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
Tarawa
타라와
http://www.mapsofworld.com/kiribati/tarawa/
https://www.youtube.com/watch?v=Qf76pSc8vKo
http://www.citypopulation.de/Kiribati.html http://www.citypopulation.de/Kiribati-LinePhoenix.html
Phoenix Islands Protected Area
키리바시는 크게 3 개의 섬 무리로 나뉜다. 길버트, 피닉스, 라인이 그것이다. 키리바시의 수도인 타라와는 길버트에 있다. 길버트는 18세기 후반 영국의 길버트 대령이 이곳을 발견했기 때문에 붙은 이름이다.
키리바시는 1979년 영국으로부터 독립하였다. 1999년에는 유엔에 가입하였다. 한국과는 2000년에 수교하였다.
키리바시에서는 태평양전쟁 때 일본군과 미군이 격렬하게 전투를 치렀다. 1943년 일본군이 패함으로써 미군의 수중에 들어갔다. 지금은 평온하지만 과거에 엄청난 전투가 벌어졌던 곳이다. 지금의 수도 타라와가 있는 지역에서 벌어진 일이다.
키리바시의 인구는 10만 명 가량 된다. 이웃한 나우루나 투발루보다는 훨씬 큰 나라다. 그 두 나라는 만 명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인구도 인구지만 영역이 광활하다. 땅덩이는 좁지만 곳곳에 흩어진 섬을 포함하여 관할하는 지역의 넓이는 엄청나다.
키리바시는 이렇다 할 부존자원이 없는 나라다. 바나바섬에 인광석이 많아 인광석 수출이 큰 수입원이다. 외국 원양어선들로부터 받는 입어료도 한몫 한다. 동원산업을 비롯해 한국 원양어업의 진출도 활발하다. 호주나 뉴질랜드 등으로부터 받는 원조도 도움을 준다. 키리바시 역시 해수면 상승에 따른 국토 침몰을 염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