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재형 Mar 04. 2023

영화: 크루즈 패밀리-새로운 시대

문명생활을 뒤로하고 자연 속의 생활을 선택하는 크루즈 가족

영화 <크루즈 패밀리>는 선사 시대를 배경으로 겁 많고 소심한 크루즈(Croods) 일가의 모험을 통해 가족의 소중함을 말해주는 내용의 애니메이션으로서, 2013년 1편인 <크루즈 패밀리>(The Croods)가 제작된 후 7년이 지난 2020년에 2편에 해당하는 <크루즈 패밀리: 새로운 시대>(The Croods: A New Age)가 제작되었다. 


얼마나 오래전인지 모를 선사시대, 가이의 부모는 늪에 빠져 더 이상 움직일 수 없게 되었다. 늪을 빠져나갈 길이 없다고 생각한 가이의 부모는 “이 세계 어딘가에 너의 새로운 ‘내일’이 있을 것이다. 그곳을 찾아라.”라는 말을 남긴 뒤, 그대로 늪 속으로 가라앉고 말았다. 슬픔에 젖은 가이였지만, 부모님이 남긴 말을 좇아 ‘내일’을 찾기 위한 여행을 떠난다. 여행 중에 가이는 크루즈 가족과 만나게 된다. 


크루즈 가족도 안전한 살 곳을 찾아 각지를 떠돌아다니고 있다. 가이는 가장인 크루즈의 딸 이브와 사랑하는 사이가 되었지만, 딸 바보인 크루즈는 그것을 영 탐탁지 않게 생각한다. 사랑하는 딸을 채가는 것 같아 가이는 크루즈에게 밉상이다. 여행을 계속하던 중 일행은 높은 벽에 둘러 싸인 수수께끼의 지역을 발견한다. 아름다운 정원이 있고, 그 속에는 먹음직스러운 과일들이 주렁주렁 매달려 있는데, 크루즈 가족 일행이 과일을 허겁지겁 먹고 있는 사이에 주인이 나타난다. 

그곳은 베터맨 부부가 소유하는 땅이었다. 이야기를 나누던 중 베터맨 부부는 이전에 가이의 아버지와 친했던 사이였다는 것을 알게 된다. 베터맨 부부는 크루즈 가족을 자신의 집으로 초대한다. 크루즈 가족이 원시적 생활을 하는데 비해 베터맨 부부는 현대식 생활을 한다. 살고 있는 집이나 먹는 음식, 옷차림, 생활방식, 정원 등 모든 면이 21세기의 유복한 가족의 생활과 다르지 않다. 베터맨 부부는 크루즈 가족의 사정을 알고 이곳에서 함께 살자고 제안하고, 크루즈도 그 제안을 기꺼이 받아들인다. 베터맨 부부에게는 ‘돈’이라는 딸이 있다. 돈은 이브와 같은 또래의 여자 아이인데, 원시인인 이브가 우락부락한 타입의 여자아이라면, 돈은 아주 가냘프고 얌전한 여자 아이이다. 가이는 그런 돈에게 마음이 끌린다. 한편 이브와 돈도 태어나 처음으로 같은 또래의 여자 아이를 만나 둘은 급속히 친해지게 된다. 


베터맨은 크루즈 가족에게 정원에 있는 모든 과일을 마음껏 먹어도 좋지만, 바나나만은 손대지 말라고 한다. 크루즈 가족도 처음에는 그 말을 잘 따랐으나, 맛있어 보이는 바나나를 도저히 그냥 두고 볼 수는 없다. 그러다가 어느 날 탐스런 바나나를 보곤 그것을 따 먹는다. 그 광경을 본 베터맨은 불같이 화를 낸다. 그런 베터맨을 보고는 크루즈도 부아가 치밀어 오른다. 왜 맛있는 바나나를 못 먹게 하느냐가 따진다. 그러자 베터맨이 설명을 해준다. 


이 근처에는 무서운 괴물이 살고 있다. 그 괴물을 막기 위해 자신들은 이곳에 높은 담을 쌓고 살고 있다. 그래도 괴물이 이곳으로 넘어올지 모르므로, 괴물을 달래기 위해 괴물이 제일 좋아하는 바나나를 키워서 매달 괴물에게 바나나를 바친다고 한다. 그래서 자신들이 지금까지 안전하게 살 수 있었는데, 크루즈 가족이 이제 바나나를 다 먹어치워 괴물한테 줄 바나나가 없어 이제 큰일이라고 겁을 준다. 

바나나를 먹어 치워 베터맨 가족은 물론 자신의 가족까지 위험에 빠트린 크루즈는 책임을 느껴 담장 밖의 괴물이 도대체 어떤 것인지 정체를 밝혀보겠다고 한다. 괴물에게 바나나를 바쳐야 하는 날 밤이 되었다. 베터맨 가족이 바나나를 바치지 않자 담장 밖에서 괴물들의 소란을 떤다. 크루즈와 가이가 몰래 담장 밖으로 나가 괴물의 정체를 밝히려 시끄러운 곳으로 향해갔다. 


그런데 이게 웬일. 지금껏 괴물이라 생각했던 것은 귀여운 주먹 원숭이 무리였다. 이들 원숭이는 다른 원숭이들과는 달리 주먹을 잘 쓴다. 알고 보니 주먹 원숭이들도 베터맨 가족을 무서워했다. 이렇게 베터맨 가족들과 주먹 원숭이 무리들이 서로 무서워하면서 지금까지 살아왔던 것이었다. 크루즈 가족의 덕택으로 베터맨 가족과 주먹 원숭이들은 서로를 알게 되어 이제 평화스럽게 살 수 있게 되었다. 


그런데 베터맨 가족과 크루즈 가족 간의 사이가 점점 틀어지고 있다. 아무래도 생활방식이 전혀 다른 터이라 사사건건 모든 일에 충돌이 발생한다. 베터맨 가족은 크루즈 가족을 보고 시끄럽고 야만스럽다고 생각하고, 크루즈 가족은 베터맨 가족을 보고 뻐기기만 하고 잘난 체만 한다고 생각한다. 결국 크루즈 가족은 자신들의 생활에 맞는 새로운 생활터전을 찾기로 하고 다시 여행길에 나선다. 돈에게 점점 마음이 끌리던 가이도 역시 처음부터 사랑하던 이브를 선택하여 크루즈 가족을 따라나선다. 




작가의 이전글 영화: 요절복통 신양반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