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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책읽는 헤드헌터 Nov 18. 2024

신약 1편. 마태복음


마태복음: 구약에 예언된 메시야가 예수라는 것에 포커싱해서 쓰인 책




레위지파 뛰어난 제사장 사가랴 아들 세례요한

말라기 이후 400년간 침묵한 후 세례요한이 나타나자 메시아라고 생각한 사람들, but 진짜 메시아 예수가 등장함




산상수훈 (팔복)

(1) 심령이 가난한자: 심령이 가난한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에 그들 가까이 있다. 

오직 하나님의 사랑으로 채워질 수 있다.

(2) 애통하는 자: 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

(3) 온유한 자: 하나님에 의해 길들여진 성품 온유.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 

(4) 의에 주리고 목이 마른자: 자신과 세상속에 있는 더러움을 탄식하며 하나님의 구원을 기다리는 것. 

의에 주리고 목마른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배부를 것이요

(5) 긍휼이 여기는 자: 긍휼이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긍휼이 여김을 받을것임이요

(6) 마음이 청결한자: 마음이 청결한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하나님을 볼 것임이요

(7) 화평하게 하는자: 사람들을 평안하게 만드는 사람. 

화평하게 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음이라

(8) 의를 위하여 박해받는자: 의를 위하여 박해를 받는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라


주님께 팔복을 위해 기도해야겠다. 심령이 가난한자, 애통한자, 의에 주리고 목이 마른자, 긍휼이 여기는 자라고 생각하고 여러날 안도했었는데 최근에 가족들을 화평하게 안하고 있는 이슈가 생겼는데, 화평하게 하는자, 에 대한 덕목에 대해 조금 더 고민해보아야겠다. 하루빨리 우리 가족들도 나에 대한 걱정을 내려놓기를. 화평하게 하는자가 되기 위해 내가 할일은?


산상수훈 (기도)

골방에서, 중언부언 하지말것. 주기도문으로 기도할 것. 


산상수훈 (염려)

나의 삶을 드렸을때 모든 것을 채워주시는 하나님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그러므로 내일 일을 위하여 염려하지말라
내일 일은 내일이 염려할 것이요
한날의 괴로움은 그날로 족하니라
(마태복음 6:33-34)



무거운 짐을 네가 지지말라. 주님 멍에는 쉽고 내 짐은 가벼워진다는 뜻.

기도로 함께 해야한다는 것을 놓쳤었습니다. 
주님 기도로 지혜를 구하겠습니다. 제 멍에를 나눠지어달라고 부탁하기 죄송하지만 함께동행하여 주실것을 믿습니다


천국의 비밀을 아는것

왜 비유로 말씀하시는가? 천국의 비밀이 제자들에게는 허락되어 있다. 구약 선지자와 의인도 듣고자 해도 듣지 못했다고 말씀하심. 구약의 선지자 (이사야 /예레미야/ 에스겔)시대에는 만날수없었던 예수님. 우리는 말씀을 통해 예수님을 만날 수 있다. 


 형제가 죄를 범했을때 죄에서 돌이키게 하는 방법

1. 단둘이 만나 권고하기 

2. 답이 없을때 두세사람 증인으로 확증하고

3. 그래도 안되면 교회에 알리고

4. 그래도 안되면 이방인과 세리처럼 여겨 더이상 상대하지말고 스스로 깨닫게 해라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무엇이든지 너의가 땅에서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것이고 땅에서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라 진실로 다시 너희에게 이르노니 진실로 다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중의 두사람이 땅에서 합심하여 무엇이든지 구하면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께서 그들을 위하여 이루게 하시리라. 두세사람이 내 이름으로 모인곳에는 나도 그들중에 있느니라 (마태복음 18:19-20)


용서에 대한 가르침

* 몇번까지 용서해야 합니까 7번까지합니까? 베드로의 질문에 예수님이 답을 하신다. 7번을 10번, 70번까지 용서해라.

*너희가 너희 형제를 용서하지 않는다면 나의 하늘 아버지께서도 (너희에게) 이와같이 하시리라


포도원의 품꾼들 비유

나중된자로서 먼저되고, 먼저된자로서 나중되리라 (마태복음 20:16) 

믿음은 끝까지 지키는게 중요하다! 


요한과 야고보 어머니의 요구

하나님의 주권에 의해 결정되는 상급! 섬김을 받으러 온게 아니라 섬기려 온것이다. 너희 중에 누구든지 크고자 하는 자는 너희를 섬기는 자가 될것이다. 


말라버린 무화과나무

너희가 기도할때에 무엇이든지 믿고 구하는것은 다 받으리라 믿고 구할때 불가능한 것이 없다는 기도의 능력을 알려주시는 예수님


두 아들 비유 

위선적인 사람들(첫째아들)보다 회개한 사람들이(둘째아들) 먼저 하나님 나라를 누리게 될 것


혼인 잔치 비유 

핑계를 대고 오지 않는 손님들. 화가 난 임금은 마을에 불을 지르고 길에서 만난 아무나 초대를 했다. 그런데 예복을 입지않고 온 사람들. 당시에는 주최자가 하객에게 예복을 보내는데 예복을 입지 않은건 왕을 무시한 것. 임금이 그들을 손발을 묶어 밖에 내쫓음. 

청함을 받은 자는 많되 택함을 입은 자는 적으니라. 믿음으로 반응하는 사람만이 얻을수있는구원! 



열처녀 비유 

천국은 등을 들고 신랑을 맞으러 나간 열처녀와 같다. 

슬기로운 다섯처녀. 먼저 기름을 준비함. 기름이 있어야 불이 유지. 나머지 다섯명은 준비 못함. 그러다 모두 잠이 들었다. 준비된 사람은 등불을 가지고 길을 나서는데 미련한 처녀는 기름을 빌리려고 한다. 이처럼 불시에 이루어지는 예수님 재림. 영적으로 깨어있고 준비된 자들만 참여할 수 있는 천국잔치.


최후 심판의 날



최후의 심판때 의인(오른편 앉은 자들에게)

내가 주릴때 먹을것 주고 목마를때 마시게 하고 병들었을때 돌보았고 옥에 갇혔을때도 보살펴주었더라.

너희가 내 형제중에 지극히 작은자 하나에게 한것이 곧 내게 한것이니라 (마태복음 25:40)


최후의 심판때 악인(왼편 앉은 자들에게)

이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하지 아니한 것이 곧 내게 하지 아니한 것이니라 (마태복음 25:45)

그들은 영벌(영원한 형벌)에 의인들은 영생(영원한 생명)에 들어가리라 (마태복음 25:46)



향유를 부은 여인

가난한 자들은 항상 너희와 함께 있지만 나는 너희와 항상함께있지 못하다. 이 여자가 행한일은 (향유부은일)은 계속 할것이다, 그 여자가 하는 행동을 그냥 두어라! 


최후의 만찬

스가랴가 예언했던 제자들의 배신 (스가랴 13:7)

베드로가 대답하되 나는 배신하지 않겠다, 하지만 예수님은 베드로가 세번 배신할것을 말씀하신다. 


내 마음이 매우 고민하여 죽게 되었으니 너희는 여기 머물러 나와함께 깨었으라 (마태복은 26:38)

내 아버지여 가능하면 이잔을 지나가게 하소서 다만 내원대로 마시고 아버지 뜻대로 하소서, 기도하고 제자들에게 왔는데 자고있는 제자들을 향해 말씀하셨다. 너희가 나를 위해 한시간도 깨어있을수 없느냐?

마음에는 원이로되 육신이 약하구나, 하고 두번째 기도하신 예수님, 마시지 않고 지나갈수없거든 아버지 원대로 하소서 하고 기도하셨다. 돌아와보니 또 자고 있는 제자들.....또그들을 두시고 새벽기도를 하신 예수님. 











빌라도의 심문

빌라도 아내의 꿈에 예수가 나왔다는데 괴로웠다고 빌라도에게 조언한다. 예수님 일에 관여하지 말라고. 그런데 유대인들이 예수님의 십자가형을 원했다. 빌라고다 물었다. 이 자가 뭘 그리 잘못했느냐? 그러자 더 크게 소리짓는 무리들. 십자가에 못박으소서! 

민란이 두려워서 결국 십자가형을 선고한 빌라도는 "나는 이사람의 피와 아무상관이 없다"고 책임을 회피하며 십자가형을 명한다.


십자가 고난


견디기 힘든 고통 가운데 부르짖는 예수님

하나님과 사람 사이를 가로막던 거대한 장벽을 제거하신 예수님

예수의 죽음을 가까이 본 백부장과 사람들은 "진실로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고백을했다.

아리마대 요셉이 시신을 받아 큰돌로 예수 시신을 막아두었고

철저하게 경비 서달라는 유대인 부탁대로 예수 시신에 경비병을 세워두었는데.....

큰 지진이 난 후 천사가 내려와 예수 무덤앞에 있는것을 보았다.

천사가 여자들에게 막달라 마리아와 마리아에게 말씀하셨다.. 예수는 살아나셨다, 고! 

예수님이말씀하셨다.

무서워하지말고 형제들에게 갈릴리로 가라하라, 거기서 나를 볼것이다. 


제자들이 예수 시신을 도둑질해겠다고 말하라고 경비병들에게 거짓을 조장하는 대제사장들 이야기는 여전히 회자된다, 고. 



예수님의 지상명령







*임마누엘: 우리와 함께 하신다.

* 들레지도 아니하고:큰소리 내지 않는다는 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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