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T 아트가 컬렉터들 외에도 신사업에 대한 호기심 또는 투자 자산으로 인식되며 구매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NFT 아트는 해결되지 않은 미저작권자의 민팅(작품제작) 문제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 마켓플레이스, 큐레이션 되지 않은 무분별한 작품 등 검증되지 않은 마켓과 콘텐츠가 난무하고 있습니다. 이에 NFT 아트가 지속 가능성을 갖고 인정되는 자산과 그렇지 않은 것을 구분이 필요합니다. NFT 아트는 내수 시장 뿐만 아니라 전 세계가 통합 된 마켓으로 한 개인이 시장 전체의 흐름과 작품에 대한 안목을 키우기 위해서 보다 큰 노력이 필요합니다. NFT 아트의 판매를 주관하는 마켓플레이스는 위의 문제에 대해 개인에게 책임을 떠넘기기에 우리는 더욱 신중해야 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대비하기 위해 NFT 아트 구입 시 도움 될 부분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 거래량
우선 관심있는 NFT를 발견했다면 해당 작품의 아트 누적 거래량을 통해 작품과 해당 아티스트를 지지하는 커뮤니티에 대한 관심도와 지속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NFT아트는 크게 순수미술과 제너레이티브 아트로 나뉘어집니다. 특히 후자의 경우 동일한 소스를 재배치하여 독특한 형태를 제작하기 때문에 외형적으로 귀여움과 새로움으로 우리의 눈길을 쉽게 사로잡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해당 작품 또는 프로젝트가 영속성을 가지지 않고 단발적으로 종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NFT를 자산적인 측면으로 접근하여 구입한 경우 재판매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2. 저작권 진정성 입증
현재 가장 화두되고 있는 NFT 아트의 문제는 미저작권자의 작품 민팅(제작) 이슈입니다. 마켓플레이스에서 자체적으로 큐레이션을 진행하는 경우 아티스트의 SNS을 통하여 검열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티스트 선정 시 정확한 검증 절차를 투명하게 공개하지 않으며 저작권 관련 문제 발생 시 대비책에 대한 내용 역시 언급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개인 역시 과거 아티스트의 활동 이력 확인과 더불어 타 마켓플레이스에 동일한 작품이 업로드 되지 않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3. 커뮤니티 영향력
커뮤니티는 아티스트 및 프로젝트를 지지하는 안정적인 팬을 의미하며 이는 더 넓은 잠재 고객을 의미합니다. 막강한 커뮤니티는 단순히 아티스트와 프로젝트를 응원하는 것을 넘어 자신과 동일시하며 자신의 정체성을 투영합니다. 아티스트 활동 이력 확인과 마찬가지로 커뮤니티의 참여자 수와 활성화 정도를 확인하여 커뮤니티의 영향력을 가늠할 수 있습니다.
4. 희소성
남다른 생각은 남다른 결과를 만들어 냅니다. 사고가 자본인 시대에 창의적인 생각은 상상할 수 없는 부가가치를 창출해냅니다. 이렇게 탄생한 예술품은 영원성을 상징하며 역사에 기록되기도 합니다. 희소한 것이 귀한 것으로 여겨지는 것은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에서 모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이토록 중요한 희소성을 담은 작품을 구분하기 위한 안목을 위해 다양한 작품을 감상하는 것은 가장 중요한 덕목이라고 생각됩니다.
NFT 아트는 전통시장에서 작품의 가치를 결정하는 요소보다 더 다양한 부분에서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작품과 더불어 여러 영역에서 상호작용을 일으키며 작품의 내재가치가 더 깊어지는 현상은 고무적인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