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은 현대 사회에서 우리의 삶을 혁신하고 변화시키는 핵심 요소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초기의 기술은 대부분 물리적인 하드웨어와 관련이 있었지만, 현재는 인간의 사고방식과 상호작용을 혁신하고 새로운 가능성을 열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의 발전은 예술 분야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특히 현대미술은 이러한 흐름을 주도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현대미술은 다양한 장르의 경계를 허물며 전통적인 예술의 경계를 넘어선다는 특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예술가들은 작품을 통해 개인적인 사상과 철학을 표현하며, 개념 미술의 시대가 형성되어 가고 있습니다. 특히, 미디어아트는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 위치하여 물질적인 형태를 가지지 않는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디어 아트는 다양한 매체와 기술을 활용하여 예술을 창작하는데 중점을 두고 이는 디지털 기술뿐만 아니라 아날로그 매체, 설치 미술, 퍼포먼스 아트 등 다양한 형태의 예술을 포함합니다. 디지털 아트는 주로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는 예술 형태를 가리킵니다. 본 글에서는 매체와 기술의 다양성에 중점을 둔 미디어아트로 지칭하여 글을 작성했습니다.
미디어아트 작품은 '널리 알릴 수 있는 가능성'을 소장 가치 있는 것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떤 인물이나 사물이 희소성을 획득하는 과정은 높은 인지도와 인기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이는 모두에게 알려지고 공감받을 때 희소성이 증가한다는 의미로 사회적 수용과 공감이 커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만큼 사회적 상호작용과 영향력이 생기게 되며 크게 발전하게 됩니다. 또한 모두에게 알려질 때 발생하는 직간접적인 경제 효과는 수치로 환산하기 힘든 강한 무형적 가치를 지니게 됩니다.
과거에는 유료 음원을 다운로드하고 소장하는 것이 일상적이지 않았지만, 현재는 음원의 소장과 소비 방식이 현대화되었습니다. 현대미술도 이와 유사한 흐름을 따를 것으로 기대됩니다. 미래의 컬렉션 가치는 특별한 것을 소유하는 것보다는 모두가 공유하는 일반적인 것을 소유하는 데에 주목할 것입니다.
기술적인 변화를 통해 발전해 온 현대미술이라면, 소장이라는 개념도 변화와 혁신이 필요합니다. 예술 산업은 다양한 작품과 다양한 담론이 공존하는 환경을 지켜야 합니다. 각기 다른 취향을 가진 대중과 컬렉터가 선택할 수 있는 다양성이 예술 산업 전체의 생태계를 발전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