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1%씩 성장하는 하루
(출처 : 아주 작은 습관의 힘, 제임스 클리어)
정의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The snowball effect is a process that starts small and grows larger over time. It can also refer to a situation where one action causes many similar actions.
"복리의 효과"와 "시작은 미약하나, 그 끝은 창대하리라"의 말이 떠오르네요.
위 그림에서 저는 성장하는 곡선도 눈에 띄지만, 하단의 퇴보 영역의 시그널에 경고 느낌을 받았습니다. 우리의 하루를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뒤로 갈 수도, 앞으로 갈 수도 있다는 말이죠.
그래서 저는 사실 Killing Time 용이라는 말을 자제하려고 합니다. 매 순간순간 내 삶을 이끌어가는 소중한 자원데, 허비한다는 것이 너무 아깝기 떄문이죠.
우리에게는 같은 자원(시간)이 주워지는데, 그 시간을 어떻게 보내느냐가 앞으로의 1년 후, 3년 후, 5년 후 우리의 인생 변화에 큰 영향을 끼친다고 느끼기 때문이에요.
그렇다면 일상의 좋은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요?
저느 단연코 "반복"이라는 단어가 떠오릅니다.
일상의 습관들이 아주 조금만 바뀌어도 우리의 인생은 전혀 다른 곳으로 나아갈 수 있다고 합니다.
1퍼센트 나아지거나 나빠지는 건 그 순간에는 큰 의미가 없어보이지만 그런 순간들이 평생 쌓여 모인다면 이는 내가 어떤 사람이 되어 있을지, 어떤 사람이 될 수 있을지 차이를 결정짓게 된다고 하죠.
그래서 한 순간의 성공은 없고, "성공은 일상적인 습관의 결과다." 라는 말이 있나 봅니다.
좋은 습관을 위해 "반복"을 말씀드렸는데요, 좋은 습관을 만들어야지!
결심하는 순간 머릿속에는 "안되겠지"라는 생각도 동시에 떠오릅니다.
예를 들어, 체지방 줄이기! 그래서 스쿼트 100개 하기라고 목표를 세운다면 우리는 어떤 생각이 들까요? 100개하려면 시간이 15분~20분정도 소요되겠지?, 언제하지? 저녁에 자기전에 할까? 피곤할텐데..
이것도 미루는 습관이라는 것을 꺠닫기 시작했어요. 습관의 반복을 위해서, 작은 행동이라도 시작을 위해서는 책에서는 "2분 규착"을 제시하고 있어요.
"2분 규칙" 사용하기 새로운 습관을 시작할 때 그 일을 2분 이하로 하라!
매일 반복하고, 습관을 쌓아가고 습관 추적하자.
저도 2분 규칙을 실천하고 있는데요, 신기하게도 첫 시작이 어렵지 한번 시작하면 지속하는 힘이 생기더라구요.
2025년 3월의 중순, 저는 새로운 습관을 위해서 2분 규칙을 만들어가며, 새로운 한 주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같이 2분 규칙을 통해 좋은 습관을 통한 가속 성장 곡선에 같이 올라타보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