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앙스 여행 이야기 Jul 20. 2023

강원, 춘천. 춘천중앙시장과 제일종합시장

춘천을 대표하는 전통시장 

여행을 다니다 보면 방문한 지역의 유명한 관광지들을 흔히 가곤 한다. 그런데 전통시장은 관광지라고 하기에는 좀 애매한 면이 없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남들이 많이 가는 유수의 관광지들 뿐만 아니라 일부러 전통시장을 방문하는 경우도 왕왕 있다. 필자 역시도 그렇다.


유명한 관광지들은 너무 잘 꾸며진 인위적인 느낌이 있다면 전통시장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그냥 자연적으로 만들어진 인간적인 곳이라 꼭 방문하게 된다. 전통시장들을 다니다 보면 지금은 어느 정도 평준화가 되어 그 모습들이 서로 비슷비슷하게 보일 때도 있지만 그 나름대로의 고유한 분위기와 느낌을 자아내기도 한다.


춘천중앙시장은 1960년대에 제일종합시장은 1984년에 형성되고 개설된 전통 상설시장이다. 이 두 시장 건물은 바로 붙어 있어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두 군데 모두 둘러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춘천중앙시장은 춘천낭만시장으로도 불리며 일반적인 전통시장의 모습을 띠는 반면 제일종합시장은 의류나 침구 등 위주의 상품을 주로 취급하는 상가 느낌이다.


또한 춘천중앙시장은 여타의 전통시장과는 달리 먹거리가 별로 없다. 있다 하더라도 손에 꼽을 정도이다. 전통시장 치고 먹거리가 없는 이유는 아마도 바로 옆에 붙어 있는 제일종합시장 지하 1층이 대부분 식당가이다 보니 그런 듯하다. 다른 전통시장에는 시장 중앙이나 양쪽으로 즐비하게 있는 먹거리들이 흔하지만 이곳은 그런 다양한 먹거리가 없는 것은 조금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이 두 시장을 차로 방문하게 될 경우 시장 맞은편에 있는 공용주차장에 주차를 하면 된다.









































춘천중앙시장

강원 춘천시 중앙로 81-4


제일종합시장

강원 춘천시 약사고개길 13



작가의 이전글 강원, 춘천. 소양호 선착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