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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영업과 일반영업의 차이는 뭔가요?

직딩단상 | 회사, 조직구조

by 직딩제스 Oct 29. 2016

1. 기술영업과 일반영업의 구분

✔️ 기술영업은 말 그대로 기술적인 업무와 영업적인 일을 둘 다 한다. 일반 영업처럼 제품 판매/가격 협상을 하기보다는 기술적인 부분을 고객과 회사 내부 개발자/엔지니어들과 중간 매개체 역할을 한다. 일반 영업과 같이 고객을 대응하고 고객 요구를 접수하지만 판매/가격 협상/물동 관리와 같은 매출 활동은 하지 않는다.


2. 영업과 기술영업의 역할

✔️ 영업이 가격과 물동(고객 수요)에 대해 고객과의 접점 부서라고 하면 기술영업은 기술적인 문제와 사안에 대해서 대응하는 창구다.

예로 고객이 LCD가 400 lux를 구현할 수 있는지, 색재현율이 몇 % 인지는 기술영업에 문의를 하고 이번 달 10만 대를 공급/판매할 수 있는지는 영업 부서에 문의한다. 판매 차질, 매출 목표는 영업이 책임을 지고 기술적 문제, 품질 문제는 기술영업에 책임이 있다. (규모가 작은 회사나 기술적 난이도가 높지 않은 제품에 대해서는 영업이 이 두 가지 역할을 다한다.)


3. 기술영업의 종류

✔️ 기술영업은 크게 개발 기간 중 대응하는 개발기술 대응 부서(Qualification)와 양산 제품을 대응하는 CS(Customer support) 부서로 나뉜다. 개발 기술 대응 부서(Qual.)는 제품 개발 기간 동안 설계/엔지니어들과 협업을 주로 하며, 양산 대응 부서는 품질 부서와 주로 협업한다.


4. 기술영업의 역할

✔️ 개발이 완료된 이후의 제품,  양산 제품은 완성품으로써  이상 개발/설계 업무를 하지 않는다. 대신 생산  문제가 생길  있는 공정관리와 품질관리를 하는데, 양산품에 대해서는 QA(Qualitu Assurance) 품질 부서에 시중에 출시되는 제품 품질을 총괄한다. 품질부서는 사내 제품 품질 검사  출고 제품 검사 등을 통해 제품의 품질을 관리한다.


그런데 시중에 나간(고객에 판매된) 제품에 문제가 생기면 대응하는 주체가 바로 CS(Customer Support)팀이. 고객은 품질부서로 바로 연락을 하는  아니라 고객 대응 창구인 기술 영업에 우선 연락하여 문제 제기를 한다. , 고객에게 판매된 제품에 대한 대응은 고객지원(CS)에서 한다.


5. B2B 기술 영업과 B2C 기술 영업


✔️ B2C (Business to Customer) 기업은 제품 문제 발생 시 제품 교환 및 환불 요청을 하는 고객을 대응하고 이를 대응하는 부서를 일컬어 고객지원(CS : Customer Support or Customer Satisfaction)이라 한다. 소비자 상담, 콜 상담, 서비스 센터, 기술적 문제 대응 (제품 이상, 수리, 설치, 기술지원 등) 등이 고객지원 활동에 속한다. 고객지원 중 소비자와 기술적 대응하는 역할을 기술 영업에서 한다.


✔️ B2B (Business to Business) 기업은 시중에 일반 소비자에게 판매되는 제품이 아닌 고객사가 요청한 제품을 개발하고 판매함으로 일반 소비자를 대응하지 않는다. 대신 B2B 기술영업은 고객사를 직접 대응하고 개발 중에는 고객사의 설계/엔지니어 부서와 양산품은 고객사의 품질부서(SQA) 요청 사항을 대응한다.


관련 용어

 - 양산(MP : Mass Product) : 개발이 완료된 제품을 대량 생산하는 과정을 일컫는다. 소비자가 시장/시중에서 구매할 수 있는 제품이 양산 제품이다.

- SQA (Source / Supply Quality Assurance) 부품업체로부터 공급되는 제품/부품의 품질을 총괄하는 부서로서 수입검사(IQC : Incoming Quality Check)를 통해 풀질을 관리한다.

- 물동 관리 (Demand Management) : 고객이 주문한 수량을 접수(Reqeust) 받고 공장에 생산 주문 (sales order) 및 재고 파악(Stock)- 생산(produce) - 출하(shipment) - 고객 배송 (delivery) 까지 하는 일련의 과정을 관리하는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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