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enny Jang Aug 02. 2023

워드프레스 수익화 블로그, 웹사이트 구축 가이드

소개 및 목차

글을 시작하며


이 블로그 포스트는 과거 코딩 지식 없이 워드프레스 에이전시 웹사이트를 통해 수입을 올려본 경험을 바탕으로 (또한 이 경험을 통해 다른 창업을 도전할 수 있었다.) 나만의 웹사이트를 구축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다.

미리 말하지만 해당 포스팅은 월백만원, 월천만원. 수익을 보장하는 글이 아니다. 모든 일이 그러하듯이 꾸준함과 분석, 그에 따른 개선이 중요하다. 

또한 이 글을 단순히 아무 주제나 올리는 자동화 블로그로 돈을 버는 그런 글이 아니다. 

내가 진짜 사람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정보와 이야기가 있고, 이 분야에 대한 정보성 블로그를 구축해서 미래 내 브랜드를 구축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나만의 경제 뉴스 사이트를 만들고 싶은가? 전세계 여행지 큐레이션 사이트를 만들고 싶은가? 모두 가능하다. 다만 CMS 플랫폼 특성상 깊게 가면 다양한 기능을 구현하기는 쉽지 않으므로, 발판 정도라고 생각하는 것이 좋다. 제대로 된 웹서비스를 위해서는 커스텀 개발이 필요하다.)


결국 웹 마케팅의 본질은 사람들이 원하는 정보를 제공하고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거나, 진솔한 경험담을 보기 좋은 방식으로 나누는 것이기 때문이다. 빠른 발행과 빠른 데이터 수집, 빠른 노출을 위해서 SEO 기술, 챗GPT로 자동화 발행 등 신기술을 쓸 수는 있다 (매우 추천하고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소개할 것이다) 하지만 아무리 자극적인 숏폼이 발달한다 하여도 글을 이길 수 없는 것처럼 우리는 현대 기술을 이용해 더 빠르게 더 쉽게 올바르고 참신한 정보를 제공 한다는 데에 그 의의를 두어야한다.



나의 워드프레스 및 웹사이트 전략은 내가 자신 있는 분야의 다양한 도움이 되는 정보를 일단 많이 뿌리고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어떤 키워드, 틈새시장에 내 웹사이트가 랭킹이 되어있나 분석 후 그 분야를 파고드는 것이다. 이 과정까지 보통 약 1~2달 정도가 소요되고(웹 데이터 수집),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올바른 키워드 선정, 그를 바탕으로 한 원고 작성 및 발행, 기타 SEO 지식이 중요하게 작용한다.


실제 이러한 방식으로 퇴사 후 프리랜서 시절에 프리랜서 신분을 벗어나 20중반~후반에 사업체를 영위할 수 있었고, 수입도 (굳이 말하자면) 꽤나 만족스럽게 이룰 수 있었다. (당시 내 스펙과 신분으로는 이루기 힘든 액수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내가 꼭 말하고 싶은 것은 수익, 수입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이러한 새로운 경험이 나의 삶에 활력을 주었고 내가 진정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깨닫게 해주었으며, 진짜로 내가 하고싶은 것이 생겼을 때 이때 벌어서 보관하고 있던 자본을 바탕으로 바로 내가 하고싶은 일을, 내 브랜드를 바로 만들 수 있게 해주었다는 것이다. 따라서 30살인 지금, 아직도 많이 부족하지만 나는 내가 하고 싶었던 회사를 내가 함께하고 싶은 기술자 팀원들과 함께 운영하고 있다.


과거 내가 만 25살 시절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로 그냥 내 회사, 내 브랜드를 가지고 싶다는 일념 하나로 하나하나 영어 사이트에서 배워서 오류가 나면 PHP 개발자들을 찾아서 묻고다니고 워드프레스를 힘겹게 운영했기 때문이다. 사실 워드프레스는 나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존재이기도 했지만(알수없는 에러들..), 동시에 지금의 나를 존재하게하는 고마운 것이라고 생각한다.


혹시라도 그 당시의 나와 같이 답답함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있다면 내가 겪은 어려움을 경험하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으로 작성해본다. 이 포스팅은 매우 길 것이다. 업무시간을 쪼개 작성하겠지만, 그래도 최대한 매일 작성하도록 노력할 것이다.

단지 내가 원하는 것은 내 글을 통해서 누군가는 도움을 받아 조금 더 쉽게 자기 브랜드를 구축하여 회사의 울타리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브랜드, 웹사이트를 구축하여 궁극적으로는 나만의 사업을 영위하고 하고싶은 꿈을 이루는 것을 바랄 뿐이다.



(#모든 글이 작성된 후에는 위키형식 사이트에 모든 글을 정리하여 무료 E북 형태로 한번에 볼 수 있게 정리할 예정이다. 그리고 꾸준히 워드프레스 팁과 SEO 마케팅 정보, 기술적 오류에 대한 내용을 올려보겠다..)



필자 소개

✔️외국계 회사 SEO 마케터 및 디지털 마케터 출신으로 기업들의 세컨 블로그를 워드프레스로 구축 및 운영 (10개 이상)

✔️개인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10개 이상 운영 경험

✔️마케팅 서비스 에이전시 웹사이트를 워드프레스로만 구축해서 꾸준히 월 1000만원 이상 수익을 내봄

✔️워드프레스 기술적 에러 시 필요한 PHP 개발자가 현 팀원으로 있어 대부분의 기술 문제 해결 가능

✔️워드프레스 뿐만 아니라 웹사이트 개발도 집행해 보았음

✔️현재 다양한 개발자들과 함께 IT 회사를 운영하고 있음




모든 과정은 직접 나도 이 글을 모아 올릴 워드프레스 위키형 웹사이트를 새로 구축한다는 명목으로 함께 하나하나 같이 실험하는 방식으로 글을 작성할 것이다. 

(실제로 나는 이 글을 위해 도메인도 사고 호스팅도 하고 템플릿도 살 것이다.)



목차 소개


만들자: 초보자도 따라하는 워드프레스 셋팅방법 (총 비용 10만원 이하)  

무엇을 할지 결정하기 (분야 잘 선정하기)  

도메인 구매하기 (꿀팁: 만료된 도메인을 잘 활용하면 빠르게 노출된다.)  

호스팅 하기  

웹사이트 템플릿 다운받아 설치하기 (꿀팁: 무료로 다운 받는 방법 추가)  

운영에 필요한 필수 플러그인 설치하기  

Elementor로 노코드로 웹사이트 수정  

첫 포스팅 발행하기  

자동화 포스팅 발행 방법  


발행하자: 워드프레스 컨텐츠 발행 및 자동화 방법 

워드프레스에 첫 컨텐츠를 발행해보자  

포스팅 발행 시 주의해야 하는 SEO 팁  

GPT를 이용해서 자동으로 원고 아이디어 생성하는 방법  

GPT를 이용해서 원고 아이디어 바탕으로 자동으로 글을 생성하는 방법  


노출하자: 워드프레스의 꽃, SEO 마케팅 시작하기 (한달 5만원 이하)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블로그 운영을 위한 기본 SEO 지식  

웹사이트 노출을 위한 필수 툴 설치법, 데이터 보는법 (구글서치콘솔,네이버서치어드바이저)  

웹사이트 데이터 분석 위한 필수 툴 설치법, 데이터 보는법 (구글애널리틱스, 네이버 애널리틱스)  

웹사이트 데이터 분석 위한 필수 유료 SEO 통합 툴 (우버서제스트, Ahrefs)  

웹사이트 데이터 분석 위한 필수 무료 SEO 툴/플러그인  

마케팅 데이터 분석과 솔루션 도출법 정리본

SEO 마케팅 필수 KPI 지표 정리본  


수익내자: (블로그,뉴스사이트경우) 워드프레스 구글애드센스, 나만의 광고 상품 판매하기  

    워드프레스 구글 애드센스란?, 설정 방법, 수익구조

    나만의 광고 상품 판매하는 방법 (고객 찾기)  

    나만의 광고 상품 판매하는 방법 (세일즈 방법)  


수익내자: (서비스 판매, 에이전시 사이트 경우) 고객 찾기, 계약을 따내는 세일즈 컨텐츠 만드는 법  

    분야별 비즈니스 사이트에 내 웹사이트 정식으로 올리기  

    계약을 따내는 세일즈 컨텐츠 만들기  

    계약을 따내는 포트폴리오 워드프레스에 만들기  





작가의 이전글 마르크스 인간 본성과 노동, 소외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