잉글랜드 왕좌를 노리는 노팅엄 공에 대항해 싸우는 로빈 후드
영화 <의적 로빈 후드>(원제: Robin Hood: Prince of Thieves)는 중세 영국의 전설적인 영웅 로빈 후드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으로서, 1991년 미국에서 제작되었다. 제64회 아카데미 시상식 주제가 후보로 올랐으며, 제12호 골든 라즈베리 어워드 남우주연상을 수상하였다.
영국 리처드 왕이 이끄는 십자군 원정대에 참가한 로빈(캐빈 코스터너 분)은 무슬림에게 포로로 잡힌다. 그는 무슬림의 지하 뇌옥에서 몇 년을 갇혀 있다가 기회를 이용하여 경비원을 죽이고 탈출한다. 그는 탈출하면서 역시 뇌옥에 갇혀 있던 아짐(모건 프리먼 분)도 함께 데리고 나온다. 로빈은 아짐에게 이제 자유로운 몸이 되었으니 원하는 대로 가라고 하지만, 아짐은 목숨을 구해준 은혜를 갚을 때까지 함께 하겠다고 한다.
비슷한 시간 잉글랜드. 록슬리 경은 자신의 성에서 리처드 왕에게 포로로 잡혀있는 자신의 아들을 구해달라는 편지를 쓰고 있다. 이때 성밖에 누군가가 찾아왔다는 말을 듣는다. 록슬리 경은 직감적으로 적이라 생각하고, 혼자서 무장을 하고 성밖으로 나간다. 그러자 기다리고 있던 군사들이 그를 습격한다.
로빈과 아짐은 함께 조각배를 타고 잉글랜드로 돌아왔다. 로빈이 아짐과 함께 자신의 영지 근처로 왔을 때 몇 명의 군사들에게 쫓기고 있는 소년을 구출해 준다. 로빈은 자신의 성으로 찾아갔지만, 성은 이미 불타 폐허로 변해있었고, 그의 아버지는 적의 손에 죽어 비참한 모습으로 나뭇가지에 걸려있었다.
노팅엄 경은 점쟁이 마녀로부터 로빈과 아짐을 죽여야 한다는 말을 듣는다. 한편 로빈은 왕족 혈통으로서 리처드 왕의 사촌 여동생인 어린 시절 친구 마리안을 찾아가, 자신과 함께 포로로 잡혀있던 마리안의 동생의 유품을 건네준다. 노팅엄 경의 추격대가 로빈을 잡으로 오자, 로빈과 아짐은 마리안의 말을 빌려 타고 달아난다. 로빈은 셔우드의 숲으로 도망간다. 셔우드 숲은 너무나 깊은 숲으로서, 사람들은 그곳에 유령이 살고 있다고 믿고 있다. 로빈과 아짐이 셔우드 숲 속으로 들어가자 노팅엄 경의 부하들은 어쩔 수 없이 추격을 포기한다.
로빈은 숲 속에서 도둑들의 습격을 받는다. 로빈은 도둑 무리의 지도자인 리틀 존과 싸워 이기고 도둑 무리의 새로운 지도자가 된다. 얼마 전 로빈이 노팅엄 경의 부하로부터 구해준 소년은 리틀 존의 아들이었다. 로빈은 도적단으로부터 환영받지만, 윌이라는 청년만이 로빈이라는 이름을 듣고 좋지 않은 표정을 짓는다. 로빈은 마을로 가서 마리안을 만나다가 노팅엄 경의 부하에게 들키는데, 로빈은 그의 얼굴을 베고 말을 훔쳐 도망친다.
로빈을 체포하기 위해 노팅엄의 부하는 마을을 불태우고 사람들을 학살한다. 많은 사람들의 숲 속으로 도망쳐왔다. 윌은 로빈을 노팅엄 경에게 넘기자고 선동한다. 그러나 로빈은 농민들에게 노팅엄 경에게 맞서 싸우자며 용기를 북돋우고, 농민들에게 군사훈련을 시킨다. 로빈은 노팅엄 경의 부하들이 숲을 지나갈 때 그들이 운반 중인 금화와 보물을 훔쳐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누어준다. 그러던 어느 날 그는 맥주를 즐기는 수도사들과 사제들을 공격하여 그들을 자신의 대열에 합류시킨다.
마리안은 로빈을 만나기 위해 숲으로 찾아온다. 로빈은 마리안에게 자신의 은신처를 보여주며, 노팅엄 경이 귀족들을 매수하여 리처드 왕에게 반란을 일으키려는 음모를 꾸미고 있다고 설명한다. 그날 밤 은신처는 축제 분위기에 휩싸이고, 로빈은 마리안과 함께 춤을 춘다. 다음 날 아침, 마리안은 로빈의 은신처를 떠난다. 마리안은 로빈으로부터 들은 반역 음모에 대해 리처드 왕에게 경고 편지를 보내는데, 노팅엄 공작의 부하가 그것을 가로챈다. 마녀는 노팅엄 경에게 영국의 새로운 왕이 되기 위해서 왕족인 마리안과 결혼하라고 한다. 노팅엄 부하들은 마리안을 납치하고, 켈트족을 고용하여 로빈의 은신처에 대해 총공격을 시작한다.
로빈과 그의 동료들은 켈트족 군대에 맞서 싸우지만, 숫적인 열세로 도저히 감당할 수가 없다. 노팅엄 경의 부하들은 숲에 불을 지르고, 은신처는 불에 탔다. 그리고 리틀 존의 아들을 비롯한 숲의 아이들과 윌은 노팅엄 경의 부하들에게 붙잡힌다. 노팅엄 경은 마리안에게 인질로 잡힌 아이들의 목숨을 대가로 자신과 결혼해 달라고 압박한다. 노팅엄 경은 로빈의 동료들을 고문하여 로빈이 숨어 있는 곳을 알아내려 한다. 그러자 윌은 자신이 로빈을 유인하여 그를 끝장내겠다고 나선다.
로빈과 살아남은 친구들이 죽은 동료들을 묻고 있을 때, 윌이 나타난다. 배신자라는 의심을 받고 있는 윌은, 비로소 자신이 로빈의 아버지의 사생아로서 로빈의 이복동생이라는 사실을 밝힌다. 로빈은 윌을 껴안고 함께 끝까지 싸우기로 다짐한다. 한편 노팅엄 경은 마녀가 자신의 친어머니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노팅엄 경은 포로가 된 로빈의 동료들을 처형하기로 결정한다. 로빈은 아짐과 리틀 존과 함께 그들을 구출하러 간다.
로빈의 동료들이 교수대로 끌려 올라간다. 그중에는 리틀존의 아들도 있었다. 사형 집행이 이루어지는데, 곧 로빈과 그의 동료들이 습격을 하여 밧줄에 목이 매달린 그들을 모두 구출한다. 한편 아짐은 화약을 폭발시켜 처형장을 혼란에 빠뜨린다.
로빈과 아짐은 성으로 도망가고, 노팅엄의 부하들은 마리안을 쫓아 잡아간다. 로빈과 아짐은 성 안으로 도망간 노팅엄 경을 추격한다. 노팅엄 경은 마리안과 강제로 결혼하려고 하지만, 그곳에 로빈이 달려온다. 로빈은 노팅엄 경과 치열한 대결을 벌인 끝에 그를 죽인다. 마녀가 로빈의 목숨을 노리지만, 아짐이 그녀를 제압한다.
로빈과 마리안이 숲 속에서 결혼식을 올리고 있다. 결혼식이 한창 진행되고 있을 때, 사자왕 리처드(숀 코넬리 분)가 그의 군사들을 이끌고 숲에 나타난다. 로빈과 마리안 앞으로 다가온 리처드는 엄숙한 얼굴로 “나는 이 결혼을 승낙할 수 없다”라며 선언한다. 로빈과 마리안이 놀란 얼굴로 그를 쳐다보자, 리처드 왕은 “내가 신부를 데리고 입장하지 않는다면 말이야”라며 활짝 웃는다.
얼마 전에 이 블로그에서는 러쎌 크로우가 주인공으로 등장한 <로빈 후드>(2010년)를 소개한 바 있다. 두 영화 모두 아주 잘 만든 작품으로서, 두 영화와 비교하면서 감상하는 것도 재미있다. 2010년의 <로빈 후드>는 분위기가 좀 무거운 느낌이었던 데 비해, 이번의 영화는 가볍고 경쾌한 분위기이다. 러쎌 크로우의 <로빈 후드>에 대해서는 다음의 링크를 참고하기 바란다.
https://blog.naver.com/weekend_farmer/222834037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