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전제민 Jemin Chun Dec 12. 2024

금붕어가 되자

예전에 대학원 수업을 들을 때 한 교수님께서 강조하시던 말씀이 있으셨습니다. 행복하려면 Short term memory를 가져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망쳤던 중간시험 결과를 알려주시며 하신 말씀이기에 아직도 기억에 남습니다. 다행히 중간고사의 악몽에서 빨리 벗어나 기말시험을 준비할 수 있었으니까요. 하지만 이후로 short term memory를 잘 지키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최근에 재미있게 본 Ted Lasso라는 미국 드라마에서도 비슷한 이야기를 합니다. Ted는 영국 프리미어 축구 감독인데 경기에 지거나 경기 중 실수를 한 선수들이 라커로 돌아오면 언제나 금붕어가 되라고 이야기하고 격려합니다. 금붕어 같은 기억력을 가지라는 것이지요.


과거의 잘못이나 후회에서 벗어나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닙니다. 잊었다고 생각하면 다시 생각이 나서 앞으로 나아갈 발걸음을 멈추게 만드니까요. 하지만 실수나 실패를 하지 않는 사람들은 없고 과거의 일은 초능력자처럼 시간을 거슬러 돌아갈 수 없다면 되돌릴 수 없기에 최선의 방법은 빨리 잊는 것입니다. 실수나 실패에서 얻은 교훈이나 가르침은 기억하되 사건 자체는 금붕어처럼 빨리 잊어버리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그래야만 지금을 행복하게 보낼 수 있고 다가 올 시간들에 대한 준비도 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우리 모두 행복을 위해 '금붕어'가 되어봅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