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 Curve Allen Sep 24. 2022

18. 투자는 평생 과제다




        뉴스나 잡지, SNS를 통해 누군가 로또/복권에 당첨되었다는 이야기를 몇 번쯤 접한 적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대개 이런 당첨 소식은 그 당시에만 누군가 로또에 당첨되었다는 사실로써만 잠시 화두가 될 뿐, 이 이후의 당첨자들의 정확한 소식은 전해 듣기 힘들다. 그저 소문만 무성할 뿐이다. 어떤 로또 당첨자는 로또의 당첨금을 시간이 흘러 끝내는 모두 탕진하고 잃었다는 소문이 들리는 반면, 또 다른 당첨자는 로또 당첨금을 재투자에 성공해서, 로또 당첨 이후 더욱더 부자가 되었다는 소문을 전한다. 


똑같이 일확천금의 행운을 누렸던 당첨자들인데, 어떻게 어느 당첨자는 로또 당첨 이전과 같이 되돌아가고, 다른 어느 당첨자는 로또 당첨 이후 더욱 부자가 되는 걸까? 무성한 소문 속 결과가 달랐던 이유는 바로 당첨자들의 평소 행실에 있다. 로또 당첨 이후 더욱 부자가 된 당첨자는 평소에도 투자에 깨어있었던 당첨자로 늘 투자에 관심을 두는 일을 게을리하지 않았다. 늘 평소에도 투자에 관해 공부하고 노력했던 사람이었다. 반면에, 시간이 흘러 끝내 당첨금을 모두 소진해버린 당첨자는 평소 투자에 관심이 없고 소홀했으며, 당첨 이후 투자의 경험이 적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당첨금/자본금만 믿고 무리한 투자를 진행한 탓에 자산관리에 실패해 끝내 당첨금을 모두 잃게 되었다. 


위 서로 다른 결과를 맞이한 당첨자들의 이야기들로부터 유추하고 생각해 볼 수 있는 점이 있다. 투자의 성공 여부는 결국 기초 자본금이 절대적으로 중요한 것은 아니며, 투자에 관한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의 유무에 달려 있다는 것이다. 


야구 배트를 쥐어본 적 없는 사람이, 단번에 홈런을 칠 수 없듯, 투자 공부를 꾸준히 하지 않았던 사람이 자본금만으로 손쉽게 단번에 투자에 성공할 수 없다. 누군가 성공을 꿈꾼다면, 투자는 평생의 과제이며 숙제이다. 투자에 관해 늘 관심을 두고 그 과제와 숙제 풀기를 노력해야 한다. 야구 타자들이 홈런을 치기 위해 매일 배트 훈련을 하듯, 평소에도 지속적으로 투자에 대한 관심과 노력을 같이 쌓아야 한다. 그렇게 평소 매일의 과제를 수행해야, 언젠가 투자 기회가 찾아왔을 때 잡을 수 있고, 언젠가 내게 딱 맞는 좋은 기회의 공이 날아왔을 때, 홈런을 칠 수 있다. 


투자는 평생 과제라고 생각하지만, 평소 배트 훈련을 얼마나 잘했는지에 따라, 홈런을 친 횟수와 그 파워에 따라, 평생 과제가 아닐 수도 있다. 세상 어느 누가 과제를 좋아할까? 독자분들 모두 강력한 홈런으로 과제를 빨리 마칠 수 있기를 희망한다.





Thank you for all dear future readers!

18 투자는 평생 과제다copyright in J curve Allen

작가의 이전글 17. 책을 읽는 것은 미지의 자신을 찾는 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