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무라카미 하루키의 하루 일과

[나의 생각]

by Changers

성공한 사람들은 자신만의 습관으로 하루를 보냅니다.


자신만의 습관이 있어야 성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성공하는 사람들에게는 하나 같이 자신만의 습관이 있었습니다. 매일 모든 것을 새롭게 한다면 하루를 제대로 보내기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아침에 눈 뜨는 것, 밥 먹는 것, 씻는 것, 화장실 가는 것, 출퇴근길 등 무의식으로 하는 것을 의식적으로 한다면 점심시간도 되기 전에 기진맥진할 겁니다.


사람마다 하루에 쓸 수 있는 에너지에 총량은 정해져 있습니다. 그 총량은 한정적입니다. 성공한 사람들이 자신만의 습관을 가지고 있는 이유는 가장 중요한 순간에 집중적으로 에너지를 쏟아내기 위해서입니다.


무라카미 하루키는 어땠을까요.


1. 글쓰기 - 04:00 ~ 12:00


매일 20매씩 원고를 쓰고 잘 써지는 날에도 20매에서 멈추고 안 써지는 날에도 20매를 채웁니다.


무라카미 하루키 작가님이 글쓰기를 매일 정해진 분량으로 한 이유는 자신의 에너지를 관리하기 위함입니다.


우리가 잘못하는 것 중 하나가 컨디션이 좋은 날 무리하고, 컨디션이 나쁘면 건너뛰려고 하는데요.


그동안 여러 시행착오를 통해서 이런 부침을 만들지 않고 꾸준함을 유지하는 자신만의 방법을 찾으신 것 같습니다.


제가 데일리 러닝을 시작했을 때 한 가지 원칙이 있었습니다. 다른 사람 속도를 따라가지 말고 내 능력에 맞게 가자입니다. 10년 동안 매일 꾸준히 달리려면 가장 중요한 것이 부상을 당하지 않고, 싫증이 나지 않는 것이었거든요.


하루키 작가님도 그런 의도에서 하신 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2. 달리기, 수영 - 12:00 ~ 14:00


매일 10km 달리기를 하거나 1,500m 수영을 합니다. 혹은 돌 다 합니다.


하루키 작가님은 정말 달리기에 진심인 것 같습니다. 전업 작가를 하고 체력이 떨어지면서 매일 꾸준히 달리기를 시작했다고 하는데요.


작가님은 체력과 상쾌하게 맑아진 뇌를 위해서 러닝을 하신 것 같습니다. 저도 매일 7km 러닝을 하면서 이전보다 체력도 좋아졌고, 매일 상쾌한 기분으로 하루를 시작하고 있거든요.


여담으로 하루키 작가님의 책 ‘달리기를 말할 때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에서 영감을 얻어서 매일 러닝 에세이를 쓰고 있습니다.



3. 휴식 - 14:00 ~ 21:00


독서를 하거나 음악 감상을 합니다.


매일 새벽 좋은 글쓰기를 하려면 다양한 것이 필요합니다. 저도 매일 블로그 글쓰기를 시작하고, 여러 가지를 합니다.


그중에서 꼭 빼먹지 않는 것이 독서입니다. 단순히 읽는 것이 아니라 생산자 관점에서 독서를 하면 많은 영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책만 읽는 것이 아니라 좋은 아티클이나 뉴스레터로 통해서 다양한 읽을거리를 읽습니다. 거기에 기준을 가지고 선택과 집중해서 독서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키 작가님의 하루를 보면 글쓰기에 특화된 삶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대한 무엇인가를 이루기 위해서는 삶을 단순하게 만들어야 하는데요. 저같이 평범한 사람에게는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꿈을 위해서는 해내야겠지요. 하루키 작가님의 글 중에서 저와 생각이 너무 똑같아서 좋았던 메시지로 마무리를 합니다.



인생에는 아무래도 우선순위라는 것이 필요하다.
시간과 에너지를 어떻게 배분해 가야 할 것인가 순번을 매기는 것이다.
어느 나이까지 이를 확립하지 않으면 인생은 뒤죽박죽이 돼 버린다.

—————————————————

의-하!

당신만의 의미 있는 인생을 사세요.


유캔두잇.

—————————————————

keyword
작가의 이전글성공한 사람들이 가졌다는 이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