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ark j Nov 01. 2023

블록체인 기술의 자기만족과 혁신의 고민

블록체인 기술은 혁신적인 분산 원장 기술로 소개되었지만 미래 가치와 큰 가능성과 함께 자기만족에 빠진 기술로 비치기도 합니다. 기술 혁신의 궁극적인 목적은 현실 세계의 문제를 해결하고 삶의 질을 향상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블록체인 기술은 종종 자기만족 상태에 빠져 있어 현실적인 문제 해결에서 떨어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기만족적인 기술은 마침내 실패와 다름없을 것입니다. 기술은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소비자에게 제대로 된 가치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블록체인의 발전과 함께 발생한 이러한 문제를 탐구하고, 이를 극복하는 방안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우선 블록체인 기술을 대표하는 암호화폐의 경우 대규모 거래 처리와 네트워크 확장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거래 처리량이 제한되고 이는 네트워크 지연으로 이어지며 거래 속도가 느려집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합의 메커니즘을 개발하여 네트워크 안정성을 유지하면서도 확장성을 향상해야 합니다. 블록체인 플랫폼의 확장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효율적인 알고리즘과 합의 메커니즘을 연구하고 개발할 필요가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 중 그다음으로 자주 활용되고 있는 스마트 계약 및 자동화 시스템의 경우 중개 역할을 줄이고 거래를 자동화할 수 있는 특징을 고도화해 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스마트계약 smart contract : 보증기관 없이 개인간(P2P)에 원하는 계약을 체결할 수 있도록 해주는 디지털 전자계약 기능으로 계약 당사자 간 거래 내용을 코드로 기록해 블록체인에 올리면, 계약 조건이 충족됐을 때 계약을 자동으로 이행해 주는 시스템)


스마트 계약의 템플릿을 표준화하여 일반 사용자도 쉽게 수정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로써 일반 사용자도 블록체인 플랫폼에서 스마트 계약을 생성하고 관리하는데 어려움을 겪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인공지능과 기계 학습 통합하여 스마트 계약 및 자동화 시스템을 인공지능 기계 학습을 통합하여 스마트 계약의 자동화를 더 스마트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을 통해 스마트 계약의 특정 조건을 학습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을 것입니다. 스마트 계약 및 자동화 시스템의 해결책과 향상된 특징을 통해 스마트 계약은 블록체인 생태계에서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중개 역할을 줄이고 거래를 자동화하여 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블록체인 기술을 대표하는 암호화폐를 제외하면 실질적인 사용 사례가 부족한 상황입니다. 블록체인의 잠재력을 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로의 확장이 필요합니다.  예로 거래, 공급망 관리, 의료, 저작권 관리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합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기술이 자기만족 상태를 넘어 실제 세계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혁신을 이루어내는 도구로 활용되어야 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NFT,요즘 누가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