하나은행 승진자 리더쉽과정
안녕하세요?
개인과 기업의 변화와 지속성장을 돕는 성장계획가 이은주입니다.
계절의 변화를 느끼는 3월 관리자로 승진하신 하나은행 중간관리자분들과 리더의 역할인식과 성과창출을 위한 조직관리에 관한 리더쉽 과정을 진행했습니다.
업무환경, 구성원, 인사 트렌드, 조직문화가 달라지고 있는 뉴노멀시대에는 리더쉽에도 많은 변화가 필요합니다.
리멤버와 한국능률협회 컨설팅의 MZ사원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내용에 따르면 회사생활에 있어 '멘탈이 무너진'순간은 '업무 목적이 불투명할 때'가 31.8%, 상사의 지나친 간섭 18.4%, 도와줄 사람이 없을 때 17.7%로 조사되었습니다.
중간관리자의 입장에서는 1980년~ 2000년생에 해당되는 MZ사원들과의 소통이 그 어느때보다 중요합니다.
왜 이 일을 해야하는지 이해하지 못하고 무조건 지시에 의해 업무를 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개인 커리어의 성장이 중요한 MZ세대들은 업무에 실질적으로 기여하고 싶어하죠.
따라서 결정된 지시에 의해 움직이는 것이 아닌 일에 대해 이해하고 명확한 목적을 가지고 효율적으로 일하고 싶어합니다.
저 역시 조직에서 업무할 때 임원과 상사는 알고 있는 정보가 실무를 하는 저에게 전달되지 않은 상황에서 업무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시키는거 하고 있지만 이거 왜하지?'라는 생각이 들어 이후에는 '전략이 바뀌었다고 내 업무까지 바뀌나? 그냥 하던 방식으로 하자'라고 생각했죠.
중간관리자는 경영진과 구성원의 업무까지 파악할 수 있고 따라서 가교역할을 담당합니다.
수많은 정보가 중간관리자에게 전달될 때 실무진에게 제대로 이해시켜 업무에 몰입할 수 있게 하고 성과를 만들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중간관리자의 정보공유 및 소통은 가장 중요한 역할 입니다.
커넥팅 리더쉽을 발휘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직접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나서 엄청난 피드백들이 쏟아졌습니다.
'지금까지 소통이 안된 이유를 알겠다'
'내가 알고 있는 것을 구성원들 모두가 알고 있다고 착각했다'
'정보공유가 성과와 동기부여에 이렇게 큰 역할을 하는지 미처 몰랐다'
중간관리자는 조직의 변화 메시지를 구성원들에게 전달하는 커넥터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첫째 중간관리자가 먼저 조직의 변화 방향과 미션에 대해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어야 합니다.
둘째 정보가 상하로 잘 전달될 수 있도록 통로역할을 해야 합니다.
셋째 정보를 받은 구성원이 제대로 업무를 하고 있는지 모니터링 해야 합니다.
제대로 정보가 전달되지 못하고 소통이 되지 않으면 업무는 열심히 하지만 성과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넷째 구체적인 피드백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리더의 역할과 조직관리 중간관리자 리더쉽 과정에서는 업무몰입을 위한 '명확한 업무지시 방법'과 성과를 창출하는 효과적인 피드백 방법도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업무몰입을 위한 업무지시는 지시하는 일의 목적과 의도를 명확하게 지시하는 방법과 업무에 대한 의지, 목적을 명확하게 인지시켜 일을 하고 싶게 만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지시와 피드백했던 방식을 점검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3시간동안 에너지 넘치는 시간이었습니다.
많은 것들이 급변하는 시대이기에 중간관리자 역시 '생각의 현행화'가 시급한 시기입니다.
지금까지 익숙했던 알고 있던 방식이 정답이 아닐 수 있기에 다시 점검하고 나만의 리더쉽을 만드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
이 은 주 성장계획가 ㅣ 기업교육강사 리더십, 조직소통
성장계획연구소 대표
지식노마드스쿨 대표
저서 <지식노마드가 되라 > <여자, 인생의 판을 바꿔라>
리더십, 여성리더십, 소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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