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는 2018년부터 양자 컴퓨터의 활용을 위하여 후지츠와 연구를 진행하였다. 2019년에 도요타시스템즈라는 IT솔류션을 만드는 자회사를 설립하여 관련 업무를 이관하여 진행했다.
실증 실험을 한 것은 자동차 제조에 필요한 부품의 물류 네트워크를 최적화하는 것으로, 부품사, 중간 물류 창고, 그리고 도요타의 조립 공장을 생각하면 약 300만개가 넘는 물류 루트가 존재한다. 사진 참조
완성차 메이커이기 때문에 많은 부품사가 존재하며 중간 물류 창고를 거쳐 도요타의 완성차 공장에 부품이 납입된다. 이 전체의 물류 코스트를 줄이기 위한 최적화 경로 계산을 하는 실증 계산을 하는데 양자컴퓨터를 사용했다.
실제 30분 이내에 최적화 계산을 끝낼 수 있었고, 약 2-5%d의 물류 코스트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 이후 관련 내용을 22년 10월에 시스템화하여 발표하고 실제 업무에 적용해서 사용하기 시작했다.
富士通とトヨタシステムズ、量子コンピュータ利用で物流効率化を検証 | LIGARE(リガーレ)人・まち・モビリテ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