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재형 Sep 03. 2022

영화: 포레스트 검프(Forrest Gump)

저능아 포레스트 검프의 인간 승리를 그린 현대판 판타지 영화

장애인을 소재로 한 영화가 가끔 제작된다. 이들 영화들은 대개 신체의 장애를 가진 주인공이 갖는 고난을 헤쳐나가 행복을 찾는다는 내용이다. 영화 <포레스트 검프>도 이러한 유형의 영화라 할 수 있지만, 영화 전반부까지는 좌절의 연속인 다른 영화와는 달리 이 영화에서 주인공 포레스트 검프는 어려움을 극복하려는 자신의 끈질긴 의지와 함께 이웃의 도움과 연속되는 행운으로 좌절 없이 성공의 길을 걸어가는 모습을 그렸다. 이 영화는 1994년 미국에서 제작되었다. 


이 영화는 작품상, 남우주연상 둥 6개 부문에서 아카데미 상을 수상하였고, 그 외에도 새턴 어워즈, 미국 작가 조합상, 미국 감독 조합상, 골든 글러브상 등 수많은 영화상을 수상하였다. 이 영화에서 주인공으로 출연한 톰 행크스는 주인공 포레스트 검프 역을 너무나 잘 소화해내고 있다. 


포레스트 검프는 떨어지는 지능과 다리 장애를 안고 미국 시골 마을에서 태어났다. 포레스트 검프를 적극적으로 보살핀 어머니는 포레스트가 초등학교에 들어갈 무렵이 되자 근처의 학교에 보내려 한다. 그러나 교장 선생은 지능지수가 75 이상이 되어야 학교에 입학시킬 수 있는데, 포레스트 지능이 70이므로 학교에 입학시킬 수 없으니, 특수학교에 보내라고 조언한다. 그러나 어머니는 교장을 구워삶아 포레스트를 학교에 입학시킨다.

포레스트가 처음 학교에 가는 날, 스쿨버스에 탄 아이들은 포레스트의 장애를 놀리며 모두들 자기 옆자리에 앉지 못하게 한다. 이때 제니가 옆자리를 내어주며 앉으라고 한다. 이때부터 포레스트와 제니는 단짝이 된다. 포레스트는 엄마와 단 둘이 살지만, 제니는 아버지와 단 둘이 살고 있다. 학교에서 포레스트는 신체적 장애와 머리가 나쁘다는 이유로 아이들로부터 괴롭힘을 당한다. 포레스트를 도와주는 아이는 제니밖에 없으며, 다른 아이들은 모두 포레스트를 괴롭힌다. 포레스트가 그를 괴롭히는 아이들로부터 피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도망치는 것뿐이다. 


어느 날 제니와 함께 걸어서 집으로 돌아가던 포레스트를 괴롭히기 위해 두 아이가 자전거를 타고 쫓아온다. 이를 피하기 위해서는 포레스트는 도망칠 수밖에 없다. 제니는 포레스트를 향해 외친다. 

“Run! Forrest Run!”(달려! 포레스트 달려!)

제니의 외침을 들은 포레스트는 힘껏 달린다. 이때 지금까지 그를 속박하던 보행보조기가 떨어져 나가면서 포레스트는 기관차처럼 달린다. 


포레스트는 이제 누구도 따라올 수 없을 만큼 빠른 달리기 실력을 가지게 되었다. 그의 달리기 실력을 본 대학 관계가가 포레스트를 아메리칸 풋볼 선수로 스카우트한다. 대학에 들어가면서 포레스트는 고향을 떠난다. 제니는 어릴 때부터 아버지로부터 성적인 학대를 받고 자랐다. 제니도 아버지를 피해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으로 성공하기 위해 새로운 세상으로 떠난다. 

포레스트는 대학에 들어가서도 풋볼 스타가 되었다. 졸업을 앞둔 어느 날 그에게 군에 입대하라는 권유가 들어온다. 그 권유에 따라 군에 입대한 포레스트, 뜻밖에 군이 그의 체질에 잘 맞는 모양이다. 만족스러운 군 생활을 하던 중, 포레스트는 베트남 전쟁에 참전하게 된다. 베트남에서 포레스트는 벤자민이라는 흑인 친구를 만나지만, 그는 전쟁에서 지옥을 경험한다. 친구 벤자민은 그의 선조가 노예에서 해방된 이후 대대로 새우잡이를 해서 살아왔는데, 베트남에서 번 돈으로 고향에 돌아가 새우잡이 어선을 사서 새우잡이로 성공하는 것이 꿈이다. 포레스트는 자기도 꼭 새우잡이에 끼워달라고 하고, 벤자민은 함께 동업하자고 한다. 


어느 날 포레스트와 벤자민은 덴 소대장이 이끄는 수색대의 일원으로 참여하여 수색작전을 펴던 중 정글에서 베트콩의 습격을 받는다. 퇴각하라는 명령이 떨어지자 포레스트는 빠른 발 덕택에 홀로 도망을 친다. 정신을 차린 포레스트는 도망친 대원이 자기밖에 없다는 것을 알고, 친구 벤자민을 찾아 다시 정글로 들어간다. 포레스트는 전사하거나 부상당한 전우들을 한 명 한 명 업어 나온다. 벤자민은 포레스트 옆에서 죽어가며, 소대장 덴은 다리에 심각한 부상을 당한 상태에서 자기를 죽게 내버려 두지 왜 살려 나왔느냐고 포레스트를 질책한다. 


이 공로로 포레스트는 군 최고훈장을 받고 명예제대를 하게 된다. 소대장 덴은 부상으로 인해 두 발을 절단하게 되고, 절망으로 매일매일을 술로 지샌다. 제대를 한 포레스트는 벤자민의 고향을 찾아가 유족들에게 벤자민과의 관계를 이야기해주고, 벤자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새우잡이 어선을 산다. 새우잡이 어선을 타고 새우잡이에 나섰지만 포레스트에게 잡힐 새우는 없다. 그렇게 매일 허탕을 치면서도 포레스트는 열심히 새우잡이에 나선다. 

제니는 포레스트에게 있어 영원한 천사이다. 제니는 음악을 위해 취직을 하기도 하나 그곳은 옷을 벗고 음악을 연주하는 스트립 바이다. 포레스트가 입대한 후 제니와 포레스트는 잠시 만나기도 하지만 곧 제니는 떠난다. 제니는 스트립 바를 그만둔 후에는 히피들과 떠돌이 생활을 하면서 반전운동에 참여하기도 한다. 이렇게 제니는 매일매일을 지친 생활로 보내고 있다. 


새우잡이를 하던 포레스트에게 어느 날 덴으로부터 연락이 온다. 자신도 새우잡이에 끼워주지 않을려냐고 묻는다. 포레스트는 적극 환영한다. 이렇게 포레스트와 덴은 함께 새우잡이를 하게 되는데, 둘의 궁합이 잘 맞아 새우잡이는 큰 성공을 거두고 둘은 큰돈을 벌게 된다. 이때 고향에서 어머니가 위독하다는 연락이 온다. 포레스트는 곧 고향집으로 갔으나 어머니는 곧 세상을 떠난다. 포레스트는 새우잡이로 다시 돌아가지 않고 고향집에서 어머니를 기리며 살아간다. 포레스트는 많은 선행을 베풀어 일약 유명인사가 된다. 포레스트가 새우잡이로 번 돈은 덴이 잘 굴려주고 있다. 포레스트는 덴으로부터 애플에 투자하여 크게 성공하였다는 연락을 받는다. 이 소식을 들은 포레스트는 덴이 자기 돈을 ‘과일 회사’에 투자한 걸로 안다. 


신문을 보고 제니가 포레스트를 찾아온다. 포레스트는 비로소 제니와 함께 꿈과 같은 생활을 시작한다. 그의 영원한 천사 제니가 드디어 그를 찾아와 함께 살게 된 것이다. 그러나 곧 제니는 포레스트를 떠난다. 포레스트는 허전한 마음에 무작정 달린다. 이렇게 시작된 포레스트의 달리기는 미국 전역으로 계속된다. 이 사실이 언론에 알려지면서 수많은 사람들이 포레스트를 따라 함께 달린다. 2년을 그렇게 매일 달리던 포레스트는 어느 날 문득 달리기를 중단하고 고향으로 돌아온다. 

얼마 후 이 소식을 듣고 다시 제니가 찾아온다. 둘은 결혼식을 올리고 영원히 함께 살 것을 약속한다. 그러나 그동안의 거친 생활로 제니는 몸과 마음이 모두 피폐해져 있다. 제니의 건강이 점점 악화되고 제니는 끝내 세상을 떠난다. 포레스트와 꼭 닮을 아들을 남겨놓고. 포레스트는 자신을 꼭 닮은 아들로부터 제니를 보게 되며 평화롭게 살아간다. 포레스트는 자신의 아들이 자신과 같은 저능아일까 봐 걱정하지만, 제니는 아주 똑똑한 아이니까 아무 걱정 말라고 일러준다.    


이 영화는 현대를 배경으로 한 판타지 영화이다. 그러면서도 한편으로는 포레스트의 인생의 중요 고비에서 당시의 사회 상황을 알려주는 장치로서 미국 대통령들이 차례로 등장하는 것이 재미있다. 또 포레스트의 파란만장한 인생에서 포레스트는 우연한 행운에 힘입어 한 번의 좌절도 없이 성공의 길을 걷는다. 수많은 난관을 겪으면서 좌절하고 또 이것을 극복해나가는 이야기도 좋지만, 순박한 청년이 쉽게 어려움을 헤쳐 나가는 이야기도 보는 관객 입장에서는 마음이 아프지 않아서 좋다. 다만 제니와의 안타까운 사랑이 매번 제대로 열매 맺지 못하는 것이 안타깝다.     






작가의 이전글 영화: 정복의 신 칭기즈칸(戰神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