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운의 장미의 힘으로 젊은 남녀를 맺어주는 조폭 보스
영화 <성룡의 미라클>은 성룡이 주연과 감독을 맡은 로맨스 액션 영화로서, 1989년 홍콩에서 제작되었다.
쿠오첸와(성룡 분)는 취업을 위해 시골에서 홍콩으로 건너왔다. 거리 한쪽에서 어떤 사내가 일자리를 소개해주겠다며 소리치고 있다. 그는 월급 10위안짜리 방직공장에 소개해 줄 테니까 소개료로 2위안을 내라고 한다. 사람들이 그에게 2위안을 내면, 그는 당장 내일부터 출근하라면서 공장의 주소를 가르쳐준다. 쿠오도 그에게 다가가서 직장을 소개해달라고 하니, 그는 특별히 좋은 자리에 취직시켜 줄 테니까 30위안을 내라 한다. 쿠오는 그에게 30위안을 지불하고 출근할 회사의 주소를 받는다.
다음날 아침 주소를 찾아가니 벌써 많은 사람들이 그곳에 몰려있다. 그곳은 공장이 아니었다. 한 사람이 나와 여긴 공장도 회사도 아니라면서 모두 물러가라고 한다. 쿠오를 비롯하여 그곳에 찾아온 사람들은 모두 취업사기를 당한 것이었다. 쿠오는 어깨가 축 처져 그곳을 빠져나온다. 그때 어떤 중년 여성이 나타나 행운을 줄 장미꽃 한 송이를 사라고 하고, 쿠오는 꽃 한 송이를 산다.
거리에서 갑자기 폭력조직 간에 싸움이 벌어진다. 본의 아니게 싸움에 말려들어간 쿠오는 여러 명으로부터 공격을 당하고 있는 사람을 도와 함께 싸우지만, 그 사람은 상대방의 공격을 받고 쓰러진다. 이때 쓰러진 자의 부하들이 몰려온다. 쓰러진 자는 바로 그들 조직의 두목이었다. 부하들은 죽어가는 두목에게 후계자를 정해달라고 재촉한다. 두목은 죽어가면서 자신의 죽음은 바로 이 녀석 때문이라며 쿠오를 가리키지만, 말이 나오지 않는다. 두목의 부하들은 그가 쿠오를 가리키는 것을 보고 쿠오를 새 후계자로 지명하였다고 오해한다. 쿠오는 졸지에 폭력조직의 두목이 되었다.
쿠오는 조직의 두목이 되어 좋은 옷을 입고 좋은 사무실에서 일을 하고 있다. 이때 양루밍(매염방 분)이라는 젊은 여자가 찾아온다. 그녀는 얼마 전 돌아가신 자신의 아버지가 조직으로 돈을 빌렸다고 하면서 자신이 갚겠다고 한다. 그렇지만 그녀가 내놓은 돈은 턱없이 부족하다. 쿠오가 그녀에게 잘하는 것이 있느냐고 묻자, 그녀는 춤과 노래를 잘한다고 대답한다. 그러자 쿠오는 그녀를 주인공으로 하는 나이트클럽을 오픈하겠다고 결정한다.
클럽을 오픈하고 양루밍이 주인공으로 출연하자 클럽은 호황을 누린다. 그러자 이를 시기한 상대 조폭 조직이 찾아와 시비를 벌이기도 한다. 이후 대립 조폭 조직과 티격태격하는 사건이 연이어 벌어지지만 쿠오는 배짱 좋게 트러블을 해결해 나간다. 쿠오는 중요한 일이 있을 때는 반드시 꽃 파는 아주머니로부터 장미꽃 한 송이를 산다. 그러면 반드시 그에게 행운이 찾아온다. 꽃 파는 아주머니의 이름은 카오였으며, “레이디 로즈”라 불리고 있었다.
어느 날 쿠어는 레이디 로즈가 크게 상심하고 있는 모습을 발견한다. 이유를 물었더니 그녀의 딸이 자금 상하이에서 공부를 하고 있는데, 딸이 역혼자와 그의 부모와 함께 홍콩으로 찾아오겠다는 연락이 왔다는 것이었다. 약혼자의 아버지는 중국 전체에서 열 손가락 안에 드는 거부였다. 그런데 레이디 로즈는 딸에게 자신은 홍콩의 대부호라고 거짓말을 해왔다는 것이다. 만약 이 사실이 약혼자의 부모에게 탄로가 난다면 딸의 약혼은 깨어질 것이 틀림없다는 것이다.
쿠오는 레이디 로즈를 위해 연기를 하기로 결심한다. 그는 레이디 로즈를 홍콩의 대부호로 분장시키고, 부하들을 약혼식날 참가할 홍콩의 명사로 변장시키기로 한다. 마침내 딸과 그녀의 약혼자 및 그 가족들이 도착하는 날이 왔다. 쿠오는 레이디 로즈와 함께 그들을 맞이하러 부두에 나간다. 부두에는 중국 본토의 대부호가 온다는 소식에 신문기자, 경찰을 비롯한 수많은 사람들이 마중 나왔다. 특히 홍콩경찰의 단 반장은 약혼자의 아버지가 자신의 스승이 존경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고, 더욱 극진히 환대하려고 한다.
약혼자의 아버지가 기자와 경찰들을 만나면 쿠오의 사기극은 들통이 날 가능성이 크다. 쿠오는 약혼자의 가족들을 언론이나 세상사람들로부터 격리시키기 위해 마중 나온 기자와 경찰 등을 납치하여 감금한다. 그리고는 레이디 로즈의 딸과 그녀의 약혼자, 그리고 약혼자의 부모를 호텔로 모신 후 성대한 약혼식을 거행하려고 한다. 이를 위해 쿠오는 세기의 대형 쇼를 하기로 결심한다. 그는 조직의 부하들을 모두 끌어모아 홍콩의 명사들로 분장시키고 각자가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도록 연습을 시킨다.
한편 경찰은 호텔에 조폭들이 대규모로 모이는 것을 파악하고 수상하게 생각한다. 그리고 상대조직에서도 쿠오의 조직원들이 대거 호텔로 집결하는 것을 보고 자신들을 공격하려는 것이 아닌가 해서 경계한다. 마침내 약혼식 날이 왔다. 단반장은 대규모의 경찰을 호텔로 출동시킨다. 상대 폭력조직도 대응태세를 강화한다.
쿠오가 이 사실을 알고 오해로 인한 사태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상대 조직의 협조를 구하기 위해 찾아간다. 이때 평소 쿠오에게 반감을 가지고 있던 쿠오의 조직원이 상대 조직의 두목에게 쿠오가 상대조직원을 죽였다고 거짓말을 한다. 그 말을 들은 상대 조직의 두목은 노하여 쿠오를 죽이려 하지만, 그때 죽은 줄 알았던 부하가 등장하여 오해는 해소된다. 상대 조직의 두목은 쿠오를 용서하는 대신 쿠오의 조직 내의 문제는 스스로 해결하라고 한다. 쿠오는 자신을 배신한 부하와 치열한 결투를 벌인다. 쿠오는 결투에서 배신자를 제압한 후 그를 용서한다. 그러나 이쪽 일은 무사히 수습되었지만 자신이 기획한 거짓 약혼식은 이미 불가능하게 되었다. 쿠오는 양루밍에게 전화하여 거짓 약혼식은 어렵게 되었으니 그만 중단하라고 연락한다.
연락이 끝나자 경찰이 들이닥쳐 쿠오를 체포해 간다. 쿠오는 경찰서로 연행되어 홍콩의 치안책임자로부터 직접 심문을 받는다. 성룡은 치안책임자를 비롯한 경찰들이 보는 앞에서 지금까지의 있었던 일을 숨김없이 털어놓는다.
약혼식장. 양루밍은 레이디 로즈의 딸과 약혼자 및 그 가족들과 하객들을 앞에 두고 오늘의 약혼식은 취소되었다는 말을 꺼내려한다. 그 순간 약혼식장의 문이 열리면서 홍콩 총독을 비롯한 홍콩의 정재계 거물들이 부부 동반으로 차례로 입장한다. 쿠오의 이야기에 감동한 치안책임자가 이를 홍콩의 명사들에게 알려 그들이 자발적으로 기꺼이 이 약혼식에 참석하게 된 것이다.
성룡이 감독한 영화는 대개 이야기의 전개가 스피디해서 좋다. 그렇지만 이번 영화는 액션은 스피디하지만, 이야기의 전개는 너무 느리다. 그래서 영화를 보면서 지루하다는 느낌이 들었다. 공장 안에서 벌어지는 성룡과 그 부하의 대결장면은 볼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