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성화 Jan 01. 2024

발해를 꿈꾸며

 그해 연말은 지금 생각해도 색다르고 가슴 뛰는 날들이었다.     


 1992년이니까 고2 때였나보다. 상업고등학교라 취업 고민을 시작하던 우리에게 그 해는 ‘서태지와 아이들’의 <난 알아요>로 각인된 해이기도 했다.

 요즘 아이들 표현으로 ‘라떼’는 연말이면 각 방송사에서 연말 가요제를 하며‘10대 가수상’이라는 것을 주었다. 그해에 가장 두드러진 활동을 한 가수들을 뽑고 그중 한 명에게 ‘대상’을 주는 것이었다. 그런데 92년에는 ‘서태지와 아이들’이 너무 큰 반향을 일으키는 바람에 다른 가수들이 모두 맥을 못 추는 상태였다. 지금이야 TV를 틀면 채널이 너무 많아 뭘 봐야 할지 모르지만, 그때는 달랑 지상파 다섯 개 채널에서 음악방송도 한정된 것뿐이었으니 ‘서태지와 아이들’의 독주는 지금의 ‘방탄소년단’보다 더하면 더했지 덜하지 않았다. 그러니 눈 가리고 아웅 식으로 열 명을 뽑아 10대 가수상을 주고 ‘서태지와 아이들’에게 신인상을 주기가 난감했나 보다. 갑자기 ‘최고인기가요상’이라는 것을 만들어 <난 알아요>의 ‘서태지와 아이들’을 호명했다. 그 뒤로 ‘10대 가수상’은 흐지부지 없어졌다.

 그들이 영향을 미친 것은 10대 가수상만이 아니었다. 트로트가 대세이던 한국 가요계에 한국어 랩을 대중화시키고 현대적인 댄스팝뮤직으로 새로운 유행을 원하는 10~20대를 만족시켰다. 지금은 상상도 할 수 없는 규제, 남자 연예인은 염색할 수 없다거나 하는 사소한 것부터 시작해서 이른바 꼰대들의 검열에 반항을 시작했다. 음반업계의 관행이나 기득권에 대해 저항하는 상징적인 의미도 있었다. 

 모든 음악을 작사, 작곡, 편곡하며 활동했던 서태지는 음악적으로도 참 대단한 인물이었다. 그러나 지금 내 눈에 보이는 그의 대단함은 다른 부분이다.      


진정 나에겐 단 한 가지/ 내가 소망하는 게 있어/ 갈려진 땅의 친구들을/ 언제쯤 볼 수가 있을까 (…) / 우리 몸을 반을 가른 채/ 현실 없이 살아갈 건가/ 치유할 수 없는 아픔에/ 절규하는 우릴 지켜줘/      


 서태지와 아이들이 94년도에 발표한 <발해를 꿈꾸며>의 일부이다. 그냥 마구잡이로 춤이나 추는 댄서가수로 생각했던 어른들의 시선과 다르게 ‘통일’이라는 우리나라 시대의 아픔을 담은 노래다. 이 노래뿐 아니라 <교실 이데아>에서는 ‘전국 구백만의 아이들의 머릿속에 모두 똑같은 것만 집어넣고 있’다며 교육 현실을 비판했다. <컴백홈>에서는 ‘아직 우린 젊기에 괜찮은 미래가 있기에 자, 이제 그 차가운 눈물을 닦고 COME BACK HOME’이라며 젊은이들을 다독이기도 했다. 이런 노래에 빠져 살았던 내 젊은 날이 새삼 뿌듯하다.     

 그 서태지가 50대 아저씨가 되었다니…. 세월이 쏜살같다는 말이 실감 나는 걸 보니 나도 중년인가 싶다. 그 세월이 지났어도 우리나라는 여전히 ‘반을 가른 채’ ‘갈려진 땅의 친구들’을 보지 못하고 살고 있다. 교육 현실은 여전히 갑갑하고 젊은이들에게 괜찮은 미래가 있다고 자신 있게 말해주지 못한다. 열심히 살았다고 자부할 수 있는데, 세상을 바꾸는 것은 개개인이 열심히 사는 것만으로 다 되는 것은 아닌가 싶다.

 입만 살아 나불거리는 정치인들은 그동안 뭘 했나, 새삼 한심스럽다. 하기야 말 하나도 제대로 못 하는 사람이 대선에 나오고 지지율이 40%가 넘는다는 기사를 보니 지금의 현실은 당연한 결과일지도 모르겠다. 이쯤에서 정치계에도 ‘서태지’ 같은 파격적인 인물이 나와 온 국민의 지지를 받으며 혁신을 이루길 바라는 건 너무 꿈같은 얘기일까. 서태지처럼 말도 많고 탈도 많고 째려보는 사람이 많더라도 뉴스를 볼 때마다 속 시원한 기사를 빵빵 터트려줬으면 좋겠다.     


 코로나로 외출이 자유롭지 못하니 더 갑갑한 연말, 100개가 넘는 채널을 아무리 돌려봐도 <발해를 꿈꾸며> 같이 가슴을 두근거리게 만드는 노래는 나오지 않았다. 뉴스를 틀어봐도 속 시원한 기사 역시 없었다. 또 이렇게 맹숭맹숭 해가 가나 보다.(2020년 연말에)

작가의 이전글 월 천 찍히는 통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