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송정목 Oct 24. 2017

10년을 바라보며 펀드를 선택한 나만의 기준

어제 최종적으로 고객들에게 해외주식투자펀드 전용계좌에서 매수를 해야 할 비과세 해외주식펀드 포트폴리오에 대한 내용을 메일로 보냈습니다.


해외주식투자펀드 전용계좌를 통해서 비과세 해외펀드에 투자를 하는 것에 대해서 아시는 분들은 알겠지만, 올해가 지나면 더 이상 펀드를 변경할 수 있는 기회가 오지 않습니다. 또한 최대한 길게 투자를 한다라고 하면 10년을 바라보고 투자를 해야하는 것이기 때문에 펀드 선정에 있어서 매우 신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몇 가지 기준을 가지고 비과세 해외주식펀드를 선정하려고 많이 노력을 했습니다.


여기서 잠깐!!! 혹시 해외주식투자펀드 전용계좌, 비과세해외펀드, 비과세해외주식펀드 등의 용어와 제도를 모르는 분들은 제가 적은 관련 글들을 일단 다 읽어보셨으면 합니다.(아래 링크 이외에도 "해외주식투자펀드 전용계좌"라는 카테고리에 글들이 많이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카테고리에 있는 글들을 많이 읽어보세요!!!)


▶클릭▶▶해외주식투자펀드 전용계좌 완전히 이해하기 1편 - 도대체 그게 뭐길래?


●클릭●●해외주식투자펀드 전용계좌 완전히 이해하기 2편 - 도대체 그걸로 뭘 할 수 있길래?



우선 펀드를 선택할 때에 고려했던 것은 크게 2개 입니다. 그건 바로 최대 10년간의 장기적인 투자와 내년부터는 펀드 변경이 불가능하다는 사실이었습니다


그래서 첫번째로는 펀드 자체가 스스로 운용을 매우 잘한다라고 생각되는 펀드들을 선정했습니다. 왜나하면 방금 말한대로 최대 10년간 투자를 해야하는데, 내년부터는 펀드 변경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6~8개 정도의 비과세 해외주식펀드를 선정해서 해외주식투자펀드 전용계좌에서 매수를 했습니다. 


이렇게 선정한 모든 펀드들이 역사가 오래된 펀드는 아니지만 그래도 이 중 몇 가지 펀드는 설정된 날짜가 오래되고, 운영 방식이나 매니저의 철학 또는 펀드를 운용하는 자산운용사의 펀드 운용 지침이 분명한 펀드를 선택하려고 노력을 했습니다.


10년간 믿고 맡겨야하는 펀드인데 최근 몇 년간의 수익률이 좋다라는 오직 한 가지 이유만으로 나만의 비과세 해외펀드 포트폴리오에 넣을 수는 없는 일입니다. 


따라서 제가 오랫동안 지켜보아왔고, 펀드 운용에 대해서 정보가 잘 노출되어서 어떤 경제적 상황에서도 펀드 운용에 대해서 알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비과세 해외주식펀드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데 첫번째 조건이었습니다.



두번째로는 비과세해외펀드 포트폴리오를 구상하는데 있어서 투자 지역별로 분산을 잘 하려고 노력을 했습니다. 


10년 동안 전 세계에서 어떤 지역이 또는 어떤 나라가 지속적으로 성장할지를 맞추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입니다. 그래서 포트폴리오에 편입된 펀드들이 특정 지역이나 특정 국가에 집중되는 것을 막을려고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그래서 전 세계를 대상으로 투자하는 펀드, 유럽에만 투자하는 펀드, 아시아에 투자하는 펀드 등으로 지역별 분배에 신경을 썼습니다. 그리고 난 후에는 10년간 지속적으로 성장을 할 것이라고 생각이 되는 단일 국가에 투자하는 펀드를 몇 개 추가를 했습니다. 


사람들마다 향후 중국이 크게 성장을 할 것이다 아니면 베트남이 성장을 많이 할 것이다 등의 예상이 있을 것입니다. 저도 나름대로 관심을 갖고 있는 나라들이 있기 때문에 그런 특정 국가에 투자하는 펀드 몇 개를 포트폴리오에 추가를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금 펀드와 첨단 기술과 관련된 기업에 투자하는 펀드를 포트폴리오에 넣었습니다.


금과 관련된 펀드는 10년이라는 긴 기간동안에 어떤 경제적 위기나 정치적 위기가 왔을 때 대부분의 주식과 지표들이 하락을 하는 것과 달리 크게 상승을 할 것입니다.  그래서 10년이라는 투자 기간 중에서 단 한번의 어떤 위기 상황에서 큰 수익을 보고 환매를 하기 위해서 포트폴리에 넣었습니다.


당연히 포트폴리오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아니고 어떻게 보면 하나의 행운을 바라는 마음으로 편입을 시킨 것입니다. 하지만 분명히 수익률 개선에 큰 기여를 할 것이라고 보고 있으며, 어떻게 보면 투자하는데 있어서 재미를 줄 수 있다라는 생각에 포트폴리오에 편입을 했습니다.


기술과 관련된 펀드는 개인적인 취향 때문에 넣은 것도 있습니다. 최근에 IT 또는 4차 산업과 관련된 펀드들의 수익률이 매우 좋습니다. 


그런데 과학 기술의 발전은 점점 빨라지고, 이런 것들이 사람들의 생활에 미치는 영향은 더 커질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관련된 투자는 수익률의 등락은 당연히 있을 수 있지만 결국에는 아주 좋은 결과로 끝이 날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런 생각에서 최대 10년간 꾸준히 투자하면서 지켜보고 싶은 생각에 관련 펀드를 하나 선정해서 포트폴리오에 편입을 했습니다. 



해외주식투자 전용계좌에서 비과세 해외주식펀드로 매수할 수 있는 금액은 3,000만원 정도 입니다. 어떻게 보면 향후 10년간 저축을 하고, 펀드 투자를 하는데 있어서 그렇게 큰 금액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너무 심각하게 고민을 하면서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만약에 포트폴리오에 편입하지 못한 펀드가 있다면 그냥 일반 펀드로 투자를 해도 상관이 없습니다.


하지만 10년이란 기간동안 활용할 수 있는 국가 정책이지만 내년 부터는 새로운 펀드 편입이 안 되는 상황에서 저만의 기준을 갖고 신중하게 펀드 선정을 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지금 쓰고 있는 글과 같은 결론에 따라서 포트폴리오를 구성을 했으며, 앞으로 이 펀드들이 보여줄 모습을 상상하는 것만으로도 앞으로 10년이 지루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여러분도 단순히 최근 수익률이 좋다라는 이유만으로 펀드를 선정하지 마시고, 개인적인 취향과 나름의 철학을 담아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연금/달러]제가 연금목적으로  가입할 예정인 해외상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