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분석을 도와주는 고마운 tool
1. 컨설팅 보고서, PE 보고서, VC 투자심사보고서, 사업계획서, 지원사업 신청서에 빠지지 않는 '시장분석 part'를 간단명료하게 작성하는 tool을 소개하려 합니다. 제가 가장 즐겨 사용하는 'Martket map tool'을 사용하여 implication 획득과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에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2. 스타트업에서는 흔히 TAM, SAM, SOM으로 시장을 구별하는데요. TAM, SAM, SOM이 단순 시장의 확장(ex. 국내 -> 글로벌)으로 시장의 크기가 점차 확대될 것이라 설명하는데 플랫폼 사업이 아닌 경우에 단순한 시장 확장보다 제품을 통한 영역 확장(ex. supply chain에서의 확장, 제품 라인 확장, 우연한 사업기회, 기타 등)이 반드시 필요했을 겁니다.
3. 위 Market map 예시 장표를 살펴보면 '멋지다'라는 시각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멋지기 때문에 사용된다'는 Market map tool을 너무 과소평가하는 겁니다ㅠ. 이 녀석은 엄청나게 유용한 implication을 뽑아주는 도구이기 때문이죠. 아래는 유통채널을 player의 매출로 구성한 market map인데요. 메모된 내용을 살펴보면 기본 해석 방법을 설명해 두었으니 확대하여 참고하면 좋을 듯합니다.
(market map상 할인마트와 편의점 시장은 스타트업이 신사업으로 진출하기 너무나 consolidation(일부 player가 상당한 시장 점유율 보유)된 시장이네요.)
4. 흔히 IR deck을 발표하면 듣는 단골 질문 3개를 뽑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중국에서 똑같은 제품을 만들면 어떻게 대처하나요?", "시장에서 영업전략의 효용성은 어떤가요?", "가격 경쟁력은 어떻게 되나요?" 이러한 질문들을 로지컬 하게 설명하는 법도 market map을 이용하면 너무나 쉽습니다. 우리의 1차 SOM시장 경쟁사 player로 market map을 구성하고, 시장에서 리더와 직접적으로 비교하는 방법을 사용하지요. 일반적으로 PE에서 기술, 영업, 비용에 대한 경쟁우위가 있는지를 판단하는 기준을 기반으로 아래 예시를 공유드리니 참고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5. market map은 국가 특징을 살펴보기에도 유용합니다. 아래는 중동의 증권시장을 통해 산업을 분석한 예시입니다.
6. 또한, 산업 트렌드 분석에도 사용됩니다. 흔히 '미국에서 유행하는 트렌드를 한국에 가져오면 성공한다!'라고 이야기하는데요. 이 문장을 조금 더 컨설팅 기반 직군 친구들은 장표로 다수를 설득해야 하기에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market map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7. 마지막 예시로, 시계열 분석을 통해 시장의 trend 변화도 파악할 수도 있습니다. 최근 youtube를 통해 연도별 반도체 매출 순위(참고: https://www.youtube.com/watch?v=0h5UkDItJ0c)라는 동영상을 시청했는데요. 시장을 선점하던 player들의 퇴출과 새롭게 전통시장의 강자들을 이겨내는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조금 더 관심이 있는 분들은 기업의 순위 변화가 일어날 때 각 기업들이 어떤 전략을 취했는지 경영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을 통해 살펴보면 좋을 거 같습니다.
지금까지 market map을 활용한 몇 가지 예시를 살펴보았는데요. 사실 해당 예시 말고 정말 다양하게 market map을 통해 사업에 도움이 되는 분석자료를 만들 수 있습니다. 저는 흔히 신사업 개발을 수행 시 해당 보고서를 작성하는데요. 시장을 분석하는 tool 중 제가 가장 사랑하는 tool인 market map을 많은 분들이 활용하여 사업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