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를 꿈꾸게 하는 방법

모든 부모님들의 고민은 한결같이 자녀의 꿈을 어떻게 키워줄 것인가입니다. 학교 성적이 목표이고 고민인 부모님은 안계시죠. 지금 당장 공부 잘하고 우수한 성적을 받으면 좋죠. 그러나 모든 학생들이 똑같이 1등을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런데 일부 부모님들은 그 불가능한 것은 없다면서 자녀들의 꿈은 생각하지 않고 학원으로 성적올리는데만 정신을 쏟고 있죠.


진정한 가정 교육은 뭘까요? 루소는 이런 말을 했습니다. "청년기 이전의 교육은 가급적 아동에게 개입하지 않고 자연적인 성장과 발육에 맡겨야 한다." 즉 자연의 질서에 따라 교육되어져야 한다고 말하고 있죠.


자녀들에게 꿈꿀 수 있는 여유를 주세요. 그리고 그 꿈을 믿고 응원해주세요.


자녀를 꿈꾸게 하는 방법들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사례하나 말씀드릴게요. 제가 새벽독서모임을 참가하는데요. 같이 활동하는 지인분의 둘째 따님이 제가 출간한 <하고 싶은 것이 뭔지 모르는 10대에게> 책을 읽고 활동지 28개를 모두 작성했다고 합니다.

딸이 작성한 활동지를 보면서 가야금에 관심 있는 것을 알게 됐고 얼마전에 따님 손을 잡고 가야금학원에 가서 등록을 했다고 하네요. 아이들과 소통한다고는 하지만 아이들의 재능을 파악하는 것은 쉽지 않죠. 자녀를 꿈꾸게 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존감을 키워주셔야 합니다. 활동지를 작성하면서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솔직하게 작성한 아이에게 부모는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좀전 사례에서 가야금에 관심 있는 딸을 데리고 가야금학원에 등록시켜준 어머니처럼 하고싶다고 하면 그대로 받아들이고 해보게 해야 합니다. 그런데, 네가 이걸 어떻게 하니 공부도 지지리도 안하면서 라고 부정적으로 대하면 아이는 바로 자존감이 땅속으로 떨어집니다.


자녀의 개성을 존중해줘야 합니다. 저와 아내는 노래를 못합니다. 그런데 두 아들들이 고등학교 때 보컬동아리에 들어가서 노래를 하겠다네요. 뭐 가수하겠다는 것도 아니고 동아리활동인데 괜찮지뭐. 학교축제때마다 아이가 공연하는 것을 보러 학교 간 기억이 있네요. 저는 아이들이 하고 싶은 것은 해보게 합니다. 그래야 성인이 되어서도 실수나 실패했어도 자신의 결정에 책임도 질 수 있고 다시 일어설 수 있는 힘이 생깁니다.


자녀을 꿈꾸게 하는 방법 첫번째는 자녀의 자존감을 높여줘야 합니다.

자존감을 높여주는 부모님의 태도가 자녀를 꿈꾸게 하는 방법중 가장 최선입니다.


저는 일년에 두 번 봄과 가을에 버스 한 대 마련해서 40여명 아이들을 모아서 역사탐방과 과학탐방을 다녀왔습니다. 작년부터는 못다니고 있죠. 견학하고 강의하는 내용보다는 아이들이 1박2일 동안 기억에 남는 것은 친구들과 하룻밤 같이 지냈다는 경험입니다. 여행지에서 돌아오는 날 피드백을 받으면 친구와 보냈던 밤이 좋았다는 답변이 가장 많았죠. 요즘처럼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으로 어디 갈 수 없는 상황에서는 책 속에서 경험해도 됩니다. 아이들이 집에서 스마트폰 속 세계에서만 살도록 하지 마시고 틈틈이 책도 읽게 해주셔야 합니다. 책 속에서 자신만의 롤모델을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주세요. 부모님이 먼저 책을 읽어보시고 아이들에게 도서관에서 빌려주는 것도 좋습니다.


자녀를 꿈꾸게 하는 방법 두번째는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만들어줘야 합니다.


가정에서나 학교, 사회에서 공부, 성적만 얘기하다보니 아이들도 시험보는 과목에만 집중하고 관심 없는 과목에는 태도가 좋지 않은 경우가 많아요. 또는 선행한 아이는 재미 없어서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죠. 이러면 안되죠. 항상 학교 수업에는 성실하게 참여하고듣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좋아하는 것만 할 수 없죠. 어떤 일이든지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태도와 습관을 갖추도록 가정에서부터 교육되어져야 합니다. 그리고 아이들에게 호기심을 가지고 질문하게끔 상황들을 만들어놓으셔야 합니다. 아이들이 궁금한 것들은 부모님이 같이 정보들을 찾아보세요. 그러면 다음 부터는 아이가 궁금한 것은 스스로 찾을 줄 알게 됩니다. 이런 것이 습관이죠


자녀를 꿈꾸게 하는 방법 세번째는 좋은 습관을 갖게 해주는 것입니다. 긍정적이고 발전적인 습관을 갖도록 지도해주세요.


이상으로 학부모님들께서 가정에서 자녀들에게 꿈을 키우는 방법들을 알려드렸습니다.

더 궁금하신가요...


KakaoTalk_20210720_180813402_03.jpg


keyword
작가의 이전글<하고 싶은 것이 뭔지 모르는 10대에게> 저자 특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