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국민연금의 단점들-연금 준비도 바구니를 나눠서 하자!!

by 저축유발자

제가 국민연금에 대해서 여러 번에 걸쳐서 글을 적었습니다.


그 때마다 국민연금을 비판하는 분들도 계셨고, 다른 한편으로는 저를 비난하시는 분들도 계셨습니다.


국민연금을 비난하는 분들은 주로 젊은 세대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제가 아래 링크를 걸어둔 동영상처럼 자신들이 국민연금을 통해서 직접 부정적인 경험을 하신 분들도 꽤 계신 것 같습니다.


반면 저보고 개인연금을 판매하려고 국민연금을 부정적으로 말하려고 한다고 비난하는 계신 분들도 계셨습니다.


그 분들은 아마도 국민연금의 혜택을 많이 받으실 분들이거나 국민연금에 대해서 완벽히 아는 분들은 아닐거라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 유튜브 : KBSNEWS"국민연금에 속았어요" >


그래서 오늘은 국민연금의 단점을 직접 경험한 분들의 동영상을 본 후에, 노후 자금도 분산 투자를 해야됨에 대해서 아주 간단하게 적어보겠습니다.


국민연금_개인연금_보험_연금_장점_단점_유족연금_문제점_송정목_자산관리 2.jpg

여러분은 위의 동영상을 보고 어떤 것을 느끼셨나요?


저는 분명히 말씀을 드리지만 국민연금제도가 나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분명히 국민연금제도가 모든 연금 상품을 뛰어넘을 절대적인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지도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개인 연금들은 어떻게 되든 피보험자가 사망을 해도 남은 금액을 가족들이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민연금의 경우에는 "상속연금"제도의 불합리성 때문에 누군가가 열심히 납입을 하다가 사망을 하면, 이미 납입한 금액보다 턱없이 적은 금액을 배우자와 자녀를 포함한 상속자들이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면에서는 국민연금 보다는 개인연금이 더 유리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국민연금_개인연금_보험_연금_장점_단점_유족연금_문제점_송정목_자산관리 3.jpg


또한 개인연금의 경우에는 국민연금과는 달리 굳이 연금이 아니더라도 중간에 목돈 형식으로 꺼내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민연금은 병원비가 필요할 때 또는 다른 일 때문에 목돈이 필요할 때에도 절대로 받을 수 없습니다. 오로지 연금 형식으로만 받아야 합니다.


따라서 모든 노후 자금 마련을 국민연금으로 한다면 혹시 모를 일에 내 돈이지만 내가 쓸 수 없는 일이 벌어질 수도 있습니다.


국민연금_개인연금_보험_연금_장점_단점_유족연금_문제점_송정목_자산관리 1.jpg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들에게는 단점과 장점이 항상 같이 존재를 합니다.


국민연금도 마찬가지로 장단점이 있고, 개인연금상품들도 당연히 장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사람들인 국민연금은 장점만 있는 것처럼 생각을 하고, 보험사에서 판매하는 개인연금상품은 가입하는 사람들 모두가 손해를 보고, 보험사만 배불리우는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자산 관리의 가장 기본은 자산을 여러 바구니에 나눠서 담는 것입니다. 이것은 어떤 바구니는 수익은 적지만 안전하다는 것을 의미하고, 어떤 바구니는 수익이 엄청날지 모르지만 그 만큼 손실 가능성도 큰 매우 안전하지 못한 바구니임을 의미합니다.


노후 자금 마련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또한 여러 바구니에 나눠서 담아야 하는데, 너무 많은 분들이 일방적인 생각에 사로잡혀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너무 장점만 부각되어 있는 국민연금의 어두운 면에 대해서 글을 적어보았습니다.


어차피 국민연금은 의무로 내야 하는 것입니다. 아무리 단점이 있다고 해도 피해갈 수 없습니다. 그리고 반복적으로 말씀드리지만 국민연금이 정말 안 좋다라고 이야기하는 것도 아닙니다.


다만 단점도 분명히 있으니 너무 맹신을 하지 말고, 다른 연금 상품에 대해서도 올바르게 이해하고 가입을 하셨으면 하는 의미에서 글을 적어 보았습니다.







블로그 / 더 많은 정보 및 상담신청 : https://celldna.blog.me


keyword
작가의 이전글[저축/보험]강제저축이 아닌 진정한 보험 상품의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