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플레이스의 신뢰도에 대한 고찰
메가트렌드의 중심에 있는 NFT 마켓플레이스는 국내외를 가리지 않고 확산하고 있습니다. 수많은 아티스트들이 다양한 기업으로부터 제안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새로운 기술을 기반으로 한 신생 기업들이 대부분으로 아티스트들은 기업에 대한 신뢰가 부족해 쉽게 선택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또한 안정되지 않은 시장에 대한 두려움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NFT 사장이 진입하는 심리적인 장벽이 존재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변화하는 시장을 준비해야 합니다. 아티스트는 NFT 마켓플레이스 선정 시 어떤 부분을 주의해야 할까요? 아티스트의 스스로의 목적에 따라 작품 판매, 퀄리티 컨트롤 등 다양한 부분을 모두 고려해야 합니다. 우선 마켓플레이스의 인지도와 신뢰도 그리고 거래량을 일반적으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아래의 사항들을 기준으로 두고 결정하길 권유합니다.
1. 인지도 및 아티스트와 작품의 성향 분석
여러 아티스트가 참여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장을 대표하는 아티스트가 포함되어 있다면 더욱 좋을 것 입니다. 하지만 참여 아티스트의 숫자보다 더 중요한 것은 함께하는 아티스트 또는 작품의 성향과 마켓플레이스의 콘셉트가 스스로 추구하는 방향과 동일해야 합니다.
2. 유관사업 경험
마켓플레이스가 이전의 어떤 사업을 진행했으며 예술 관련 사업을 진행한 경험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술 시장의 구조와 시스템은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IT 산업과는 큰 차이가 존재합니다.
업무 진행 방식에서 서로의 생각이 다르다면 업무의 진척 없이 시간과 감정이 소모될 것입니다.
기업에서 아티스트의 상황을 이해하고 조율할 수 있는 담당자가 있다면 좋을 것입니다.
3. 협력사
유관사업 경험처럼 기술과 자본, 인력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협력사가 있다면 마켓플레이스의 운영에 예상하지 못한 리스크 감소가 가능하며 장기적인 성장과 확장이 더 기대될 것입니다.
4. 거래량 및 거래금액
위의 나열한 인지도, 신뢰도 (유관사업 경험 및 협력사)와 더불어 거래량과 거래 금액 역시 필수 확인 사항입니다. 훌륭한 아티스트와 퀄리티 높은 작품이 존재해도 구매자가 없다면 아무 소용없을 것입니다. 거래가 원활하게 이루어지는지 그리고 아티스트가 작품에 쏟은 노력만큼 합당한 작품 가격이 형성되는지 확인이 팔요 합니다. 작품의 거래 금액은 아티스트에게 낙인처럼 찍혀 이전 판매 금액에 발목 잡히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아티스트 스스로 작품 가격을 결정하고 예상보다 낮은 가격에 거래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5. 작품 보호
아티스트에게는 위의 나열한 마켓플레이스의 인지도와 거래량 등 여러 부분들이 중요하지만 NFT의 출현 배경에 일치하는 작품의 보호가 가장 중요합니다. 블록체인의 특징을 통해 복제가 쉬운 디지털 파일에 유일무이한 가치를 부여하고 영구적으로 보존한다는 상징적 의미를 지켜나가기 위해 마켓플레이스는 노력해야 합니다. 제가 일전에 작성했던 < NFT 아트 복제 불가능한 진정한 ONLY ONE 인가? >에서 소개했던 NFT 발행 코드에 대해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작품은 결국 희소성의 가치가 중요합니다. 아티스트는 마켓플레이스가 NFT가 오남용 되지 않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장기적인 관점으로 시장의 균형을 생각하는 마켓플레이스의 탄생을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