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ark j Oct 13. 2021

NFT 기술 중심의 콘텐츠 시대와
디지털 경제

NFT 기술을 중심으로 한 콘텐츠의 자산화 방법

디지털 시대를 넘어 이제 메타버스가 급부상하며 무형자산의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가상, 초월 의미인 '메타'(meta)와 세계, 우주 의미인 '유니버스'(universe)를 합성한 신조어로 실제 생활과 법적으로 인정되는 활동인 직업, 금융, 학습 등이 연결된 가상 세계입니다. 


메타버스의 가장 대표적인 서비스는 미국의  더 샌드박스 메타버스(The Sandbox Metaverse)입니다. 더 샌드박스의 가상 부동산에서는 가상의 토지인 랜드(LAND)를 NFT로 발행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NFT의 소유자는 가상 토지를 소유하고 그 위에 자신만의 공간을 구성하여 다른 이용자들을 초대할 수 있고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별도의 사업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NFT가 적용된 메타버스 서비스 ‘더 샌드박스’의 가상 부동산 ‘LAND’  LAND에서는 땅 위에 가상자산인 건물, 놀이시설, 공원 등을 올려놓아 공간을 꾸밀 수 있다.


정보통신기술이 발전하기 전에는 유형자산 (현금, 채권, 자산 등)이 중요했지에 무형자산의 가치는 저평가되었습니다. 그러나 인터넷과. 통신기술의 발전으로 스마트폰 사용이 일반화되며 무형자산을 기반으로 한 구글이나 트위터 등의 기업들이 크게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무형자산 저작권, 라이선스, 지식재산과 관련된 것들로 눈에 보이지 않는 자산 형태)


이제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디지털 자산의 위변조 방지 및 보호가 가능하게 되어 무형자산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경제로 전환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전통적인 금융시장과 같은 암호화폐보다 다양한 수단에 가치를 매겨 판매할 수 있는 확장성이 뛰어난 NFT 가 높은 가치를 지닌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이러한 블록체인과 NFT 기술 덕분에 지식과 정보의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고 유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술의 발전으로 분야에 관계없이 제품의 질은 유사한 수준으로 향상되었습니다. 이로써 기업은 비물질 가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제 기업은 스토리와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심혈을 기울여야 하며 그 무형의 가치를 지키는데 NFT 기술이 중심이 될 것이며 우리의 생활환경이 디지털 전반으로 바뀌면서 앞으로 NFT 소비는 수 년내 일상화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다만 이를 위해서는 NFT에 대한 연구가 필요합니다. NFT 기술의 본질을 이해하고 디지털 인프라와 결합하여 강한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NFT 역할과 기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