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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에서 살아남는 커리어 전략|직장인 생존 가이드

한국노바티스 교육 후기

by 이은주
커리어 리셋의 시대
T자형 인재와 애자일 인재가 되는 법


안녕하세요? 개인과 기업의 변화와 지속성장을 돕는 성장계획연구소 이은주입니다.

지난주 한국노바티스 구성원들과 함께 '직장생활 커리어를 내 인생의 브랜드로 만드는 법'이라는 주제로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급격하게 변화하는 환경속에서 많은 기업들은 구성원들의 커리어를 어떻게 성장시킬 수 있을지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강의를 기획하면서 사전 미팅을 통해 회사가 바라는 인재상의 방향성을 파악하고, 구성원들이 자신의 커리어를 능동적으로 개발해 갈 수 있도록 내용을 준비했습니다.


40대 중반, 근속 20년 이상 된 분들이 함께하는 시간이기에 '지금 이 시점에서 나의 커리어를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라는 질문은 더욱 깊고 현실적인 울림을 안겨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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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리어는 '이력서'가 아니라 '내가 살아온 방식'입니다


우리는 종종 커리어를 직무나 직급의 이름으로 정의하곤합니다.

하지만 진짜 커리어는 '내가 아떤 방식으로 일하며, 어떻게 성장해왔는가'를 보여주는 스토리입니다.

특히 최근처럼 전환배치와 조기은퇴가 일상이 된 시대에는, 내가 걸어온 길이 곧 내 브랜드가 됩니다.


강의를 시작하면서 최근 만난 두 차장님의 이야기로 시작했습니다.

두 차장님은 20년 동안 영업 업무를 맡아 성실하게 일해왔습니다.

A차장은 매년 주어진 목표를 달성했꼬, 불만도 없이 맡은 바를 묵묵히 해냈죠.


B차장 또한 영업 업무를 중심으로 일했지만, 고객사와 새로운 온라인 소통 모델을 개발하는 포로젝트에 참여하고 제품에 대해 더 공부하고 싶어 제품 교육 콘텐츠를 만드는 프로젝트에도 참여를 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조직에 큰 변화가 생기고, 기존 방식의 영업모델이 대폭 축소되면서 업무 재배치가 시작되었고, 회사는 새로운 프로젝트를 진행할 대상을 물색중이었습니다.

회사는 누구에게 새로운 프로젝트를 맡길까요? 결국 B차장이 맡게 되었습니다.


B차장은 영업만 해왔다고 생각하겠지만, 돌이켜보면 다양한 경험을 통해 새로운 방식으로 일하는 법을 배우면서 자신의 커리어를 쌓아온 것이죠.

내가 쌓아온 전문성과 일하는 방식이 조직 내외에서 인정 받을 수 있어야, 다음 커리어가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습니다.


직무는 달라질 수 있어도, 내가 축적한 경험과 일하는 방식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커리어를 조직이 아닌 '내가 주도'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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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이 원하는 인재는 '멀티플에이어'입니다


요즘 기업이 가장 주목하는 인재는 '애자일(Agile) 멀티플레이어'입니다.

한 가지 일만 잘하는 사람이 아니라, 다양한 영역을 이해하고 연결하며 일의 방식을 바꿀 수 있는 사람입니다.


예전에는 '나는 영업이야", "나는 개발이야"처럼 직무가 명확히 구분됐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영업이 마케팅을 이해하고, 마케팅이 디지털을 활용하고, 메디컬이 콘텐츠 전략에 관여하는 시대입니다.

특히 제약이나 의료기기 업계처럼 다양한 규제와 협업이 중요한 조직에서는 직무 간 경계가 흐려지고, 협업이 필수가 되었습니다.


'T자형 인재'는 이런 흐름을 잘 설명합니다.

수직축(I)은 자기 분야의 전문성을 수평축(ㅡ)은 다양한 분야의 업무 이해력과 협업능력을 나타내죠.

이 두 축이 만나는 사람, 즉 한 분야의 깊이를 유지하면서도 넓은 시야로 다양한 사람들과 연결되는 인재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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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S곡선을 시작할 타이밍


모든 성장에는 주기가 있습니다.

S곡선 성장모델처럼, 도입 → 성장 → 성숙 → 정체의 흐름을 거치게 되는데, 문제는 성숙기 이후입니다.

변화를 선택하지 않으면 커리어는 서서히 쇠퇴기로 들어서게 됩니다.

따라서 편안하고 익숙해져 정체기를 느낀다면 새로운 S곡선을 시작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제가 커리어을 만들어 온 과정을 설명드리며 커리어를 지속 성장 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작은 도전이라도 좋습니다.

사내 TF 참여, 디지털 툴 학습, 다른 부서와의 협업 등 지금 할 수 있는 작은 변화가 다음 커리어의 전환점을 만들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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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리어는 브랜드입니다.

브랜드는 한 번의 성과롤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쌓아가는 것입니다.



20년간 같은 일을 해왔더라도, 그 안에서 '어떤 방식으로 일했는가, 어떤 새로운 도전을 해왔는가'가 곧 여러분의 커리어 브랜드를 만듭니다.


지금 이 순간부터 내 커리어를 조직의 필요에 따라 소비되는 자원이 아니라 스스로 설계하고 증명해가는 브랜드로 만들어 가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https://blog.naver.com/jazz0814/223907630007


https://blog.naver.com/jazz0814/223907705496


https://blog.naver.com/jazz0814/223829803597


이은주 성장계획가 | 기업교육강사 리더십, 조직소통

성장계획연구소 대표

지식노마드스쿨 대표

저서: <지식노마드가 되라>, <여자, 인생의 판을 바꿔라>, <진정한 나와 마주하는 시간, 코칭>,

<Z세대 신입사원의 직장생존 가이드

리더십, 여성리더십, 소통

이메일: jazz0814@hanmail.net

연락처: 010-4526-3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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