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편
강 팀장과 6년 만에 만나 명예퇴직, 제2인생, 취업, 부동산과 아파트, 자식 이야기까지 다양한 분야에 대화를 나누었다. 밤도 깊어지고 해서 마지막으로 우리들이 앞으로 재테크를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 서로 의견을 나누었다.
"강 팀장은 앞으로 재테크를 어떻게 하려고 해?"
"음. 일단 이번에 내 집 마련하면서 대출한 1억 5천만 원 빚부터 갚으려고 해. 부부가 열심히 돈을 모으면 일 년에 4~5천만 원을 모을 수 있을 듯 해. (강 팀장의 가구당 추정 소득 현재 8~9천만 원)"
"글쎄, 내 생각은 좀 달라. 그 정도 빚은 현재 수입으로 충분히 감당할 만하고, 빚을 갚은 것보다 다른 투자를 하는 것이 더 나을 듯한데?"
"나이 들면 빚부터 갚아야지 무슨 말이야?"
"물론 빚이 많으면 안 되겠지만 1억 5천만 원 정도는 괜찮아. 강 팀장 앞으로 몇 년 더 일할 수 있을 것 같아?"
"음 확실하지는 않지만 70살까지는 가능할 것 같아."
"ㅎ 그러니깐. 그러면 무슨 걱정이야. 지금 1억 5천만 원 주택담보 대출 30년 원리금 균등분할 월 상환액 얼마야?"
"70만 원 좀 넘던데?"
"긍까. 그 정도는 껌 값이잖아. 그리고 64살 되면 국민연금도 나오잖아. 강 팀장뿐만이 아니라 아내까지 나오잖아? 그 돈 일부를 대출금 원리금으로 상환하면 되니 부담되지 않을 듯한데?"
"생각해 보니 그렇겠네."
빚도 자산이다. 적정 대출은 자산이다. 나는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다.
부자가 된 사람들 중에 빚 없이 산 사람들의 거의 없다. 직장인이든 전문직이든 사업가든 다 비슷하다. 특히 요즘처럼 통화량이 급증하고 현금이 휴지 조각이 되는 시대에는 레버리지 활용이 현명한 투자이다. 물론 본인이 감당 가능한 한도 내에서이지만...
"강 팀장은 지금 돈 벌어서 어떤 방법으로 투자해?"
"투자라기보다 적금 넣고 있어. 3년 만기 적금인데, 모아서 대출 상환하려고 했지."
"그럴 줄 알았어. 그렇게 하지 말고 내가 말하는 대로 목돈 만들기 한번 해 봐"
목돈 만들기
재테크 정석
강 팀장처럼 아직도 목돈 만드는 방법으로 정기 적금을 하는 분들이 많다. 지금 은행 정기예금 금리 저축은행도 2% 중후반이다. 요즘 물가, 인플레이션 고려하면 오히려 마이너스이다. 그리고 지금 정부 하에서는 통화량 증가는 필연적이라서 돈 가치 특히 원화 가치 하락은 정해진 수순이다.
늘푸르게가 권하는 목돈 만들기 & 재테크 방법은 이렇다. 원화 자산보다 달러 자산을 가져야 한다. 매달 원화 채굴하는 돈은 ① 미국주식 지수 ETF(VOO, QQQ) ② 비트코인 (국내 업비트나 빗썸 혹은 미국 비트코인 ETF 매수) ③ 금(실물 금, KRX 금시장, 미국 금 ETF IAU 등)를 30%씩 나누어서, 최소 5년 동안 팔지 않고 모아가는 방법 강추!
반. 드. 시 달러 유동 자산을 보유하자.
"오호, 이런 꿀팁이 있었네. 고마워. 그런데 비트코인은 위험하지 않을까?"
"음 나는 비트코인이 이 세상에서 제일 안전한 자산이라고 생각해. 나도 최근까지는 비트코인에 대해 부정적이었는데, 공부한 이후 내 생각이 바뀌었다. 비트코인 투자에 대한 판단은 강 팀장이 공부하고 결정할 수밖에 없어."
"그래, 알았어. 비트코인 공부해 볼게"
이렇게 강 팀장에게 내가 생각하는 재테크 투자 방법을 이야기해 주고 재테크 관련 다른 주제로 넘어갔다.
P.S
노후 대비 재테크 방법으로 예전에는 부동산을 활용한 월세(빌라, 상가, 오피스텔, 빌딩 등) 방법을 많이 추천했지만, 지금은 추천하지 않는다. 부동산은 정부 규제가 심하고 세금 부담도 점점 높아지고 있다. 그리고 원화 자산이라는 약점도 있다. 원화 자산으로는 거주하는 집(아파트) 하나면 차고 넘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