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청복명(反淸復明) 운동으로 청의 관리와 싸우는 젊은이
<광동정자옥>(廣東靚仔玉)은 1982년 홍콩에서 제작된 코미디 쿵후 영화이다. 제목에 나오는 정자(靚仔)라는 뜻을 찾아보니 “미남” 정도인 것 같다. 그러니까 제목을 우리말로 번역한다면 “광동에서 온 미남자” 정도인 듯하다.
어느 학당에서 훈장이 젊은이들에게 시를 가르치고 있는데, 말썽꾸러기들은 스승의 눈을 피해 장난치기에 여념이 없다. 훈장이 하가옥(何家玉)에게 시를 외우라고 시키자, 그는 개구리를 이용하여 커닝한다. 그리고는 훈장에게 들키자 뚱보 오덕지(吴德智)에게 덮어 씌운다. 이러다 보니 수업은 엉망이 된다. 수업시간에 한바탕 소란이 벌어진 후 아이들이 모두 학당을 떠나자 누군가가 훈장에게 다가와 어떤 소식을 들려준다. “북쪽에 있는 우리 기지가 발각되어 동지들이 낙일호(骆一虎)에게 모두 살해당하였다”라는 것이었다. 훈장은 아마 반청복명 운동의 조직원인 것 같다. 그곳의 리더인 첸 당주는 죽고 첸 부인과 딸은 겨우 몸을 피했다고 한다.
교실에서 장난을 치며 다투는 학동들은 밖에 나와서도 계속 다툰다. 허가옥이나 오덕지 모두 아버지가 무관을 운영하고 있다. 둘은 자기 집안의 현판을 걸고 싸우기로 한다. 경기 종목은 탈춤 무도이다. 오덕지와 친구들이 지네탈을 덮어쓰고 싸움에 임하자 하가옥은 지네의 천적인 닭의 탈을 쓰고 이에 대항한다. 이들의 싸움이 한창 열기를 더하자 집안 어른들까지 이 싸움에 끼어든다. 싸움이 너무 과열되자 훈장이 끼어들어 싸움을 말리고는 자신이 새 현판을 써주겠다며 이들을 달랜다.
오덕지는 길을 가다 우연히 마주 오는 모녀를 보고는 딸의 미모에 반한다. 그녀들은 죽은 첸 당주의 아내인 첸 부인과 딸인 진소미였다. 모녀가 객잔으로 들어가자, 마을의 유지의 아들인 웬 공자가 소미에게 접근하여 그녀를 희롱한다. 그러자 옆에 있던 하가옥이 이를 말리며, 결국 웬 공자와 하가옥이 싸움을 벌이기에 이른다. 하가옥의 삼촌인 하관중이 둘을 말린다. 밤중에 첸 부인 모녀는 숙소에서 쿵후를 수련하고 있는데, 장례의(张礼义) 형제가 찾아온다. 그는 모녀에게 낙일호에 대한 섣부른 복수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충고한다.
바닷가에서 오덕지가 그림을 그리고 있는데, 진소미가 근처를 지나간다. 진소미는 오덕지가 자신에게 관심을 보이자 놀라서 도망친다. 그녀가 허둥대다가 떨어뜨린 노리개를 찾아주자, 그녀는 고맙다며 감사의 뜻을 보인다. 그 말을 들은 오덕지는 황홀한 기분에 빠진다. 오덕지는 진소미의 뒤를 몰래 밟아 그녀의 숙소를 알아낸다. 진소미의 숙소를 알아낸 오덕지는 선물을 잔뜩 사들고 다시 소미의 숙소로 갔다가, 첸 부인을 그녀로 착각하여 수작을 걸다가 혼난다. 오덕지가 집으로 돌아오니 동생 덕보가 아버지는 지금 무공 연성 중이라고 한다. 오덕지는 얼마뒤 무공 연성을 끝내고 나온 아버지에게 혼난다.
훈장은 낙일호가 이곳에 도착했다는 소식을 듣는다. 낙일호는 마을의 표국을 습격하여 모두 죽인다. 한편 하가옥과 오덕지는 담력 겨루기 내기를 한다. 오덕지의 삼촌이 죽어 시신이 영안실에 안치되어 있는데, 그 입에 들어있는 동전을 꺼내는 시합이다. 오덕지가 친구들과 함께 영안실에 들어가 관을 열고 죽은 삼촌이 물고 있는 동전을 꺼내려는데, 갑자기 시신이 그의 손을 깨문다. 이때 밖에서 인기척이 들린다. 놀란 오덕지와 친구들은 벽 쪽에 세워져 있는 관 속에 들어가 숨는다. 곧 한 도사가 강시들을 데리고 와 강시들을 벽 쪽의 관 속에 넣으려고 한다.
하가옥도 친구들과 함께 강시로 분장하여 영안실로 온다. 좀 전에 와있던 진짜 강시들이 하가옥과 그 친구들에게 공격하여 한바탕 소란이 벌어진다. 하가옥의 삼촌인 하관중은 이곳 영안실에 있는 시신들은 모두 낙일호 손에 죽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하관중은 아이들을 모두 돌려보내고는 혼자서 시신을 조사하는 중 낙일호의 부하들이 습격해 온다. 하관중이 낙일호의 졸개들을 모두 물리치자, 낙일호가 나타나 치열한 결투가 벌어진다. 하관중은 심각한 부상을 입고 겨우 그 자리를 빠져나와서는 첸 부인의 숙소로 피신한다. 진소미가 하관중의 치료를 위해 약을 지어 오는데, 웬 공자가 길을 막고 희롱한다. 둘 사이에 결투가 벌어지고 결국 웬 공자는 진소미에게 목숨을 잃는다. 첸 부인 모녀는 광서성 쪽으로 피신하기로 결심한다.
청의 관리가 웬 공자 시신 옆에서 여자의 노리개를 발견한다. 이 사실을 먼저 알게 된 오덕지는 첸 부인 모녀를 찾아가 빨리 몸을 피하라고 알려준다. 한편 낙일호는 오 사부의 도장을 습격한다. 치열한 대결이 벌어진 끝에 낙일호의 공격을 받고 오 사부(오덕지의 아버지)와 삼촌은 모두 죽는다. 이 소식을 들은 오덕지는 하가옥과 함께 복수를 위해 낙일호를 찾아간다. 그러나 가공할만한 낙일호의 무공에 오덕지와 하가옥은 위기를 맞게 된다. 이때 첸 부인이 나타나 오덕지를 피신시키지만 자신은 낙일호의 공격을 받고 죽는다.
낙일호의 부하들이 오덕지의 집을 습격하나, 오덕지와 친구들은 이미 몸을 피한 뒤였다. 하가옥과 오덕지는 장 사범으로부터 무공을 수련한다. 이들은 낙일호의 눈을 피해 영안실에 숨어서 무술을 수련한다. 오덕지와 하가옥이 잠시 영안실을 비운 사이에 낙일호가 부하들을 이끌고 이곳을 찾아온다. 낙일호는 대결 끝에 장사범을 죽인다. 조금 후 하가옥과 오덕지, 그리고 진소미가 영안실로 돌아온다. 낙일호의 부하들은 이들을 공격한다. 오덕지와 진소미는 낙일호의 부하들을 상대로 싸우고, 하가옥은 낙일호와 일대일의 대결을 벌인다.
하가옥은 원숭이 권법으로 일단 싸움의 우세를 잡는다. 그러나 낙일호가 고양이 권법을 시전 하자 패배의 위기에 몰린다. 그 순간 하가옥은 기지를 발휘하여 향불로 낙일호를 공격한다. 낙일호의 부하들을 모두 처단한 오덕지와 진소미도 싸움에 가세한다. 이들은 낙일호를 협공하여 마침내 그를 쓰러뜨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