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송정목 Jan 25. 2023

AB글로벌고수익 펀드 - 보고 싶었다.


정말 오랜만에 불러보는 이름입니다. ^^ AB글로벌고수익펀드. 저에게는 항상 마음 편하고 무난한 수익을 줬던 펀드입니다. 


2011년 1월 30일에 AB글로벌고수익 펀드에 대한 글을 처음 적었으니 저와 맺은 인연이 벌써 10년이 넘었습니다. 그 동안 수익을 보고 몇 번 환매를 했었지만 또 다시 인연을 맺을 시기가 온 것 같습니다.


클릭 >> 2011년 1월 30일에 적은 글!!(안 보셔도 됩니다. 추억팔이로 링크 그냥 걸어봅니다.)





제가 느끼는 2023년 1월 17일은 저 멀리 방향을 알려주는 표지판이 보일듯 말듯한 안개가 낀 거리와 같습니다. 


표지판이 지금은 보이는 것 같지만 눈을 몇 번 깜박이고 나면 다시 짙은 안개가 몰려와서 어디로 갈지 모르게 됩니다. 그러다가 또 한숨을 두 세번 쉬고 나면 또 다시 안개가 옅어지면서 표지판 속 방향이 보이는 것 같기도 합니다.


뭔가 방향성이 보이는 것 같지만 여전히 변수가 있어서 겁이 나는 저는 두리뭉실한 투자를 하기로 했습니다.





올해에도 금리인상은 지속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정책의 효과가 항상 시간차이를 보이 것을 고려한다면 지금까지 해 왔던 공격적인 금리 인상이 지속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또한 최근 10년이라는 기간으로 봤을 때 채권시장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채권들의 금리는 최고점을 경신했다고 볼 수는 없지만 그래도 굉장히 높은 수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것이 채권 투자에 있어서 무조건 수익이 생긴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금리가 떨어지건 아니면 고금리 상황이 어느 정도 유지를 하건 채권 투자에 매력을 느끼기에는 충분하다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두리뭉실한 채권 투자를 위해서 저는 다시 한번 "AB글로벌고수익 펀드"에 투자를 할 생각입니다. 


연금저축계좌, IRP 그리고 법인 계좌에 있는 자산의 일부를 안전 투자라는 명목하에 진행을 할 생각입니다. 물론 해당 펀드는 손실이 크게 나기도 합니다. 오해 없으셨으면 합니다.


제가 소개해 드리는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AB글로벌고수익증권투자신탁"이라는 금융상품은 글로벌에서 판매가 되고 있는 "AB FCP I - AB Global High Yield Portfolio"에 간접적으로 투자하는 펀드 입니다. 





AB 글로벌 고수익 펀드가 간접적으로 투자하고 있는 AB Global High Yield Portfolio의 경우에는 전세계의 다양한 섹터에서 채권 투자를 합니다. 주로 전세계에 분포한 투자부적격 등급의 채권에 투자를 한다고 보면 됩니다. 


투자부적격 등급의 채권이라고 해서 곧 망할 회사의 채권에 투자하는 것은 아닙니다. 글로벌 관점에서 하이일드라고 불리우는 투자부적격 회사 중에는 우리가 알고 있는 회사들도 너무 많이 있습니다. 


다만 기업이라는 것이 항상 망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해당 펀드는 70여 개 국의 2,100여 개 종목에 투자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2014년에 제가 투자를 하던 "피델리티유럽하이일드"라는 펀드가 투자하던 영국의 대형 핸드폰 판매점인 Phones 4U가 법정관리에 들어가면 해당 펀드가 투자 자금의 30% 밖에 회수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이로 인해서 당시 펀드가 본 손실은 1% 정도 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클릭 >> [펀드/리뷰]피델리티 유럽 하이일드 펀드-최근 손실에 대한 코멘트


< 캡쳐 : AB Global High Yield Portfolio Factsheet - 22년 12월 31일 기준 >



위의 사진은 AB글로벌고수익 펀드가 최소 2/3을 투자하고 있는 AB Global High Yield Portfolio에 대한 내용입니다.


2022년 12월 31일 기준으로 보유종목수는 2,039개 입니다. 사진에서 보다시키 신용도가 BB 이하인 채권이 상당히 많습니다. 하이일드로 분류되는 채권은 51.94%를 보유 중입니다.


이런 곳에 투자를 해서 수익을 내는 것이 오늘 이야기하는 펀드입니다.


< 캡쳐 : 신한금융투자 : AB글로벌고수익 펀드의 최근 2년간 수익률 변화 >



저는 결국 조금 더 수익을 보기 위해서 저는 안전한 국채가 아닌 투자부적격 채권에 투자하는 하이일드 펀드에 투자를 하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여러 하이일드 펀드 중에서 AB 글로벌고수익 펀드에 투자를 하기로 했습니다.


제가 익숙한 펀드이기도 하고, 아주 오랫동안 지켜보고 경험을 했던 펀드라서 선택을 한 것도 있습니다.


과거의 수익률이 미래의 수익률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지만 최근 수익률도 괜찮습니다. 물론 이것은 채권 시장이라는 투자 시장 자체가 수익을 보고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금리가 급상승을 하던 작년 초부터 해당 펀드의 수익은 안 좋았다가 이제 금리 인상의 속도가 늦어질 수 있다라는 기대감과 함께 해당 펀드의 수익률이 오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의 일은 알 수 없지만 저는 충분히 투자할 가치가 있다고 봅니다. 


혹시 저와 비슷한 생각을 갖고 계셨던 분들이라면 이 글이 펀드 선정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블로그 / 더 많은 정보 및 상담신청 : https://blog.naver.com/celldna


작가의 이전글 1월 말까지 자동차세 연납으로 내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