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월드 현장관리자 커뮤니케이션 교육에서 배운 세대 이해 전략
안녕하세요? 개인과 기업의 변화와 지속성장을 돕는 성장계획가 이은주입니다.
최근 롯데월드에서 교육을 의뢰받아 서울 잠실에서 4회, 부산에서 2회차로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강의는 Z세대 캐스트와 함께 일하는 현장관리자의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 역량강화 교육이었는데요,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내용으로 강의기획에서 부터 현장의 상황과 사례를 기반으로 맞춤교육으로 준비되었습니다.
어느 조직이든 세대차이를 경험하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하지만 롯데월드는 Z세대라는 특징외에도 아르바이트라는 업무상황이 더해져서
Z세대의 특징이 더욱 강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번 교육의 핵심 메시지는 "세대차이는 바꿀 수 없지만, 관리자의 대응 스킬은 바꿀 수 있다" 였습 니다.
40대 현장관리자와 20대 캐스트 사이에는 분명한 관점의 차이가 있죠죠.
40대는 '일은 책임과 성실의 문제'로 보고,
20대는 '일은 경험과 삶의 균형의 문제'로 바라봅니다.
이 차이가 좁혀지지 않으면 반항적인 태도, 피드백 회피, 퇴사 협박 등 다양한 현실적 문제로 이어집니다.
먼저 세대차이로 인한 현실적 갈등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성공적인 갈등관리는 '누가 옳은가'를 따지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함께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현장에서 가장 많이 나온 고민은 업무 지시를 거부하거나 불만을 드러내는 Z세대와 어떻게 대화해야 하는가? 였습니다.
지금까지의 경험에 의한 소통방식도 필요하지만 Z세대가 선호하는 소통방식을 적용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그리고 관리자이기 때문에 소통방식도 감정대신 문제해결에 초점을 두고
프로세스를 활용하여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소통하는 스킬이 필요합니다.
단순히 "이렇게 하세요"의 일방적인 지시가 아니라
"왜 해야 하는지(배경), 무엇을(원하는것), 언제까지(기한), 어떻게(정보)를 함께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즘 조직에서는 전혀 예상하지 못한 상황으로 인한 갈등이 많이 벌어집니다.
에어팟을 끼고 업무하는 MZ세대를 처음 접했던것과 마찬가지로
면담중에 녹음을 하거나, 말투 하나까지 문제 삼는 경우도 많죠.
이뿐만 아니라 힘들거나 자신이 부당하다는 느낄 때면 퇴사하겠다는 말로 상황을 유리하게 이끌려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럴때 관리자가 감정적으로 대응하면 더 큰 리스크로 번지게 됩니다.
이번 교육에서는 다양한 상황에서 리스크를 줄이면서도 관리자가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핵심 포인트와 대화법까지 전달해드렸습니다.
강사에게 가장 보람되는 순간은 강의에 대한 감사의 말을 들었을 때죠.
"현장에서 늘 부딪히는 문제였는데, 구체적으로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정리가 됐습니다"
"그동안 감정적으로만 반응했는데, 이제는 단계별로 대응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오늘 내용이 현실적이라 바로 현장에서 써먹을 수 있을 것 같아요"
현장 관리자분들이 너무 도움되는 강의였다고 진심어린 반응을 전해주셔서 뿌듯했습니다.
특히 강의가 끝난 후 관리자분들이 자신의 상황을 자세히 이야기하며 조언을 구하셔서 도움을 드렸습니다.
이번 롯데월드 교육은 단순히 소통 기술을 배우는 자리가 아니라
세대 차이를 이해하고, 현장 관리자로서 '회피하지 않고 대화로 풀어내는 힘'을 키우는 과정이었습니다.
커뮤니케이션을 상대를 이기는 기술이 아니라
관계를 지키는 기술입니다.
롯데월드 잠실 교육에 이어 부산 교육소식도 전해드릴께요.
오늘도 각자의 자리에서 소통을 배우고 실천하는 모든 현장관리자분들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https://blog.naver.com/jazz0814/223754499025
https://blog.naver.com/jazz0814/223705151029
https://blog.naver.com/jazz0814/223732983840
이은주 성장계획가 | 기업교육강사 리더십·조직소통
성장계획연구소 대표
지식노마드스쿨 대표
저서: 《지식노마드가 되라》, 《여자, 인생의 판을 바꿔라》, 《진정한 나와 마주하는 시간, 코칭》, 《Z세대 신입사원의 직장생존 가이드》
리더십, 여성리더십, 소통
이메일: jazz0814@hanmail.net
연락처: 010-4526-3317
#롯데월드 #현장관리자교육 #Z세대 #세대이해 #커뮤니케이션스킬 #조직소통 #리더십교육 #갈등관리 #역량강화 #성장계획연구소 #이은주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