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T의 한계점 분석
새로운 예술의 미래를 보여주는 NFT 는 이제 막 시작 단계입니다.
완벽할 것 같은 NFT 이지만 해결해야 할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우리는 NFT 의 취약점을 개선하여 위험을 줄이고 디지털 아트 시장의 신뢰를 도모해 건강한 생태계를 조성해야 합니다. 현재 대두되고 있는 문제점은 크게 세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1.무권리자가 발행하는 것에 대한 규제 및 감독 부재
디지털 원장에 암호화 된 정보를 담는 과정인 Minting을 통해 NFT 가 제작되며 이 과정은 NFT 마켓플레이스에서 가능합니다. 마켓플레이스 자체적으로 작가의 포트폴리오 확인과 본인 인증 절차를 거치지 않는 경우 타인의 디지털 아트에 대해 임의로 NFT를 생성해 판매할 수 있습니다. NFT 아트 시장이 올바르게 구축되기 위해 디지털 아트를 거래하는 플랫폼에서는 아티스트에 대한 확인 절차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2.작품의 유실 (보관장소에서 오류 발생 시 코드만 남고 실제 작품은 사라질 수 있는 가능성)
NFT 구매 시 디지털 아트 원본이 전달되는 것이 아니며 아티스트의 이름과 작품 제목 등 정보가 포함된 코드가 전달됩니다. 이 때문에 작품을 전시한 사이트 또는 보관장소에 오류가 발생할 경우 미술품의 소장여부와 정보는 보관하고 있지만 실제 작품은 사라질 수 있습니다.
3.환경문제 (채굴 및 NFT생성 판매 등 모든 단계에서의 에너지 소비)
NFT는 생성,구매,판매,재판매와 저장 등 모든 단계에서 에너지를 필요로 합니다.
이는 암호화폐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게 됩니다. 환경 오염 문제에 대한 부분도 많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NFT는 이더리움 기반으로 발행되고 있습니다. 이더리움은 블록을 채굴하는 과정에서 많은 에너지가 사용됩니다. 이더리움의 연간 탄소 오염은 일부이지만 향후 발전 속도에 따라 탄소 배출량이 높아질 것이라 우려가 있습니다.
NFT 는 초기 단계의 기술로 이제 막 형성되기 시작했기에 시장이 발전함에 따라 이 외 사회경제적,산업생태계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생겨날 것입니다. 장기적 관점에서 NFT 의 본질을 이해하고 미래를 준비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