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터미네이터>의 대히트에 힘입어 당초에는 계획에 없었던 속편이 제작되었다. <터미네이터 2: 심판의 날>에서는 변형 액체금속으로 만들어진 새로운 터미네이터 모델이 등장한다. 나는 터미네이터 시리즈 가운데 이 제2편을 가장 재미있게 보았다. <터미네이터 2>는 1991년에 제작되었다.
존 코너의 아버지인 카일이 목숨을 걸고 사라를 지켜준 덕에 사라는 무사히 아들 존 코너를 낳게 된다. 존 코너가 10살 되던 1995년 어느 날 미래로부터 다시 2개의 물체가 도착하였다. 하나는 전편에 사라를 죽이기 위해 스카이넷이 보냈던 T-800 모델의 살인 병기이며, 다른 하나는 이보다 더 발전된 모델인 T-1000이다. 스카이 넷은 존 코너를 죽이기 위하여 지난번보다 훨씬 기술적으로 진보된 T-1000을 보냈는데, 이 모델은 액체 금속으로 제조되어 자유로운 변형이 가능하다. 미래의 반군 대장 존 코너는 어린 시절의 자신을 T-1000 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다소 구식 모델이 된 T-800 모델을 보낸 것이다.
정신병에 갇혀있던 사라는 T-800과 존 코너의 도움으로 탈출한다. 사라와 존 코너를 죽이려는 T-1000은 사라와 존 코너를 죽이기 위해 집요하게 추격한다. 사라와 존 코너를 지키려는 T-800 모델 터미네이터(아널드 슈워제네거) 산탄총을 이용하여, 그리고 유조차를 이용하여, 질소 냉각 가스를 이용하여 추격자를 제거하려 하지만, T-1000은 자유자재로 형태를 바꾸며 사라와 존 코너를 추격한다. 사라는 T-800으로부터 전후 사정을 듣고, 오히려 스카이 넷을 파괴하여 미래의 기계 지배 세상이 도래하지 못하도록 할 생각을 한다.
이들은 스카이 넷 개발자인 마일스와 함께 스카이 넷 제조사인 사이버다인 빌딩으로 잠입한다. 여기서 사라 일행은 다시 T-1000 모델의 추격을 받고 위기에 빠진다. T-800 이 이를 막고자 T-1000에 맞서 싸우나 역부족이다. 그렇지만 파괴 직전까지 간 상태에서 T-1000을 용광로로 유인하여 빠트린다. 액체금속으로 이루어진 T-1000 은 뜨거운 용광로 속에서 형태를 갖추지 못하고 파괴된다. 그리고 사라 일행을 구한 T-800 터미네이터도 스스로 용광로 속으로 들어가 최후를 맞는다.
<터미네이터 3: 라이즈 오브 더 머신〉은 <터미네이터 2>가 나온 지 12년이 지난 2003년에 제작되었다. 여기서는 전작 2편에 나왔던 T-1000 모델의 터미네이터를 더욱 개량한 터미네이터 T-X 모델이 등장한다. 이 모델은 여성의 모습을 하고 있는 최첨단 살인 병기인데, T-1000과 마찬가지로 액체금속으로 만들어졌다. 이전의 T-1000에서 발전된 모델이라고 하나 액체금속으로 만들어졌다는 설정에서부터 특별히 새로운 유형의 터미네이터란 느낌은 들지 않았다. 그리고 이로부터 존 코너를 지키려는 선한 편의 터미네이터는 T-850 모델인데, 이는 전작의 T-800 모델을 조금 개량한 것이다.
전작에서 T-1000의 위협에서 간신히 살아남은 존 코너는 엄마인 사라가 죽은 후 은둔생활을 하고 있다. 그러나 스카이 넷은 다시 존 코너를 죽이기 위하여 최첨단 살인 병기인 T-X 모델의 터미네이터를 보낸다. T-X는 T-1000과 같은 아름다운 여성의 모습을 한 액체 금속으로 이루어졌으나, T-1000보다 훨씬 뛰어난 지능과 공격력을 가졌다. 그뿐만 아니라 그녀는 주변의 모든 기계를 자기 맘대로 조종할 수 있는 능력을 가졌다. 이에 맞서 존 코너가 과거의 자신을 지키기 위해 보낸 터미네이터는 전작 T-800보다 조금 개량된 T-850 모델이다. 외관은 이전 모델에 비해 큰 차이가 없다. 배우 아널드 슈워제네거가 이 역을 맡았으므로 당연하다고 생각된다.
존 코너는 터미네이터 T-X의 추격을 피해 스카이 넷을 파괴하려고 한다. T-X와 치열한 싸움 끝에 겨우 이를 제거하고, 존 코너 일행은 심판의 날을 막기 위해 스카이 넷이 위치해 있는 기지에 침투하는 데 성공한다. 그러나 그곳에 있던 스카이 넷은 이미 다른 곳으로 운반되어 있어 결국은 “심판의 날”을 막지 못하게 된다.
<터미네이터 4: 미래전쟁의 시작>은 2009년에 제작되었다. 여기서는 이미 터미네이터로 역할이 굳어져 있던 아널드 슈워제네거가 더 이상 출연을 않는다. 그래서인지 별로 터미네이터란 영화란 느낌도 들지 않는다. 그리고 인간 모습을 한 살인 병기 터미네이터도 주인공 자리에서 밀려나고 만다. 이 영화는 존 커너의 아버지인 “카일 리스”를 스카이 넷의 공격으로부터 보호하려는 내용으로 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