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점 다양해지는 DAO는 우리가 소통하고, 일하고, 투자하고, 창조하고, 기부하는 방식에 새로운 전환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수백 년간 기업들이 진행하던 방식과 달리 새로운 구조를 맞이하기 위해 DAO가 넘어야 할 장벽이 존재하며 DAO가 가진 취약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불명확한 운영권
DAO는 물리적 장소가 없고 회사처럼 운영되지 않기 때문에 현재의 규제 체계에 완전히 통합될 수 없습니다. DAO는 각종 규제 및 법률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상황으로 DAO 토큰과 재무활동을 어떻게 처리하고 구성원에게 지불하는 수입은 무엇으로 보고해야 하는지 운영에 대해 정립되지 않은 부분이 다수 존재합니다.
(2) 비효율적인 메커니즘
DAO는 참여자들의 자율성을 중심으로 합니다. 그러나 여러 사안 하나하나를 투표를 진행하게 된다면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입니다. 더불어 조직에서 의견을 조율하는데 발생하는 감정적인 소모 또한 굉장할 것입니다.
(3) 의견의 편중
DAO 들은 ‘하나의 토큰 = 하나의 투표권’이라는 규칙 하에 존재합니다. 이는 역설적으로 많은 토큰을 보유한 대형 DAO에서는 의사 결정 과정에 혼란을 초래할 수 있고, 일부 참여자들에 의해 의사 결정이 지나치게 왜곡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4) 인프라 부족
DAO는 여전히 거버넌스(투표 제도), 의사전달, 자금 관리 및 소통 등 모든 영역이 이제 시작점에 있습니다.
(4) 스마트 컨트랙트의 함정과 잠재적 위험성
“THE DAO”를 빼놓고 DAO를 논하기 어렵습니다. THE DAO는 이더리움 최초의 DAO로 큰 관심을 받았지만 자금의 40%가 해킹당해 6000만 달러 가까운 손실을 봤으며 최근에도 Badger DAO가 1억 3천만 달러의 해킹을 당하며 DAO가 스마트 컨트랙트 해킹 위험성에 노출되어 있음을 보여줬습니다.
(5) 조직의 분열
현존하는 유명 블록체인들은 공동체 내 분열로 인해 팀이 나눠지게 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비트코인과 비트코인 캐시의 분리는 블록의 크기에 대한 기술적 논쟁에서 비롯되었으며 이더리움과 이더리움 클래식의 분열은 THE DAO 해킹 사건의 대응 방법에 의견 등 이처럼 조직의 내부 분열과 그로 인한 해체 혹은 세력 나뉨 현상을 겪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6) 조직의 존속성
DAO가 지금과 같은 암호화폐가 성장기를 지나 베어마켓에 접어들었을 때도 지금과 같은 결집성과 유대를 보일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거버넌스 토큰의 가격이 떨어지고, 자본금은 줄어들고, 참여자 수와 활동의 빈도수가 줄어드는 상황에서도 DAO가 과연 지금과 같은 관심을 지속할 수 있을지 관심받지 못하는 DAO는 얼마나 지속될 수 있을 것인지 우려되는 부분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DAO가 기대되는 점은 앞으로 조직 구조에 있어 획기적인 혁신을 제안을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올해 들어 우리는 다양한 DAO의 도입과 발전을 목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가 계속된다면, 우리는 전통 시스템의 규제로 제약되는 조직이 아닌 오픈 블록체인 위에 스마트 컨트랙트라는 제약 하에 세워진 거대한 조직, 벤처 투자 회사, 미디어 및 각종 조직들을 새롭게 맞이하게 될 것입니다. 더불어 웹 3.0이 사용자의 집단적인 네트워크로서 자리 잡는다면 DAO는 지배권을 구현하는 조직구조가 될 것입니다. DAO는 오픈 소스로 구현되기에 누구라도 문제 해결에 동참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현재 수백 개의 팀이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있으며 집단지성의 결과가 매우 기대됩니다.
[참고] 코인베이스 벤처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