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T 활용도 확장
초기 불안정했던 시기에는 NFT 아트와 PFP 그리고 여러 프로젝트가 구매자인 홀더들을 위해 사소하지만 꾸준히 정보를 공유하는 것만으로도 지속 가능성을 가늠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이런 기본적인 사항으로는 프로젝트의 유지와 성장을 예측하는 것을 넘어 한 단계 더 나아가야 합니다. 이같은 흐름에 맞추어 NFT에 다양한 용도를 담아내려는 노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 사례로 주크박스를 소개합니다.
주크박스는 블록체인 기반 주류 IP 플랫폼으로 실제 술의 한정판 스페셜 에디션을 개발하고 제작합니다. 전통주 양조장의 문화 컨텐츠를 현대화하고 기존에 겪었던 경제적 부담을 덜면서 선순환 경제모델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들은 가상 경제와 실물 경제와의 연결고리를 직관적으로 잡아냈습니다.
주크박스는 NFT를 구매하는 홀더들에게 술에 대한 소유권이 아닌 전통주 제작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더불어 참여자의 이름을 가진 오크통과 병, 각인, 온라인 시음회 등 다양한 체험을 부여합니다. 기존 NFT 는 단순히 쿠폰 혹은 소유권에 머물러 있어 사용성이 낮았습니다. 그 때문에 NFT를 소유해야 할 가치를 느끼지 못했었습니다. 이제는 기존의 개념을 탈피해 지속적으로 혜택을 얻을 수 있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가상과 실물 경제를 연결한 프로젝트가 늘어난다면 블록체인 산업의 지속가능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부분이 적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