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패션을 책임질
천하제일 패션 대회 1편

Storiers: LVMH Prize Finalists

Stories: LVMH Prize Finalists

미래 패션을 책임질 천하제일 패션 대회




프랑스 거대 패션 그룹 LVMH 회장의 딸이자 Christian Dior의 CEO 델핀 아르노(Delphine Arnault)가 세계 곳곳에 숨겨진, 패션 산업의 미래를 밝게 비춰줄 젊은 천재 디자이너를 발굴하기 위해 시작된 역사상 가장 위대한 패션 대전 LVMH Prize.


패션계에서 가장 선구적인 안목을 지닌 델핀 아르노가 전 세계 곳곳에 숨어있는 디자이너를 찾아 나선 지 10년이 흐른 지금, 마침내 2023 LVMH Prize 파이널리스트가 공개되었다. 그리고 델핀 아르노는 역사적인 순간에 결승 진출자들에게 찬사를 보낸다.


“우승의 문턱까지 온 9명의 디자이너들은 혁신적인 비전으로 패션계를 주도하며 창의적인 디자인을 보여준다. 이들은 전통과 문화의 다양성, 환경 윤리적인 접근 방식으로 지속 가능한 패션과 성별의 경계를 허물며, 포용성과 다양성의 가치를 통해 패션과 럭셔리 산업의 전환점을 마련한다.”
- 델핀 아르노(Delphine Arnault)



©lvmhprize.com



LVMH Prize는 설립자 델핀 아르노가 매년 심사에 참가하고 있으며, 그 외 니고(Nigo), 조나단 앤더슨(Jonathan Anderson), 마리아 그라치아 치우리(Maria Grazia Chiuri), 스텔라 메카트니(Stella Mccartney), 킴 존스(Kim Jones), 실비아 벤투리니 펜디(Silvia Venturini Fendi)등 LVMH 그룹 크리에이디브 디렉터들과 LVMH 그룹 경영진으로 구성된 전문가들이 심사 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이들이 선정했던 LVMH Prize의 패션 유망주는 현재 패션계에서 혁신적인 브랜드로 거듭났다.

그만큼 LVMH Prize의 심사위원의 선구적인 안목은 입증된 것. (대표적으로 MARINE SERRE, WALES BONNER, JACQUEMUS 등의 잠재력과 파급력을 지닌 브랜드가 LVMH Prize를 거쳐갔다.)


그리고 10주년을 맞이한 LVMH Prize. 그리고 우승의 문턱까지 온 9명의 디자이너. 그들에게 숨겨진 특별함은 무엇일까.



남성성에 대한 새로운 비전을 제안하는 런던 기반의 AARON ESH

LVMH Prize의 9명의 우승 후보 중 첫 번째 디자이너와 브랜드.


2.jpg ©i-d.vice.com



런던 태생의 아론 에쉬(Aaron Esh)는 런던 패션스쿨(LCF)에서 남성복을 공부하고 알렉산더 맥퀸(Alexander McQueen)으로부터 장학금을 받아 센트럴 세인트 마틴(CSM) 석사 과정인 MA까지 마쳤다. 아론 에쉬는 2022년 2월, MA 과정의 마지막 코스인 졸업 패션쇼에서 여성적인 곡선미와 우아함, 로맨스 등 과거 오뜨 꾸뛰르의 여성을 남성복에 적용시키는 디자인을 선보였다.



©i-d.vice.com



옷장 내에서 남성성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재정의하면서 부드러운 남성복에 매력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습니다. - 아론 에쉬


아론 에쉬가 졸업 패션쇼에서 선보인 디자인과 그의 철학은 ‘혁신’에 집착하는 패션계의 거장의 관심을 끌기 충분했다.


그리고 졸업 패션쇼에서 LVMH Prize의 결승에 오르기까지 단 1년. 아론 에쉬는 야생적이고 거친 이미지가 연상되는 ‘남성성’에 대한 정의를 새롭게 구축하고 남성 내면에 숨겨진 여성적인 영역을 옷으로 표현하며, 이미 정형화된 남성복의 기준에 도전장을 던지고 있다. LVMH Prize 역시 신생 브랜드임에도 불구하고 AARON ESH를 파이널리스트에 올린 것은 아론의 혁신적인 몸부림에 힘껏 버팀목이 되어주려고 하는 듯해 보인다.



©dazed.com


1970년대 프랑스 영화의 로맨틱함에 영감을 얻어 완성된 2023 SS 컬렉션은 ’로맨스, 사랑, 우아함’이라는 말로 버무려 부드러운 남성미를 강조했다.


앞서 델핀 아르노가 결승 진출자를 두고 했던 “성별의 경계를 허물며, 포용성과 다양성의 가치를 통해 패션과 럭셔리 산업의 전환점을 마련한다.” 라는 말은 어쩌면 AARON ESH를 두고 했던 말일 수도.





OLD CELINE의 계보를 잇는 BETTTER

LVMH Prize의 9명의 우승 후보 중 두 번째 디자이너와 브랜드.



5.jpg ©vogue.com



우크라이나 VOGUE의 패션 디렉터이자 세계적인 패션 아이콘 줄리 펠리파스(Julie Pelipas) 피비 필로(Phoebe Philo) ‘OLD CELINE’의 열렬한 팬이다. 그녀는 평소 무심한 듯 시크한 OLD CELINE 룩을 즐겨 입었는데, ‘유능한 현대 여성상’에 가까운 줄리의 스타일은 스트리트 포토그래퍼들의 파파라치를 통해 전 세계에 알려졌다.



6.jpg ©dazed.com



줄리 펠리파스가 런칭한 BETTTER는 코로나19 팬데믹의 정점이었던 2019년에 론칭되었고, 2023 LVMH Prize 파이널리스트에 이름을 올렸다.


BETTTER는 평소 줄리 펠리파스가 즐겨 입는 스타일을 그대로 옮겨놓은 듯해 보이며 자칫 OLD CELINE의 옷으로 오해를 받는다. 하지만 BETTTER는 평소 ‘정직하고 윤리적인 지속 가능한 패션’에 대해 소리 내는 줄리 펠리파스의 사상이 담겨 있어 BETTTER만의 특별함이 존재한다.


사람들이 업사이클링도 섹시할 수 있다는 것을 알기를 원했다.



©vogue.com



BETTTER는 중고 의류와 재고를 재활용하는 업사이클링 시스템을 갖추고, 여유로운 실루엣의 수트와 매니시한 스타일을 선보이며 OLD CELINE의 계보를 잇는 컬렉션을 그려냈다.


몇 년 전 내가 사랑하는 피비 필로 CELINE의 핑크 수트를 구매하기 위해 월급 전체를 탕진한 것을 기억한다. 우리는 지금 더 책임감 있고 사려 깊게 소비해야 하며, 우리 주변에 있는 모든 것들과의 관계를 재고해야 합니다.
- 줄리 펠리파스


©rikastudios.com, ©vogue.com



줄리는 ‘지속 가능한 패션’을 항상 강조한다. 그녀가 말하는 ‘지속 가능성’이란, 많은 돈을 지불하더라도 오래 입을 수 있는 패션, 자연을 지킬 수 있는 패션이다. 최근 럭셔리 패션은 환경 윤리적인 문제를 직면하고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이런 측면으로 볼 때, 점차 지속 가능한 패션이 대두되는 패션계에서 BETTTER는 미래 패션 산업의 발전을 앞장서고 있다.





섹시함과 엄격함이 결합된 BURC AKYOL

LVMH Prize의 9명의 우승 후보 중 세 번째 디자이너와 브랜드.


2022년, Fashion Trust Arabia에서 상을 수상한 부르스 아키올(Burç Akyol)이 올해는 LVMH Prize 상을 따내기 위해 나섰다.


9.jpg ©dizidoktoru.com



터키 태생의 부르스 아키올은 2007년 파리 조합학교를 졸업 후 Christian Dior와 BALENCIAGA를 포함한 여러 프랑스 메종에서 일한 후, 2019년에 BURC AKYOL을 설립했다.


부르스의 모국인 터키와 그가 생활하고 있는 프랑스의 정체성을 결합한 BURC AKYOL는 공예품과 금속품을 활용하여 특별한 느낌을 만드는 데 초점을 맞추고 스트리트 스타일과 꾸뛰르를 혼합한 방식으로 특별한 작품을 만든다.


©ashadedviewonfashion.com
내가 원하는 것은 젠더에 규정되지 않는 옷이다. 본인이 선택하여 입었을 때 편안함을 느끼는 것이 중요하다 - 부르스 아키올


AARON ESH와 마찬가지로 성별에 구애받지 않기를 바라는 BURC AKYOL 역시, 언젠가 완벽히 성별의 경계를 허물 패션 유망주임이 틀림없다.




2편에서 계속




Published by jentestore 젠테스토어

jentestore 바로가기

keyword
작가의 이전글로맨스가 강처럼 흐르는 곳, 시몬 로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