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송정목 Feb 22. 2019

ING 생명 변액상품을 유용하게 변경하는 유일한 방법

일반계약전환


어제 제가 가입했던 ING 생명의 변액보험 상품의 숨겨진 기능(?)을 이용해서, 골치만 썪이던 변액 상품을 기가 막히게 바꿔놓았던 이야기를 했습니다.



클릭 ▶▶[리뷰/보험]죽어가는 변액을 되살린 결과.



그 이후에 생각보다 많은 문의가 있어서 그냥 아이엔지생명(ING 생명)의 오래된 변액 보험을 "일반계약전환" 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상세하게 이야기를 할려고 합니다.






우선 오늘 이야기할 내용은 ING 생명의 변액 상품에만 해당이 되는 이야기 입니다. 혹시 다른 회사의 변액 상품을 가지고 "일반계약전환"이 있는지를 알아보시다가 해당 회사해서 일반 금리형 연금 상품으로 전환이 된다라고 하면, 그건 제가 말하는 내용이 아닙니다. 



변경을 하는 것은 개인의 자유이지만, 개인적으로는 그렇게 할 바에는 저는 완전히 다른 방법을 추천해 드리고 싶네요.



그럼 지금부터 ING 생명의 변액 상품을 "일반계약전환" 시키는 것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보겠습니다.








첫번째, ING 생명의 변액보험 중에서 7년이 지난 상품, 다시 말해서 84회 이상 납입한 상품만 "일반계약전환"이 됩니다. 



전환하려는 당시에 납입이 아직 끝나지 않았다든지 아니면 납입이 이미 끝났더라도 상관없이 84회 이상 납입한 변액상품이라면 무조건 일반계약전환이 됩니다. 참고로 납입 중에 일반계약전환을 하게 되면 그 이후에는 납입을 안 하셔도 됩니다. 정확히 말하면 할지 말지를 결정하는게 아니라 그냥 납입이 중단됩니다.



그리고 일반계약전환을 할 때 넘어가는 돈은 그 때까지 총 납입한 보험료가 아닌 해지환급금입니다. 



두번째, 일반계약전환을 할 때에는 "포춘일시납(전환형)"이라는 상품과 "종신보험표준형(전환형)"이라는 상품 중에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반드시 "종신보험표준형(전환형)"을 선택해야 합니다. 저는 "포춘일시납(전환형)"으로 바꾸는 것은 반대합니다. 그 이유는 그냥 넘어가겠습니다.



이 때 설계사들도 일반계약전환이 뭔지도 잘 모르는 경우도 많고, 이렇게 선택이 2가지가 있는지도 모르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매우 빈번하게 "포춘일시납(전환형)"으로 바꾸기를 권하는데, 저는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종신보험표준형(전환형)"으로 바꿀 것을 권해드립니다.



세번째, 아이엔지생명의 변액유니버셜이나 변액연금을 가입하면서 수술특약과 같은 건강특약을 넣은 경우가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변액유니버셜 상품에 수술특약을 붙였습니다. 



이런 경우에 일반계약전환을 하더라도 특약만 유지하면서 혜택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특히나 생명보험사의 옛날 수술특약은 장점이 매우 많습니다. 따라서 특약을 밑에 붙이신 분이라면 "일반계약전환"을 하더라도 특약은 그대로 유지할 것을 권해드립니다. 



특약은 유지가 안 된다고 하는 설계사들이 또 있는데, 무조건 유지가 됩니다.







추가적인 주의 사항을 몇 가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첫번째, "종신보험표준형(전환형)"으로 일반계약전환을 하는 경우에 고정 금리를 평생 보장받게 됩니다. 제가 약 4년 전에 전환을 할 당시에는 3.25%의 고정금리를 주는 종신보험으로 바뀌었지만, 지금은 아마도 이율이 더 낮을 겁니다. 반드시 얼마의 이율(표준이율)을 주는지 확인해 보시거나 적어도 예시표를 미리 받아서 확인해 보시고, 결과가 마음에 들면 그 때 일반계약전환을 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두번째, 일반계약전환은 아이엔지생명의 설계사만 해 줄 수 있습니다. 가끔 콜센터에 전화를 해서 해 달라고 하는 분이 있는데, 설계사만이 전환을 해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담당 설계사에게 전화를 해서 문의하시고 요구를 하셨으면 합니다. "일반계약전환"이 뭔지도 모르는 설계사가 대부분이고, 포춘일시납(전환형)으로만 바꿀 수 있다는 설계사들도 많으니 잘 확인해 보시고 바꾸셨으면 합니다.



세번째, 제가 오늘 이야기하는 것은 "일반계약전환"이라는 부가적인 기능을 이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절대로 기존 변액 상품을 해지하고 다른 상품을 가입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제가 이런 조언을 하면 상당한 경우 해당 설계사가 더 좋은 방법 또는 더 좋은 상품이 있으니 해지하고 새로운 상품에 가입하라고 안내한다고 들었습니다. 물론 설계사들마다 철학이 다르고 생각하는 것도 다를 것입니다. 그리고 저라고 항상 옳은 것도 아닙니다.



하지만 제가 오늘 이야기하는 것은 "일반계약전환"을 설명드리는 것이지, 일차원적으로 해지하고 같은 회사의 다른 상품을 다시 가입하라는 것은 아닙니다. 판단은 각자 알아서 하시면 되겠지만 적어도 제가 일반계약전환을 한 이유는 분명히 있으리라고 봅니다. ^^




< 제가 일반계약전환한 ING생명 종신보험표준형(전환형)의 표준이율 >




네번째, "일반계약전환"은 변액 상품이 가지고 있는 부가적인 옵션입니다. 이걸 해 주는 것이 대단한 부탁을 들어주는 것도 아니고 이걸 요구하는 것이 대단히 미안해야할 일도 아닙니다. 



물론 "일반계약전환"을 하는데 도움을 주는 설계사는 가져가는 수당이 전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객들에게는 이런 옵션이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대신 처음에 가입했던 변액상품이 지금과 같은 결과를 가져온 것은 그 상품의 여러 사업비가 설계사에게 엄청 도움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어쩌면 이런 옵션이 있음에도 알려주지도 않고, 알지도 못했던 것이 더 잘못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일반계약전환"을 하면 설계사의 손이 많이 가기 때문에 다른 여러 이야기가 나올 수 있겠지만 그건 현명하게 서로 이야기를 잘 나누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7년째 되면 일반계약전환이라는 좋은 옵션이 있으니, 그런 옵션이 있는 변액을 가입한 후에 7년째 이런 옵션을 써 먹으라면서 변액보험 신규 판매를 하는 분들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물론 그 때 등장하는 글이 제 글이라고 들었습니다.



이전에 변액 상품을 가입한 분들의 고통과 괴로움을 없애기 위해서 "일반계약전환"이 도움이 되는 것이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처음부터 변액보험을 가입하지 않는 것입니다. 



따라서 "일반계약전환"을 미끼로 변액보험을 신규로 가입하는 분들이 절대로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이 글을 읽는 설계사 분들이 계신다면 제발 이런 내용을 나쁜 영업에 이용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일반계약전환은 아이엔지 생명(ING 생명)의 예전 변액 상품에서만 할 수 있는 하나의 부가적인 기능입니다. 



다른 회사의 변액을 가입한 분들이 비슷한 것을 알아보다가 금리형 연금 상품으로 전환이나 신규 계약하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일반계약전환을 할 수 있는 좋은 상품이 있다라는 미끼를 덥석 물고, 변액연금이나 변액유니버셜보험을 신규로 가입하는 일도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7년이 넘은 아이엔지의 변액상품을 가입하고 고민되는 분들이 있다면 무조건 일반계약전환 하셨으면 합니다. 가입한 변액 상품이 너무 마음에 드는 분들이라면 그냥 유지하시면 됩니다. ^^ 



이 글을 읽으면서 자신은 아이엔지생명이 아닌 다른 회사의 변액보험을 가입했고, 그 결과가 마음에 안 들어서 해지 등에 대해서 고민하는 분들이 분명히 있으리라 믿습니다. 제가 최고의 해결책을 알려드리기는 어렵겠지만, 그래도 아래 상담신청서를 클릭해서 작성해 주시면 남다른 해결책을 제안해 드릴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 / 더 많은 정보 및 상담신청 :  https://celldna.blog.me

작가의 이전글 [리뷰/보험]죽어가는 변액을 되살린 결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