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송정목 Jun 24. 2019

[리뷰/펀드]AB미국그로스펀드



오랜만에 펀드에 관련된 글을 써 볼까 합니다. 작년 9월 경에 추천 펀드로 선정을 해서 글을 썼던 적이 있었습니다. 



클릭 >> [펀드/추천]AB미국그로스증권투자신탁



저는 지금도 이 펀드를 매우 좋아하고 많은 제 고객들이 아직까지 보유를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미국 시장이 당분간은 지속적으로 상승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적이기 때문에 미국에 투자를 하고 싶은 분이라면 해당 펀드에 관심을 갖으면 좋을 듯 합니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AB미국그로스펀드는 얼라이언스번스틴 자산운용(AllianceBerstein)이라고 하는 운용사에서 이미 1997년 1월 2일부터 운용을 하던 "AB American Growth Fund"에 간접적으로 투자하는 재간접 펀드 입니다.



따라서 이 펀드에 대해서 잘 알기 위해서는 국내 정보보다는 모펀드인 AB American Growth Fund에 대해서 알아두는 것이 훨씬 더 효율적입니다.



이 펀드가 처음 설정된 1997년 1월 2일에 목돈으로 10,000달러를 한번만 넣고 지금까지 유지한 사람의 경우 현재 약 50,900달러의 돈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물론 수수료 등의 문제로 결과의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그 정도로 대단한 수익을 보이고 있다는 것입니다.)




< 캡쳐 : 야후파이낸스 : S&P500의 과거 모습 >




해당 펀드가 설정이 될 시점인 1997년 1월 6일의 S&P 500 지수가 759.5였으며, 가장 최근 S&P500 지수가 2954.18로 마감이 되서 그 동안 벤치마크로 많이 활용이 되는 S&P500 지수가 4배 정도 올랐습니다. 그에 반해서 AB미국그로스펀드는 같은 기간 5배의 수익을 냈으니 적어도 지금까지는 운용이 잘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 캡쳐 : AB Americna Growth Protfolio - 190531 기준 >





AB미국그로스 펀드는 규모가 큰 미국 회사를 소규모(일반적인 경우에 40~60개 정도의 회사에 투자)로 선정을 해서 투자하는 것을 운용 방침으로 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고, 수익도 높은 회사에 투자를 한다라고 펀드 운용 방침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현재 투자를 하고 있는 회사들을 보면 위의 그림과 같습니다.(상위 10개 회사만 보여주게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몇 개월 전의 포트폴리오로 해당 자료 발표 날의 포트폴리오는 아님을 알아두셨으면 합니다.)



제가 작년에 올려둔 글에도 포트폴리오 사진이 있는데 그 때와 비교하면 약간의 차이는 있는 것 같습니다.





< 캡쳐 : AB미국그로스펀드 리플릿 >




오늘은 미국 시장에 지금 시점에서 투자를 해도 되는지 안 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제가 오늘 굳이 미국에 투자하는 펀드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읽는 분들은 느끼실 수 있을겁니다.



비용을 내면서 펀드에 투자하는 이유는 펀드를 운용하는 운용회사가 알아서 포트폴리오를 잘 만들어서 운용해 줄 것이라는 믿음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20년 정도 잘 운용하고 있는 펀드가 있다면 기본적으로 믿고 투자를 해도 나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다만 미국 시장이 무너질 때에는 아무리 운용을 잘 해도 해당 시장에 투자하는 펀드는 손실이 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20년간 투자를 계속 할 수 없는 분이라면 상황에 따라서 종종 펀드를 환매하고 재가입하는 방법을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다만 아마추어인 우리의 개인의 판단으로 이렇게 펀드를 사고 팔기는 쉽지가 않습니다.



하지만 이왕 투자를 한다면 그래도 오랫동안 운용을 잘 하고 있는 펀드를 믿고 투자하는 것이 맞지 않을까요?



아래 링크는 미국 시장 투자에 대한 의견을 올려놓은 얼라이언스번스틴의 동영상 입니다. 참고삼아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클릭 >> 미국 주식의 투자기회 


미국 주식의 투자기회

Play Video Play Mute Loaded : 0% Remaining Time  - 0:00 Fullscreen

players.brightcove.net



블로그 / 더 많은 정보 및 상담신청 :  https://celldna.blog.me


작가의 이전글 "낮은 금리의 주택담보대출"-높은 금리 예금에 넣으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