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연 성공 공식은 존재할까? 필자의 생각은 그렇다고 생각한다. 성공 공식은 존재한다. 다만, 성공의 공식이 성립하기까지, 공식이 인정되기까지 반드시 조건과 시간이 필요하다. 조건이란, 그 방식을 써서 성공한 사람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는 것(Leader, 선행주자). 그리고 시간은, 성공 공식이 인정될 수 있을만큼의 명료한 Timeline타임라인 즉, 성공 이전부터 성공 결과가 도출되기까지 명료하게 시간이 나열된 시간표가 필요하다는 점이다. 이 두 조건을 만족시키고 성립시킨다면, 성공 공식은 인정되며 탄생한다. 하지만, 이 성공 공식은 절대 유효하다. 지금 말하는 절대 유효하다는 의미는 긍정적인 의미가 아니다, 오히려 그 반대다. 절대로 유효기간을 지닌다는 굉장히 부정적인 뜻이다. 왜냐하면, 성공 공식이 성립되고 인증받기 시작할때면 모든 사람들이 그 성공 방식, 즉 비즈니스 모델을 모방하고 따라하기 시작하기 때문이다. 요즘 같이 정보가 만연하고, 정보의 유속이 빠른 시대에 성공한 비즈니스 모델이 공유되는 속도는 감히 추정불가라 생각한다. 더하여, 미시경제학과 심리학에서 통용되는 법칙이 있다. '한계효용의 법칙'Law of Diminishing Marginal Utility 이라는 것이다. 어떤 재화를 소비하는 소비자가 재화 1단위당 얻는 효용의 증가분(한계 효용)이 점점 줄어드는 체감현상을 말한다. 발견자의 이름을 빌려 '고센의 제1법칙'이라고도 불린다.
예를 들어, 멋진 바디 프로필을 찍기 위해 몇 개월동안 피나는 운동과 체중 감량의 노력을 한 뒤, 바디 프로필을 멋지게 촬영을 마친 후에 몇개월 만에 처음 먹는 초콜릿 도넛은, 그 맛의 체감효용은 상상이상으로 클 것이다. 하지만 이후 도넛을 2개, 3개 먹었을 때, 동일한 도넛일지라도 몇 개월 만에 처음 먹었던 첫 초콜릿 도넛의 맛과 비교해서 두번째, 세번째 도넛의 체감하는 효용은 첫 번째 도넛과 비교해서 현저히 적을 것이다. 다시 말해, 첫 번째 도넛이 제일 효용이 높고, 그 이후부터는 점점 효용이 줄어드는 현상이다.
위의 현상은 미시경제학과 심리학에서 통용되는 현상이지만, 성공 공식/비즈니스 모델에도 적용이 된다고 생각한다. 비즈니스 모델도 결국 소비자의 만족도에 따라 성패가 갈리는 모델이기 때문이다. 만족도가 크게 관여되는 모델이라는 것이다. 제일 첫 번째의 오리지널 성공 공식/비즈니스 모델이 인정받고 성공하고, 성행하기 시작하면 이때 소비자의 만족도와 관심도가 클라이맥스 정점에 이르며, 이후 모방 표방하는 차기 성공 공식/비즈니스 모델을 채택한 2세대 모델의 대거 등장으로, 소비자의 만족도 효용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내리막을 경험한다. 이것이 2세대, 3세대 원조의 성공 공식을 모방 적용한 차기 비즈니스 모델들이 롱런 Long-Run 하지 못하는 이유이며, 모두에게 알려진 성공 공식을 따라하는 방식으로는 절대 고유의 성공 공식을 만들어낸 오리지널 비즈니스 모델 이상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이다.
위 설명을 하는 이유는 단순하다. 자신이 꿈꾸고 원하는 성공을, 모방과 표방이 아닌 자신만의 성공 공식을 통해 성공하길 바라기 때문이고, 이러한 바를 충분히 이룰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서다.
필자는 2016년 이래로 몇해에 걸쳐, 부와 성공에 대한 원초적 고민을 하며, 끊임없이 부와 성공과 관련된 모든 문제의 실마리들을 풀고자 노력했다. 그 노력을 했던 이유는 단순하다. 자본/자산과 직결되는 모든 현실적인 문제들로부터 자유로워 지고 싶었기 때문이다. 마르지 않는 샘물처럼, 자본/자산을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여유있는 삶을, 꿈 꾸었기 때문이다. 이제 앞으로 소개하고자 하는 J-curve 성공식은 그러한 필자가 몇 해동안 부와 성공에 대한 원초적인 고민과 그와 관련한 모든 실마리들을 추적한 끝에 개인적으로 깨닫고, 얻은 조그만 결과물들중 하나이다.
필자는 성공하는 이유를 찾기 위해 성공한 유명한 사람들을, 성공에 이른 시점을 기준으로 역추적해서 그들이 지나왔던 시간들을(Timeline) 시간의 역순으로 되짚어보며, 그들이 성공할 수 밖에 없었던 요인을 찾던 중에 아주 사소하지만 공통적으로 통하는 공통적인 수식하나를 발견했다. 그 수식은 이러하다.
-
Allen의 J-curve 성공식 (성공 공식을 만드는 기초 공식)
M= Me 의 약자를 뜻하며, 경제사회 내에서 실제적인 자신의 가치를 뜻하며 중요한 절대값이라고 보면 된다.
n= 개수를 뜻한다.
X, Y, Z = 변수를 뜻하며, 각 비즈니스 모델을 뜻한다. 개인의 비즈니스 능력에 따라 얼마든지 추가될 수 있다. ex) 2x= 치킨가게 2곳 y= 파트타임 알바 3z= 창고대여업 3곳
Goal= 자신이 꿈꾸는 최대 성공의 목표/Goal 을 뜻한다. 이 수식을 완성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값이기도하다. 이 성공치를 정확히 확실하게 정해야 한다.
성공한 사람들의 시간을 돌이켜 봤을때, 모두의 처음 시작은 동일하게 미미했다. 하지만 자신의 가치와 비즈니스 모델수의 증가와 가치가 상승함에 따라 그들에게 따르는 부와 성공도 명예도 커졌으며, 그에따라 자연히 소유하는 자산의 가치도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전 미국 대통령이자 성공한 사업가인 도널드 J 트럼프의 경우로, 그는 사회 내에서 실제 자신의 가치도 굉장히 높지만, 여러 사업체 또한 훌륭하게 키워냈다. 그가 운영하는 사업체는 부동산/호텔 사업, Miss Universe, Miss USA 등 미인대회 운영권(1996-2015), 브랜딩 라이센스 사업, 대학교, 재단 등이 있다. 사업체 부문만 해도 대략 5가지나 된다. 그리고 그의 재산은 2020년 기준, 약 3조원에 이른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그의 재산이 3조에 달한다는 결과값이다. 우리는 그가 각 사업체에서 얼만큼 버는지 정확히는 모른다. 하지만 사업체의 수와, 그의 실제 가치등을 알면 대략적으로 결과값이 3조가 나오기 위해서는, 사업체가 각각 얼마의 가치가 있으며, 각 사업체로부터 얼마정도의 수익이 나와야한다는 대략적인 결과를 예상하여 볼 수 있다.
Trump * ( 사업체 n*A + n*B + n*C + n*D + n*E) = 3조
트럼프의 경우는 이미 성공한 사람이기에 3조라는 결과값을 얻었지만, 독자의 경우는 이 값이 최대 목표값이 되어야 한다. 다시 말해 결과값은 Goal 과 같으며 Goal = 최대 목표값을 뜻한다.
J-curve 성공식의 용이한 점은 쉬운 방정식이라는 데 있다. 오른쪽의 Goal= 최대 목표값이 명확하고 정확한 숫자일수록 왼쪽의 사업체의 변수, 미지수의 답을 구하기 쉬워진다. 또한 경제사회 내에서의 자신의 실제적인 가치를 명확히 파악할수록 나머지 답을 구하기 더욱 쉬워진다.
이제 아래 간단한 예시 3가지의 경우로 J-curve 성공식을 사용하는 법을 설명해 보겠다.
1. 만약 자신이 강연가로 성공하는 것이 목표라면 대략 이렇게 공식화 해야한다.
나는 강연가로 성공해서 20억의 자산을 쌓는 것이 목표.
EX) M * (대면강의 2,000회 + 온라인 강의 60,000회 판매 + 강의 프린트물 저작권 판매) = 20억
M * (2000x + 60000y + n*z) = 2,000,000,000
그리고 위와 같이 대략적으로 공식을 공식화한 이후 생각해 보아야한다.
강연가에게 제일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바로 강연을 듣는 사람들로부터 인정받는 자신의 가치이다. 대면 강의를 많이 하고 온라인 강의를 많이 판매하는 것도 좋겠지만, 실질적으로 제일 중요하게 높여야하는 가치는 강연가 본인 자신의 가치이며, 따라서 절대적으로 높여야 하는 값은 M의 값 이다. 절대적으로 M 의 가치를 드높여야, 나머지 강의의 가치들이 동반 상승하여 20억이라는 성공 목표에 달할 수 있을 것이다.
*J-curve 성공식의 이점은 바로 이것이다. 쉬운 방정식의 구성으로, 목표값을 정확히 하면 나머지 반대편의 어떤 변수가 제일 중요한지, 어떤 변수의 값이 더욱 커져야 하는지 명확해 진다는 것이다.
2. 자신이 사업가로 성공하는 것이 목표라면,
나는 사업가로 사업체를 운영/성공해서 50억의 자산을 가지는 것이 목표.
EX) M * ( 2*보트대여 사업, 3*창고대여 사업, 1*치킨가게 프랜차이즈) = 50억
*사업가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사업이다. 강연가에겐 자신의 가치가 중요했지만, 사업가는 자신의 가치보다 사업의 가치가 올라가고 인정받아야 비로소 자신의 가치도 인정받고 올라간다. 따라서, 사업가는 사업의 가치를 올리는 데에, 안정된 사업의 개수를 늘려가는 것으로 점진적으로 이익을 굴리고 키워나가는 것이 명확한 목표가 되어야 한다.
3. 자신이 베이커리로 성공하는 것이 목표라면,
나는 베이커리 성공으로 100억의 자산을 모으는 것이 목표.
EX) M * ( xn * 베이커리 프랜차이즈화 + 베이킹 포토북+ 레시피 책 . . ) = 100억
*베이커리로 성공하기는 정말 쉽지 않은 일이다, 따라서 웬만한 강연가 이상으로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데에 집중 해야하며 동시에 베이커리에 관련된 여러 사업을 확장시킬 노력을 해야만 한다. 베이커리로 성공해서 100억의 자산을 모으는 것이 목표라면 말이다. 베이커리는 동네의 로컬 고객과의 신뢰를 쌓는 것이 제일 첫 기본이라 생각한다, 이후 베이커리를 운영하는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데에 집중, 이후 가게를 프랜차이즈화 할 수 있도록 가게 내 규격화, 제도화, 품질안정화, 서비스에 집중하며 이후 프랜차이즈로 가게의 점포 수를 늘리며 점진적으로 왼쪽의 변수값들을 동반 상승 시키는 것이 목표가 되어야 100억이라는 목표값에 이를 수 있을것이라 생각한다.
자신의 현재 실제 가치를 알고, 자신의 목표값을 정확히 알면,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나머지의 값은 대략적으로 파악이 가능해진다. J-curve 성공식을 참고해 자신이 꿈꾸는 성공을 공식화 하라. 꿈꾸는 성공이 계산되고, 눈 앞에 아른거리며 보이기 시작할 것이다.
우주여행은 철저한 계산 아래, 불가능에서 가능한 일이 되었다.
계산이 철저할수록, 불가능할 일은 적어진다.
꿈마저 철저히 계산하라, 가능한 일이 된다.
Thank you for all dear future readers!
23 자신이 원하는 성공을 공식화하라, copyright in J curve All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