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경제의 중심 NFT
NFT 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지며 수요와 공급이 적절히 조화를 이루어 가고 있습니다.
이제는 NFT의 활용처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NFT는 온라인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NFT 구매 후 SNS을 이용하여 이를 공유입니다.
그리고 공통 관심사가 있는 사람들이 모여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다양한 담론을 만들어 갑니다.
이렇게 거대해진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그 안에서 새로운 창작 아이디어와 2차 판매를 이루고 있습니다.
그다음 활용처는 메타버스입니다.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의 성숙된 기술을 기반으로 메타버스(metaverse·현실과 가상이 혼합된 세계) 생태계는 계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NFT와 동시에 현재 큰 주목을 받고 있지만 아직은 과도기인 상황입니다. 그러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며 메타버스가 향후 수년 내로 사람들의 삶을 크게 변화하게 될 것입니다.
메타버스는 현실 세계의 제약을 벗어나는 해방감을 느끼게 해 주며 꿈을 실현해 줄 수 있는 세계관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공간에서 사회, 경제, 문화 활동을 공유하게 될 것이며 국내외적으로 확장이 가능합니다. 이처럼 큰 시장 속 디지털 경제의 중심에는 NFT 가 있습니다.
NFT는 메타버스 속 디지털 경제에서 나만의 독특함을 지닌 차별적 요소로 매력 있는 수익 모델이 될 것입니다. 현재 네이버 Z에서 운영하는 제페토에서 나만의 아바타를 타인과 차별화하기 위해 헤어스타일과 의상 등 다양한 영역에서 소비가 일어나고 있으며 관련 산업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과 친밀하게 관계를 유지하면서도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되는 독립적인 존재로 스스로를 표현하며 자신의 아이덴티티를 찾고자 합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NFT는 디지털 세상 속에서 나만의 고유성을 표현하고 유지할 수 있는 기술이자 디지털 경제의 중심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