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지아 May 24. 2024

미래가 불안한 시대에 도대체 어떻게 살아야 하는까

안녕하세요, 반가워요.


과거의 사람들에게도 미래는 언제나 불안했지만, 우리가 살고 있는 지금 이 시기는 아무도 10년 20년 뒤에 세상이 어떻게 변할지 모르는 시대인 것 같아요. 기하급수적인 속도로 발전하는 기술과, 점점 심각해지는 기후위기 속에서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 치열하게 고민할 수밖에 없는 것 같아요. 이 거대한 변화가 개인의 노력만으로 어떻게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개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계속해서 일어나는 와중에 오는 이 무력감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이것이 요즘 제 머릿속을 채우고 있는 고민이고, 그래서 오늘은 제가 이 고민들을 안고 어떻게 살아가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보고 싶었어요.


많이들 그랬겠지만 어릴 적부터 저는 주위로부터 많은 경고를 들었어요. 지금 공부를 안 하면 나중에 큰일 난다거나, 어느 대학쯤은 들어가 줘야 그나마 먹고살 수 있다거나, 예술가 계열의 직종은 굶어 죽기 딱이라던가. 이건 되고 저건 안되고. 아직 내가 하고 싶은 게 뭔지도 모를 때는, 주위에서 겁을 너무 주는 바람에, 두려움에 기반한 꿈을 꾸게 되는 것 같아요. 그리고 내가 그걸 정말 원한다고 착각하게 돼요. 그런데 제가 그렇게 노력해서 도달하려고 했던 그 꿈은, 노력하는 과정 자체가 지옥 같았고, 꿈을 이뤘을 때 엄청난 허망함이 밀려왔어요. 그런 꿈은 이룬다고 해도 오래도록 지속 가능한 게 아닌 것 같아요. '바로 저기까지만 가면, 다 끝이야. 그러면 나 이제 굶어 죽을 걱정은 안 해도 될 거야.' 그런 마음으로 갔는데, 굶어 죽기 전에 제가 스스로 목숨을 끊어 버리는 줄 알았어요.


요즘은 또 내가 5년 10년을 바쳐서 전공한 분야가 10년 뒤에 여전히 존재할지 아무도 모르잖아요. 그렇게 겨우 꿈을 이뤘는데, 그 직업이 사라지면 얼마나 억울해요. 그 시간은 누가 보상해 줘요? 늘 인류가 언제라도 멸망할 것 같은 불안함 속에 사는데, 꿈을 이루기 위해 하는 그런 노력이 다 무슨 의미가 있나, 생각하면서 정말 앞이 안 보이는 깜깜한 어둠을 걷는 기분으로 지난 몇 년을 보냈어요. 


그렇게 스스로를 추스르고 나서 요즘 제가 스스로에게 묻는 질문은, '내가 지금 하는 일이 두려움에 기반한 일인가 열정에 기반한 일인가'예요. 이 질문은 제가 옳은 길로 가고 있는지 알려주는 나침반과도 같아요. 두려움에 기반한 꿈이 사라진다면 그때까지 보낸 모든 시간이 허망하게 느껴지겠지만, 열정에 기반한 꿈이 사라진다면 우리는 잃을 게 없어요. 내가 열정으로 보낸 하루는, 아무도 제게서 빼앗아가지 못해요. 제가 그렇게 하루하루 채운 삶은 아무도 제게서 앗아갈 수 없어요. 세상이 변하는 건 제가 바꿀 수 없지만, 제가 오늘 하루를 어떻게 보낼지는 바꿀 수 있잖아요. 그래서 하루하루, 내가 모든 걸 잊어버리고 몰입할 수 있는 무언가를 찾느냐 찾지 못하느냐가 가장 중요한 게 아닐까 생각해요. 그리고 그 몰입이, 나를 굶어 죽지 않는 곳으로 인도해 줄 거라는 믿음도 필요한데... 이미 인류멸망이 너무 가까이 와있다고 느끼는 와중이라 오히려 굶어 죽는 걱정은 덜 되는 것 같아요.


학교에서는 아이들에게 인터넷에 검색하면 다 나오는 지식을 가르칠게 아니라, 아이들이 열정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하는 게 아닌가. 많은 경험을 해보도록 해주는 곳이 학교여야 하지 않나. 우리는 하고 싶은 일을 학교 다 졸업하고 나서 고민해 보는 것 같아요. 너무 이상해요. 그래서 이 열정을 찾는 것 자체도 또 큰 문제죠...


아무튼 저는 이런 결론에 도달하고서, 이렇게 하루하루 살아가려고 애쓰고 있어요. 다른 분들은 어떤 답을 가지고 살아가시는지 궁금하네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또 올게요!

작가의 이전글 일기를 꾸준히 쓰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