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송정목 Sep 04. 2020

기회(機會 :어떠한 일을 하기에 가장 좋은 때나 경우)


갑작스러운 자산 시장의 폭등으로 마음이 급한 분들이 많이 계신 것 같습니다. 이전부터 펀드나 주식을 하신 분들은 최근에 엄청난 상승장을 즐기고 계실 것이고, 거주 목적이건 투자 목적이건 부동산을 구입하신 분들도 비슷할 것 같습니다. 



정확히 말을 하자면 이런 상승을 즐긴다기 보다는 상대적으로 걱정이 덜 하다는 표현이 맞을 것 같습니다. 갑자기 주식이나 부동산을 통해서 이득을 얻기 위해서 짧게 투자를 해서 팔고 수익을 내는 분들이 아니라면 그냥 오래 전 부터 가지고 있던 자산의 가치가 그냥 올랐구나 정도로 생각하실 뿐 별 다른 느낌은 없을 것 같습니다.





문제는 지금의 상황에서 펀드건 개별 주식이건 투자 활동을 안 하셨던 분들 그리고 부동산을 전혀 보유하지 않고 계신 분들의 마음과 행동들 입니다. 이런 경제적 상황에 전혀 관심이 없던 분들에 대해서 이번 글에서 우리들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자산을 불리는 것에 전혀 관심이 없기 때문에 이 분들은 자산 가격의 상승과 하락에 어떤 생각이나 느낌도 없기 때문입니다.



다만 아직까지 뭔가 투자라는 것을 해 보지도 못한 상태에서 이런 당황스러운 상황을 맞이해서 혼란스러운 마음에 뒤늦고 잘못된 투자로 결국은 손실을 볼까 걱정이 됩니다.



분명한 것은 자산을 불릴 수 있는 기회라는 것은 지금까지 거의 대부분의 모든 사람들에게 공평하게 주어졌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자산을 불릴 수 있는 기회는 앞으로도 많이 있을 것입니다. 그러니 너무 조급해 할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내가 타고자 하는 버스를 놓쳤다고 해서 전혀 어디로 가는지도 모르는 다음에 오는 아무 버스나 타서는 안 됩니다. 내가 가고자 하는 목적지에 가는 버스는 단 한대가 아닌 여러 대가 있을 것입니다. 한번에 가는 버스를 놓쳤다면, 중간에 갈아타는 버스를 타면 됩니다. 원하는 버스를 놓쳐서 약속 시간에 늦었다면 어쩔 수 없습니다. 오히려 버스를 딱 맞춰서 타려고 했던 것이 잘못된 것은 아닐까라고 반성을 하는 것이 옳바른 자세가 아닐까 합니다. 





세상의 어떤 누구도 펀드나 주식 투자를 막은 적이 단 한번도 없습니다. 여러분에게 부동산을 못 사도록 막은 사람도 없습니다. 여러분이 원한다면 투자 목적으로라도 몇 천만원으로 부동산을 살 기회는 항상 있고 시장은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런 투자를 하지 않은 것은 모두가 본인의 판단에 의한 것일 수도 있고, 당시에는 아예 관심 조차 없었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지금까지 자신이 해 왔던 판단에 후회를 하거나 남을 탓하기 보다는 수 많은 기회가 앞으로도 항상 있다는 것을 깨닫는 것입니다. 같은 버스를 좀 더 기다리다가 타건 아니면 다른 버스를 타서 중간에 갈아타서 결국 원하는 목적지에 도착을 하건 상관이 없듯이, 지금 투자를 못한다고 해서 원하는 것을 이루지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지금 다른 종류의 투자를 해도 괜찮고 아니면 기다렸다가 나중에 투자를 해도 괜찮습니다. 



물론 버스를 놓치면 약속보다 늦게 도착할 수 밖에 없듯이, 앞으로 다가올 기회를 노린다면 좀 더 다른 결과가 나타날 것입니다. 하지만 그 결과가 지금 투자한 사람들보다 못할 것이라는 확신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때로는 더 좋은 결과를 얻어갈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인생을 살면서 항상 최고의 수익률을 목표로 하고, 항상 넘쳐날 정도의 부를 기대하면서 살아갈 필요는 없습니다.





항상 적당한 인생을 그리면서 살고 계신다면 앞으로 다가올 기회만 잘 잡아도 충분히 자신에게 맞는 경제적으로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지금까지 기회를 왜 못 잡았는지에 대해서 생각해 보시고, 앞으로 다가올 기회는 반드시 잡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나의 고집과 이론과 벗어나는 현상이 지금 벌어지고 있다면, 지금 이 세상이 이상한 것이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왜 나는 이렇게 이상한 세상을 예상하지 못했는지에 생각해 보시고 그런 이상한 세상에 맞춰서 살 수 있는 생각과 자세를 갖추셨으면 좋겠습니다.



다만 기회는 앞으로 오래 살 사람들에게 더 많이 주어집니다. 은퇴를 앞둔 50대 후반에 후회를 하기 보다는 차라리 30대에 후회를 한다면, 젊은 사람들 일수록 더 많은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제가 자주 이야기를 드리지만 기회를 잡기 위해서는 충분한 목돈이 항상 준비가 미리 되어있어야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없는 돈을 갖고 기회를 이용해서 종자돈을 만들기 보다는, 성실함으로 모아둔 종잣돈으로 기회를 포착해서 진정한 자산을 만드셨으면 합니다.



다음에 여러분에게 어떤 버스가 올지 모르겠지만, 그 동안 기다리시면서 준비를 잘 하셔서 올바른 버스를 타고 원하는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혹시 생각보다 늦게 도착하더라도 너무 후회는 하지 마셨으면 합니다. 버스를 놓쳤으니 늦는 것은 어떻게 보면 당연한 것입니다. 다만 늦게 도착을 했더라도 일단 도착을 했으면 그 때부터 열심히 즐기면 되는 것입니다. ^^




< 관련 글 >

클릭 >> 자산을 늘려가는 것은 "농사"와 비슷합니다. 1편




블로그 / 더 많은 정보 및 상담신청 : https://celldna.blog.me

작가의 이전글 정부24 활용-국문(영문) 주민등록등본"제3자제출"전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