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재형 Nov 02. 2024

영화: 후크(Hook)

아이를 지키기 위해 해적선장 후크와 싸우는 중년의 피터팬

■ 개요


영화 <후크>(Hook)는 어른이 된 피터팬과 해적선장 후크의 대결을 그린 코미디 판타지 영화이다. 후크는 피터팬에게 한 팔을 잃어 손 대신 갈고리(hook)를 사용하고 있는지라, 평생 피터팬에 대한 복수를 꿈꾼다. 그러나 이미 어른이 되어 가장을 꾸려 사랑하는 아내와 아이들과 함께 살고 있는 피터팬은 후크 선장과 다시 싸울 마음이 없다. 아니 자신이 이전에 피터팬이었다는 사실조차 잊어버렸다. 그래서 후크 선장은 피터팬을 대결의 장으로 불러내기 위해서 피터팬의 아이들을 납치하고, 아이들을 되찾기 위해 날아온 피터팬과 마지막 대결을 벌인다. 


이 영화는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이 제작하였다. 그는 피터팬 이야기를 아주 좋아했고, 그래서 오랫동안 영화로 만들고 싶어 했다고 한다. 이 작품으로 스필버그 감독도 소원을 풀은 것 같다. 


■ 줄거리


피터 배닝(로빈 윌리엄스 분)은 40대의 변호사로서 뉴욕에서 일하고 있다. 그에게는 아내와 두 아이가 있으나 일에 너무 열중한 나머지 가족들에게 거의 신경을 쓰지 못하고 있다. 그 때문에 가족들은 그에게 늘 섭섭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

피터의 가족은 매년 크리스마스 무렵이 되면 아내의 할머니가 살고 있는 영국의 런던으로 가 할머니와 함께 크리스마스와 연말을 보낸다. 올해도 피터의 가족은 함께 할머니 웬디의 집으로 갔다. 오랜만에 증조할머니를 만난 피터의 아들 잭과 딸 매기는 너무 기쁘다. 웬디는 피터에게 가족들을 잘 돌보라고 하지만, 피터는 자신이 너무 바쁜 것도 가족들 때문이라고 말한다. 그날밤 잭과 매기가 누군가에 의해 납치당한다. 납치범이 남긴 협박장에는 후크 선장의 이름이 적혀 있었다. 


갑작스러운 일에 어쩔 줄 모르는 피터에게 웬디 할머니는 배닝이 옛날엔 피터팬이라고 알려준다. 피터는 어릴 때 기억을 완전히 잃어 자신이 피터팬이었던 사실조차 모른다. 웬디 할머니는 실은 옛날 피터가 피터팬이었을 때 그의 단짝이었던 바로 그 웬디였다. 피터팬은 웬디 할머니의 말을 도저히 믿을 수 없다. 그때 요정 팅커벨(줄리아 로버츠 분)이 나타난다. 피터는 팅커벨에 의해 강제로 끌려가다시피 하여 네버랜드로 간다. 


네버랜드에 살고 있는 로스트 보이즈들은 피터팬이 돌아왔다는 팅커벨의 말에 환호하지만, 막상 그들의 눈앞에 나타난 것은 배불뚝이의 중년 남자였다. 아이들은 그가 피터팬이라는 사실을 도저히 믿지 못한다. 옛날 기억을 모두 잊은 피터팬은 이제 하늘을 날 수 도 없다. 로스트 보이 중 한 명인 새드버드가 피터가 옛날의 피터팬이 틀림없다는 증거를 내보이자, 그제야 아이들은 그가 진짜 피터랜이라는 사실을 믿는다.

피터는 아이들을 되찾으러 후크를 찾아간다. 아이를 돌려달라는 피터의 말에 후크는 아이를 되찾기 위해서는 자신과 결투해서 이겨야 한다고 한다. 그러자 피터는 결투 준비가 필요하니 며칠간의 여유를 달라고 하여 결투 날짜를 잡은 후 다시 네버랜드로 돌아온다. 


한편 후크는 피터의 아이들인 잭과 매기가 너무 마음에 들어 잭과 매기을 자신의 아이로 거두고 싶어 한다. 그래서 그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을 마음껏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여전히 아빠 피터를 그리워하지만, 잭은 자신에게 전혀 신경을 쓰지 않았던 피터에 비해 자신이 하고 싶어 하는 모든 것을 하게 해주는 후크가 아빠였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리고 후크가 말하는 대로 후크의 아들이 되겠다고 약속한다. 


네버랜드에 돌아온 팅커벨과 로스트 보이즈의 도움을 받아 열심히 결투 연습을 한다. 그들의 도움으로 이제 하늘을 나는 것도 가능해졌다. 피터는 마침내 피터밴으로서의 기억과 능력을 되찾는다. 루피오는 그런 피터에게 그동안 자신이 보관하고 있던 피터팬의 검을 돌려준다. 

결투 약속을 한 날, 피터는 무장한 로스트 보이즈들과 함께 후쿠 선장의 해적선을 공격한다. 피터는 후크 선장을 루피오에게 상대하도록 하고 자신은 아이들을 구출한다. 후쿠 선장과 싸우던 루피오는 후크의 칼에 가슴을 찔려 죽는다. 피터는 아이들을 데리고 그곳을 떠나려 했지만, 복수심에 불타는 후크의 도전에 결국 결투에 응한다. 


후크는 비겁한 방법으로 피터를 궁지로 몰지만, 로스트 보이즈가 후크 선장이 싫어하는 시계를 일제히 꺼낸다. 시계 소리에 고통을 받으며 당황해하던 후크에게 거대한 악어 박제가 넘어져, 후크는 악어의 입 속으로 사라져 버렸다. 


모든 것이 끝난 후 피터는 이별을 아쉬워하는 로스트보이들에게 힘을 내라고 격려하고는, 루피오가 죽어 공석이 된 피터팬의 후계자 자리를 새드버드에게 물려주고는 피터팬 검을 그에게 맡긴다. 그리고 피터는 아이들을 데리고 가족들이 기다리고 있는 현실세계로 돌아온다. 


■ 약간의 감상


피터팬과 웬디는 서로 좋아했지만, 보통 인간에 비해 나이를 먹는 속도가 더딘 피터팬은 결국 웬디와는 함께하지 못하고, 그녀의 손녀인 마가레트와 결혼을 하여 행복한 가정을 꾸민다. 결혼을 하고 성인이 된 피터는 다른 평범한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꿈을 잃어버리고 현실세계에서 바쁜 일에 치여 거의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을 갖지 못한다. 그런 아빠가 늘 불만인 잭과 매기는 어쩌면 네버보이즈와 같은 순수한 마음을 가진 것 같다. 


이 영화에서는 팅커벨의 활약이 아주 대단하다. 요정인 팅커벨은 아주 성숙한 여성의 모습을 하고 있다. 팅커벨도 피터를 사랑하는 것 같다. 피터에 대한 팅커벨의 애절한 사랑이 열매를 맺을 수 없어 안타깝다.   


이 영화의 제목이 <후크>라는 데서 보듯이 후크 선장은 상당히 비중 있게 나온다. 원작에서도 후크 선장은 미워할 수 없는 악당이다. 이 영화에서도 피터팬의 모든 능력을 잃어버린 피터에게 결투를 준비할 시간을 주며, 피터의 아이들에 대해서도 이들을 겁주기보다는 아이들의 마음을 사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면서 역시 미워할 수 없는 악당이란 생각이 든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