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앙스 여행 이야기 Jun 03. 2023

경기, 김포 한강 야생조류생태공원

철새들의 쉼터, 사람들의 둘레길을 가다.

김포 운양동 한강 하구 변에 김포 한강 야생조류 생태공원이 조성되어 있다. '아시아 도시 경관상'에 선정되기도 했던 이곳은 오방원, 커뮤니티 가든, 쿨링미스트 산책길, 낱알들녘, 황톳길, 특산수목 탐방 숲 등이 있고 영상정보관(조망마루)과 전망대까지 두루 갖춘 곳이다. 뿐만 아니라 여름철 폭우 시 빗물을 임시 저장하는 유수지도 있다.


면적 655,310.3 제곱미터에 상당히 넓고, 김포시 김포한강11로 455 일원에 위치해 있으며 둘레길거리가 3.4km 정도로 거리도 길다.


철새들이 여기저기에 있을 수 있으므로 애완견 동반 시 철새들이 놀라지 않도록

주의하고 야생조류 보호와 안전을 위해 드론 비행 및 촬영은 금지된다. 또한 공원 내에서는 자전거, 전동 킥보드, 인라인 스케이트 통행도 금지하고 있다. 하지만 둘레길 주변으로는 한강변을 따라 자전거 전용도로가 있다. 또한 습지지역 같은 곳에는 뱀이 자주 출몰할 수 있으니 주의하도록 한다.






전망대가 있는 곳으로 엘리베이터를 타고 올라가면 된다. 전망대 건물은 약간 비스듬히 세워져 있어 독특한 모습을 보여준다. 보는 각도에 따라 그 기울기가 달라져 보이기도 한다.









전망대 건물 내부에 화장실이 없을뿐더러 넓은 면적의 생태공원치고는 화장실이 야외 화장실 1개, 영상정보관(조망마루) 실내 1개밖에 없는 것은 좀 아쉽다. 

 


야생조류 생태공원 주변으로는 전류리포구와 일산대교가 있는데 걸어서 가기에는 거리가 멀어 자전거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생태공원 곳곳에 벤치들이 있고 중간에는 정자가 있어 산책하면서 잠시 쉬어갈 수 있다. 
















영상정보관에는 야생조류 생태공원과 철새 등의 영상들을 볼 수 있고 좀 더 올라가면 조망마루가 있어 생태공원 전부를 한 번에 내려다볼 수 있다.



















아이들을 동반한 가족들이 쉴 수 있고 아이들은 놀이시설과 함께 모래를 만지며 놀 수 있는 생태놀이터가 있다.




























야생조류생태공원에는 주차장이 2군데가 있고 주차 공간이 비교적 넓은 편이다.





힘겨운 세상살이에 정신없는 세월들을 보내고 있는 사람들이 너무 많은 것 같다. 철새들도 잠시 쉬어가는데 우리도 철새들처럼 잠시나마 쉬어갈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김포한강야생조류생태공원

경기도 김포시 김포한강11로 455 (운양동)

김포시 공원관리과. 031-980-5635~7




작가의 이전글 경기, 김포. 카페 '보나이(bonay)'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