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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류지안 Dec 19. 2020

SEO진단으로 SEO최적화 상태 확인하는 방법

웹사이트 방문객이 오지 않는 이유를 과학적으로 분석하는 방법


SEO 진단
이란?

오늘날 대부분의 기업은 그 규모의 크고 작음을 떠나 웹사이트를 기반으로 온라인 사업을 하고 있으며, 그렇기에 웹사이트 자체가 회사의 주요 디지털 자산 (Digital Asset)으로 여겨집니다. 그렇다면 매출을 가져다주는 이 가장 중요한 자산이 제대로 셋업되어 있는지, 구조적인 문제는 없는지, 새로운 문제가 생기지는 않았는지 주기적으로 점검할 필요가 있겠죠? 바로 이때 필요한 것이 SEO 오딧입니다.


디지털 기업에게 있어 가장 값어치 높은 자산은?
Brand Identity와 Sales Funnel이 제대로 구축된 브랜드 웹사이트.
– 류지안



SEO 오딧 (SEO Audit) 이란? 

Audit 은 영어로 감사를 뜻하죠. SEO 오딧 혹은 웹사이트 오딧으로 불리는 이 작업은 웹사이트 서버 구조와 퍼포먼스, 콘텐츠 구조 등 웹사이트를 둘러싼 세부사항을 데이터를 바탕으로 심층 분석하는 일련의 기술적이고 과학적인 작업입니다. 


SEO 오딧 강의 영상 보기 

https://youtu.be/Dufo-6g886M



SEO 오딧이 필요한 이유 

사람에게는 정기 건강 검진이 필요하듯이 웹사이트에는 정기적인 SEO 오딧이 필요합니다. 구글은 SEO 시작 전에 전문가에 의한 SEO 오딧을 먼저 할 것을 권한다고 공식적으로 밝히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이 권하는 SEO 오딧 주기는 분기별 혹은 6개월에 한 번입니다. 

SEO 오딧을 하지 않음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문제는 매우 다양합니다. 흔한 예로는, 웹사이트 서버 셋업이 잘못되어 있어서 구글 같은 검색엔진이 해당 웹사이트를 검색 결과에 제대로 뿌려주지 못하는 것입니다. 혹은 검색엔진이 인덱싱은 제대로 했으나 콘텐츠가 최적화가 전혀 안 되어있어서 검색 순위가 낮은 상황도 흔한 예 중 하나입니다. 



기억하세요.
트래픽이 없으면 세일즈도 없습니다.
– 류지안



SEO 오딧 방법 

SEO 오딧을 하는 방법론이나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는 전문가마다 다소 차이가 있으나 기본적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테크니컬 분석
2. 온페이지 분석
3. 오프페이지 분석
4. 경쟁성 분석 및 주력 키워드 분석


웹서버 구조나 코딩을 모르는 비 IT 전문가라면 제대로 하기가 사실 불가능하며, 정확한 방법으로 하지 않으면 안 하느니만 못하기에 비 SEO 전문가에게 직접 해보시라고 권하지 않습니다. 



SEO 오딧 서비스  

SEO 오딧 서비스를 해준다고 광고하지만 실제로는 본인들도 정확한 방법과 기술을 모르는 에이전시가 허다합니다.

운영 중인 사업의 분야를 막론하고 SEO를 시작하려면 SEO 오딧부터 하셔야 합니다. SEO 오딧없이는 SEO 캠페인 시작을 제대로 하기 힘들기 때문이죠. 다만 독자적으로 운영하는 웹사이트가 아니라 마켓플레이스에 입주한 경우 (예.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아마존 입주 업체의 상품 페이지 등) SEO 오딧이 불가능합니다. 사실 필요 자체가 없으며, 전혀 다른 전략이 필요하겠죠. 

제가 제공하는 SEO 오딧 서비스에 대한 상세안내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SEO 오딧 서비스




이 블로그 포스트의 전문: 

https://jianryu.com/seo/30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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