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재형 Jan 18. 2023

영화: 해리 포터와 비밀의 방

조금씩 드러나는 부모 살해범의 마각

해리 포터 시리즈의 제2탄에 해당하는 영화 <해리 포터와 비밀의 방>(Harry Potter and the Chamber of Secrets)은 2002년에 제작되었다. 이 영화에서는 보그와트 마법학교의 2학년이 된 해리가 친구들과 함께 보그와트 성에서 일어난 ‘비밀의 방’ 사건을 해결하기까지의 1년 간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신학기가 되어 해리 포터는 호그와트 학교로 가려 하지만 그만 기차를 놓치고 만다. 해리와 론은 어쩔 수 없이 하늘을 나는 자동차로 보그와트를 향해 날아간다. 자동차는 보그와트 학교 안에 있는 사나운 버드나무에 부딪혀 론의 지팡이는 부러지고, 자동차는 둘을 내려놓고는 금지된 숲으로 사라진다. 겨우 보그와트에 도착한 해리와 론은 오는 도중에 머글(일반인)에게 하늘을 날고 있는 모습이 보였다는 이유로 벌을 받아, 론은 엄마로부터 편지로 심한 꾸중을 들은 데다 지팡이도 부러진 채 그대로 사용하지 않으면 안 될 지경에 처하였다. 


핼러윈 날, 관리인인 아거스의 고양이인 미시즈 노리스가 돌로 변하는 사건이 발생하였다. 그 뒤 머글 출신의 학생이 연이어서 돌로 변하는 사건이 발생하여, 전설이 된 ‘비밀의 방’이 “스리저린의 계승자” 손에 열린 것이 아닐까 하는 의혹이 보그와트 성안에 퍼졌다. 해리, 론, 헤르미온느 세 사람은 드러커 말포이가 “스리저린의 계승자”가 아닐까 생각하여, 마시면 모습을 바꿀 수 있는 폴리주스 약을 만들어 드러커 말포이의 부하로 변장하여 이야기를 들으려는 계획을 세운다. 

크리스마스 휴가가 지난 어느 날, 해리는 50년 전에도 일어난 “비밀의 방” 사건에 대해 알게 된다. 그런데 호그와트 학교에서는 이상한 사건이 꼬리를 물고 일어나 어수선해진다. 그리핀돌의 강의실에서 어떤 자가 일기를 훔쳐 갔으며, 헤르메니온과 또 다른 여학생이 누군가에 의해 습격받은 사건도 발생한다. 덤블도어 교장도 여러 사건에 대한 책임을 물어 교장직을 정직당하여 학교 안은 더욱 불안한 기운이 감돈다. 


기말시험 3일 전 해리와 론은 기회를 봐서 머틀을 찾아가려 하지만, 부교장인 미네르바 마크고너걸에게 발견된다. 그러나 해리는 헤르미온느를 문병하러 왔다고 핑계를 대어 처벌을 면한다. 해리와 론은 돌로 변한 헤르미온느가 작은 종이 조각을 쥐고 있는 것을 발견한다. 거기에는 “스리저린의 괴물”의 정체가 쓰여 있었다. 이것을 본 두 사람은 지금까지의 사실이 모두 서로 관련이 있다는 것을 눈치채고, 기숙사 사감인 매크고너걸에게 이야기하려고 직원실로 향한다. 그때 학교 내에 “학생 전원은 기숙사에서 대기하고, 교수들은 2층 복도 아래로 모여라”는 방송이 흘러나온다. 교수들은 늦게 도착한 록하트에게 “스리저린의 괴물”에 알아서 대응하도록 일임한다. 이것을 훔쳐들은 해리와 론은 론의 여동생인 지니가 누군가에 의해 납치되어 갔다는 것을 알고 경악한다. 

해리와 론은 록하트가 교수들로부터 “스리저린의 괴물” 퇴치를 일임받았다는 것을 생각하곤, 그를 찾아간다. 록하트는 망각술로 다른 사람의 공적을 가로채는 있던 것에 지나지 않았지만, 함께 “비밀의 방”에에 가기로 한다. 유령 머틀을 찾아간 일행은 그녀로부터 죽을 당시의 이야기를 듣고, 비밀의 방으로 가는 턴널 입구가 머틀이 사는 3층 여자 화장실에 있다는 것을 알고 비밀의 방으로 들어간다. 도중에 턴널 내부에서 돌아가고 싶어 하는 록하트와 다투게 되어, 록하트는 론의 부러진 지팡이를 빼앗아 마법을 사용하여 자신의 기억을 없애 버린다. 그때 턴널이 무너져 해리는 론과 록하트를 남겨둔 채 혼자서 비밀의 방을 찾아간다. 


비밀의 방에서 쓰러져 있는 지니를 발견한 해리는 그곳에 50년 전의 학생인 16세의 리들이 있는 것을 보고 놀란다. 리들은 자기가 50년 전의 기억이며, 일련의 사건은 모두 지니를 조종하여 실행한 것으로서, 자신은 지니의 혼으로 부활하는 것이라고 말하며, 더욱이 스스로의 정체가 학생 시대의 볼드모트 경이라고 밝힌다. 고민하는 해리에게 리들은 “스리저린의 괴물” 바지리스크를 조종하여 처치하려 한다. 궁지에 몰린 해리에게 덤블도어 교장실에 있던 불사조 포크그가 날아와 모자를 건네준다. 해리는 모자에서 그리핀들의 검을 꺼내 바지리스크를 쓰러트리고, 일기장을 파괴함으로써 리들을 소멸시킨다. 


작가의 이전글 영화: 해리 포터와 마법사의 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