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책읽는 헤드헌터 Oct 18. 2022

구약 2편, 출애굽기

출애굽기 들어갑니다




애굽으로 온 야곱가족

그 이후로 300~400년이 흐른 시점 모세의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두둥!!


요셉을 모르는 새 왕이 나타날 정도로 세월이 변함!

요셉을 총리로 삼을만큼 이스라엘에게 우호적이었는데 이제는 이집트가 이스라엘을 노예로 여기기 시작하고 그 아래에서 이스라엘 민족들이 핍박을 받게 되었다.





힘이 세고 인구가 많은 이스라엘을 불안해하는 바로 왕의 정책 2가지

1. 히브리 산파 <십브라, 부아>를 통해 남자아이를 모두 죽이라고 명령

2. 남자 아이를 나일강에 버리라고 말살정책을 펼침 (그렇게 나일강에 버려지는 모세)


정말 좋아하는 찬양입니다 <요게벳의 노래>

https://www.youtube.com/watch?v=cAmq9LH46Xg 

https://www.youtube.com/watch?v=QZsxBrbiCc8


나일강에 버려진 모세가 애굽의 왕자가 되어 40년을 지내다가 다시  미디안 광야에서 40년간 훈련을 받고 하나님께 쓰임받는다.

 

어쩔수없이 갈대상자를 엮어서 눈에 넣어도 안아픈 아이를 나일강에 띄운 요게벳-모세의 어머니

그런데 운명처럼, 바로의 딸이 강가에서 발견한 아이 모세를 가엽게 여기어 건져내어 엄마 요게벳과 누이 미리암의 손에의 해 40년간 왕자로 길러진다.


그렇게 40세가 된 모세. 피속부터 히브리사람인 모세가 애굽인에 의해 핍박받는 히브리 사람을 구하고 애굽사람을 살해하는 사건이 생긴다. 애굽인을 죽이고 모세가 도망간 곳은 미디안 광야! (애굽왕자로 40년 살다가 미디안 광야에서 양치는 목자로 40년간 살면서 훈련을 받고 80세가 된다!) 




떨기나무에 불이 꺼지지않고 계속 밝게 빛나던 기이한 순간, 하나님이 모세에게 나타나셔서 하나님 계획을 말씀하셨다. <이스라엘 민족을 애굽으로부터 구해내는 것> 그일을 해줄 리더가 바로 모세라고 지목하셨는데 모세는 망설인다. 자신은 말을 잘 못한다고. 그런 그에게 모세에게 하나님이 말 잘하는 아론을 붙여준다. 그리고 바로를 만나러 간 모세!! 출애굽에 대해 계획을 말하자 화가난 바로가 이스라엘 민족을 더 괴롭히게 된다. 


바로가 쉽게 이스라엘 민족을 내주지 않자 하나님이 바로에게 10가지 재앙을 내린다. 

(이집트에서 우상으로 섬기던 것들로 재앙을 내린다. 이를테면 개구리 재앙, 파리재앙, 가축 전염병, 악성종기 피부병, 메뚜기 재앙, 흑암재앙, 등) 마지막 10번째 재앙은 애굽의 첫자식 첫 동물은 다 죽는다는 재앙. 


피를 넘어서, 라는 뜻. 유월 (Pass over)

** 목축업하는 고센땅에는 파리도 없고 피해가 하나도 없는데 이집트에만 구별해서 재앙이 내려짐 (ex   파리떼)


재앙 이후 출애굽을 허락한 바로왕! 그러나 갑자기 마음이 변한 바로가 다시 애굽땅을 떠나려는 250만명 이스라엘 민족을 쫒아오기 시작한다. 그러자 두려워진 이스라엘 사람들은 '애굽사람을 섬기는 것이 광야에서 죽는것보다 낫다'며 모세를 원망하기 시작했다.


우여곡절끝에 홍해를 가르고 이스라엘 민족들은 애굽땅을 떠나 시내산에 도착하게 된다. 


엄청 센 바닷가 아이들 블레셋과 전쟁이 나면 무서워서 마음이 동요될까봐 그 길로 가지 못하게 하심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민족과 언약을 맺고 하나님나라 백성으로 만들기 위해 십계명과 율법을 주셔서 하나님과 이웃을 사랑하게 하려는 마음을 훈련시킨다.

(제사장 나라로 세우기 위한 하나님의 계획. 하나님을 섬기기 위해 선택된 하나님 왕국. 하나님과 이방사이의 중재 역할을 하는 나라인 이스라엘을 지칭함)


하나님 말씀과 계획에 대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강요하지않고 모세를 통해 전해주신다. 

셋째날 임재하신 하나님! 시내산꼭대기에서 하나님께 십계명을 듣는 모세!




십계명을 듣고 모세가 내려와서 그대로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전한다.

이후 하나님께서 대제사장이 될 아론과 아론의 아들 나답과 아비후, 장로 70명 등 대표들을 산 중턱으로 올라오게 하셨다. 올라가기전에 대표단이 열두지파의 기둥을 세우고 제사를 지내는데 그모습을 보고 하나님이 기뻐하셨다. "내가 너희 안에 거하겠다" 선포! 


우리 안에 거하겠다는 여호와. 그런데 과연 하나님과 함께하려면 필요한 것은?

십계명 알려주시고, 성막짓는 법, 성소와 지성소, 제사장에 관한 것을 쭈욱 설명하신다. 

하나님 이야기를 듣느라 복귀가 늦어지는 모세! 모세를 기다리던 이스라엘 백성들이 불안해지자 아론을 찾아가서 금송아지 우상을 만든다. 이 상황을 모두 아시는 하나님!! "네가 애굽땅에서 인도하여 낸 네 백성이 부패하였다" 갑자기 선을 긋는 하나님! 


화가난 모세가 아론을 찾아가 금송아지 만든 경위를 묻는다. 금송아지를 불사르고 가루로 만들어 부어서 마시라고 함! 레위자손 3천명을 죽임! 그리고 다시 두 돌판을 들고 하나님을 만나서 다시 하나님과 시간을 보낸 모세! 하나님이 친히 쓰신 십계명을 들고 시내산꼭대기에서 내려오는 모세의 얼굴을 볼수가 없을정도로 얼굴에 광채가!! 


성막건축에 필요한 재료들을 가져오기 시작한 이스라엘 사람들

브살렐,  오홀리압에게 지혜의 영을 부어주셔서 두사람의 주도 하에 성막이 만들어져간다. 




휘장을 통해 성소와 지성소를 분리함
대제사장도 대속죄일, 1년에 한번 성막을 들어감/ 낮에는 구름기둥 밤에는 불기둥으로 함께하는 하나님








레위기까지는 아직 장소적 배경은 시내산입니다!!





출애굽기 퀴즈

1. 모세를 갈대상자에 담아 띄었는데 그 강은? 나일강

2. 모세 장인의 이름은? 이드로

3. 모세 누이의 이름은? 미리암


매거진의 이전글 구약 1편, 창세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