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음악들

팝송에 녹아든 클래식

알비노니(Albinoni)에서 브루크너(Bruckner)까지

by 염진용

클래식을 품은 팝송들


클래식은 오랫동안 시공을 초월하여 살아남은 음악이다. 그렇다 보니 이를 다시 재현하여 대중음악에 녹여내는 것은 많은 까닭이 있다.


몇 가지를 이야기해 보면, 청중에게 친숙한 긴장감과 감정의 곡선을 쉽게 전달 수 있다. 세대를 초월한 고전적 권위에 실리는 '역사적 장엄함'을 느끼게 할 수 있다. 이미 알고 있던 클래식에 현대라는 옷을 입힘으로써 '신선한 음악적 경험'을 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장르적 경계를 허무는 것뿐만 아니라 '서사적 효과'를 만들어 청중과 정서적 연결이 가능하게 만들어 준다. 이렇듯 클래식을 샘플링할 때 얻을 수 있는 이점은 음악을 넘어 문화적, 심리적인 면까지 고려한 창조 행위임을 알아야 한다.


이 글에서는 클래시컬 뮤직의 작곡가들에 따라 자세하게(ATOZ)까지 들여다보려 한다. 하루에도 2만여 곡이 쏟아져 나오는 요즘 글로벌한 스케일의 음악을 다 들여다본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지만 힘닿는 데까지 써본다.


글의 순서는 알파에서 오메가 순이다. 그런데 이는 고전 작곡가의 풀네임이 아니라 우리가 현대에 부르고 있는, 즉 호칭(呼稱)을 바탕으로 하여 늘어놓았다. 예를 들면 J.S. Bach는 'B'에, W.A. Mozart는 'M'에 적는 식이다.


클래식을 샘플링한 팝송을 읽다 보면 En Vogue와 Renaissance(르네상스)의 리드 싱어로 알려진 Annie Haslam, Sweetbox의 노래가 많다는 점과 역시 Bach와 Beethoven의 작품이 많이 샘플링되었다는 사실도 알 수 있다.


알비노니(Albinoni)에서 브르크너(Bruckner)까지 들여다보다



Albinoni


토마스 조반니 알비노니(Tomaso Giovanni Albinoni, 1671년~1751년)는 바로크 시대의 이탈리아 작곡가다. 오늘날 "아다지오인 G단조"는 그의 작품이라고 하지만 주로 20세기 음악학자이자 작곡가인 알비노니의 작품 카탈로그 작성가였던 Remo Giazotto에 의해 쓰였다.


마일리 사이러스(Miley Cyrus)의 2025년에 발매된 앨범 [Something Beautiful]의 'Every Girl You've Ever Loved'는 이 클래식 테마 '아다지오인 G단조'를 샘플링하여 사용하였다. 또한 Marie Davidson의 "Work It" (Soulwax Remix)을 샘플링하여 독특한 리듬감을 더했다.








Miley Cyrus - Every Girl You've Ever Loved (Official Video) ft. Naomi Campbell


Sweetbox-Don't Go Away

Sweetbox-Don't Go Away(1998)는 앨범 'Sweetbox'의 타이틀곡이다. Albinoni, 'Adagio in G minor'를 샘플링했다.


Sweetbox는 독일 출신 프로듀서 GEO가 조직한 프로젝트 그룹이다. 앨범 커버 속 Tina Harris의 목소리가 들리며 세계적인 그룹으로 발돋움하였다. 네 번째 보컬 제이드 빌라론(Jade Villalon) 시절 내한하기도 했다.





SWEETBOX "DON'T GO AWAY", official music video (1998)


알비노니의 아다지오(Albinoni, Adagio in G minor)를 샘플링한 곡들로, Tiësto의 'Athena'는 2004년 하계 올림픽 개막식에서 라이브로 공연되었다. Sigue Sigue Sputnik의 'Albinoni vs Star Wars'(1989)에서 전자 팝과 신스팝 장르로 재구성했다. 그 이외에도 The Doors – 'A Feast of Friends'(1968)도 손꼽을 수 있다.



Bach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Johann Sebastian Bach, 1685년~1750년)는 바로크 시대 독일의 작곡가이자 오르가니스트, 쳄발로 연주자이며, 개신교회의 교회 음악가이다. 바흐의 집안은 200년에 걸쳐서 50명 이상의 음악가를 배출한 일대 음악가계였다. 일족의 중심지이었던 중부독일의 튀링겐 지방에서는 '바흐'가 '거리의 악사'를 가리키는 용어로 쓰였을 정도였다.


ZAYN-Blue

ZAYN-Blue(2016)는 Bach, 'Prelude No.1 in C major'를 샘플링했다.


The Beach Boys-Lady Lynda(1979)는 바흐의 '예수 인간 소망의 기쁨 칸타타'를 샘플링했다.


Simon & Garfunkel의 'Bridge Over Troubled Water(험한 세상 다리가 되어)'(1970)는 바흐의 코랄(Coral) 'O Sacred Head, Now Wounded'(오 거룩하신 주님)을 샘플링했다.




The Beach Boys-Lady Lynda
Simon & Garfunkel - 'Bridge Over Troubled Water


Paul Gilbert-Eudaimonia Overture

미국의 가수 겸 기타리스트인 폴 길버트(Paul Gilbert, 1966년 11월 6일 ~ )는 Eudaimonia Overture의 후반부에서 바흐의 '평균율 클라비어 곡집 2권 15번'을 샘플링했다.











Symphony X- A Fool's Paradise

Symphony X라는 락밴드의 A Fool's Paradise(2012)는 'V : The New Mythology Suite' 앨범 속 곡으로 기타 솔로에 바흐의 '하프시코드 협주곡 1번 1악장과 3악장의 후반부 카덴차와 베르디 레퀴엠'을 샘플링했다.










Eminem-Brainless
Eminem-Brainless(2015)는 바흐의 '토카타와 푸가'를 샘플링했다.

2015년 에미넴은 자신의 곡에서 표현되는 이중인격 슬림 셰이디가 돌아왔다는 소개와 함께 발매한 여덟 번째 앨범 '더 마셜 마더 LP 2'로 빌보다 차트 1위를 차지한다.

앨범 수록곡 중 하나인 < Brainless>는 에미넴의 어두웠던 과거가 라임에 맞춰 드러나는 곡이다. 전기톱, 연쇄살인마, 가위, 분풀이 등의 단어들이 난무하는 노래 <브레인레스>의 제목은 직역하면 '뇌가 없는'이며, 머리가 나쁘다는 뜻으로 쓰인다.

1708년 바흐가 24세의 나이에 작곡한 <토카타와 푸가>는 당시 유행했던 오르간 즉흥 연주의 대가로 더 많은 유명세를 타고 있었던 바흐가 웅장하면서도 극적인 토카타와 아름다운 푸가를 대조적으로 보여준 작품이다.

이탈리아어로 '손을 대다' '접촉하다'란 의미의 '토카레 toccare'에서 유래한 토카타는 오르간이나 하프시코드(피아노의 전신인 건반악기) 같은 건반 악기가 화려하게 기교를 부리며 연주하는 전주곡을 뜻한다. <토카타와 푸가>는 토카타를 모방해 변형시키는 기악 음악인 푸가(fuga)를 자주 사용했던 바흐가 자신의 음악에 푸가 형식을 등장시킨 최초의 곡이기도 하다.

250곡이 넘는 오르간 작품을 작곡한 바흐의 오르간 독주곡 중 가장 유명한 곡인 <토카타와 푸가>의 첫 3개 음 '미레미'는 난감한 상황이 갑자기 발생하거나 좌절을 겪을 때 자주 쓰는 '띠로리'라는 유행어의 멜로디이기도 하다. 원래는 오르간 독주를 위한 곡으로 작곡되었으나 현재는 오케스트라를 위한 버전이나 목관 앙상블, 현악 사중주, 하모니카, 기타 등 다양한 악기로도 연주된다. 이렇게 다방면으로 사랑받는 <토카타와 푸가> 중 에미넴의 <브레인레스>에 등장하는 소절은 역시 가장 유명한 토카타의 도입부다. 계속 반복되는 토카타 위에 현란하게 쏟아내는 랩이 어우러진다.
Eminem-Brainless


Sweetbox-Everything Gonna be Alright

Sweetbox-Everything Gonna be Alright(1997)는 바흐 'G현위에 아리아'를 샘플링했다.


Sweetbox는 독일 출신 프로듀서 GEO가 조직한 프로젝트 그룹이다. Kimberley Kearney를 시작으로 Dacia Bridges, Tina Harris, Jade Villalon, Jamie Pineda 등의 보컬이 활동했다.


그룹이 전 세계적으로 이름을 알리게 된 것은 Tina Harris를 영입하여 정규 앨범 'Sweetbox'를 발매한 후이다.




Procol Harum-A Whiter Shade Of Pale

Procol Harum-A Whiter Shade Of Pale(1967)은 바흐의 칸타타, G현위의 아리아라는 제목으로 유명한 바흐의 '오케스트라 모음곡 3번'을 샘플링했다.


Procol Harum은 영국의 록 밴드이다. 1967년 [Procol Harum]으로 데뷔한 그룹은 싱글 'A Whiter Shade of Pale'이 히트하며 이름을 알렸는데 싱글이 1,000만 장 이상 팔린 몇 안 되는 작품으로 알려져 있고, 2018년 로큰롤 명예의 전당에 싱글 부문으로 헌액 되었다. 이들의 음악은 바로크 음악과 클래식 음악의 영향을 받았지만 블루스, 소울도 포함하고 있으며, 12장의 스튜디오 앨범을 발매했다.


PROCOL HARUM - A Whiter Shade Of Pale - promo film #1


Neil Zaza-Jesu

Neil Zaza-Jesu, The Joy Of Man's Desiring은 바흐(J.S. Bach)의 '예수, 인간소망의 기쁨'을 샘플링했다.


Jem-They은 Bach의 'Prelude in F Minor, BWV 881(바흐의 평균율 클라비어 곡집 2권- 12번 전주곡 f minor)를 샘플링했다.


Sweetbox-Here Comes The Sun은 바흐 '무반주 첼로 모음곡 1번'을 샘플링했다.





Maria Solheim-Moonlight

Bach의 Orchestral Suite No.3(바흐 관현악 조곡 3번 2악장 Air), 'G현위의 아리아'를 샘플링한 곡들이다.


Annie Haslam-Still Life(1985)

Maria Solheim-Moonlight(2006)









Beach Boys-Lady Lynda

Beach Boys-Lady Lynda(1979)는 Bach, 칸타타 '예수, 인간 소망의 기쁨' BWV147을 샘플링했다.


The Beach Boys는 미국 출신의 밴드이다. 1961년에 싱글 'Surfin'이 영향력 있는 10대 라디오 방송에 소개, 순식간에 스타덤에 오르면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더블 트랙킹을 사용해 더 공명적인 사운드를 만들어낸 [Surfin` USA]를 통해 빌보드 차트 2위를 기록, 대중과 평단의 뜨거운 주목을 받았다. 각종 공연 무대와 다양한 활동을 통해 Surf Music을 대중화시킨 대표적인 아티스트로 떠오르면서 상승세를 펼쳤고 싱글 'I Get Around'가 차트 상위 권을 차지했다.


Giorgio Moroder-Duel

Bach의 미뉴에트 G장조 'Minuet in G Major, BWV Anh.114'(실제 작곡자는 크리스티안 페첼트, Christian Petzold)을 샘플링한 곡들이다.


Giorgio Moroder-Duel(1984)은 영화 Electric Dreams 사운드트랙에 쓰였다.


Sarah Vaughn-A lover's Concerto(1965)에서도 샘플링했다.





Giorgio Moroder - The Duel (Electric Dreams)


Xzibit, Dr. Dre-Symphony In X Major

Xzibit, Dr. Dre-Symphony In X Major(2002.10)는 Brandenburg Concerto No. 3 3.Allegro를 샘플링했다.


Busdriver-Imaginary Places는 BWV 1067 Suite-Badinerie를 샘플링했다.


Horizons-Genesis는 바흐 '첼로 조곡 1번 1곡'을 샘플링했다.






The Beatles-Blackbird

비틀스(The Beatles)의 'Blackbird'는 바흐의 Bouree in E minor에서 기타 주법을 빌려왔다.


Blackbird는 1968년 앨범 The Beatles의 11번째 곡이다. 흑인 인권을 다뤘다는 점에서 사회 참여적으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폴 매카트니 혼자서 작사, 작곡, 보컬, 연주까지 다 한 조용한 어쿠스틱 발라드 곡이다. 마틴 루터 킹에 대한 추모적 성격을 띠는 곡으로, 폴에 따르면 실질적으로는 인권 운동에 참여하는 흑인 소녀를 위한 곡이라고 한다. 이 곡의 새소리는 진짜 검은지빠귀의 울음소리다.


The beatles - Blackbird



Barber


새뮤얼 오즈본 바버 2세(Samuel Osborne Barber II, 1910년~1981년)는 미국 펜실베이니아주 출신의 낭만주의 작곡가이다. 20세기의 가장 뛰어난 작곡가들 중 하나로, "아마도 다른 미국의 작곡가 누구도 그렇게 이른 시기부터 오래 지속되는 호평을 받은 적이 없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퓰리처상 음악 부문을 오페라 'Vanessa'와 오케스트라곡 '현악을 위한 아다지오 Adagio for Strings' (1936)로 수상했다.


Barber-Adagio for strings

Tiesto-Adagio for Strings(2004)는 앨범 [Just be] 속 일렉트로닉 인스투르멘탈 곡으로 Barber의 Adagio for Strings Op.11을 샘플링했다.


이 곡은 Barber가 27세(1936) 때 만든 곡으로 올리버 스톤(Oliver Stone) 감독이 베트남 전쟁을 다룬 영화 『Platoon』 (1986)의 OST로 더 유명하다. 전쟁으로 인한 비감(悲感)을 오히려 무겁고 아름답게 표현하여 우리에 가슴속 울림으로 남아 있는 명곡이다. Lucas & Steve도 Hard Trance 스타일의 곡으로 샘플링하기도 하였다.



DJ Tiesto - Adagio For Strings (Tiesto live In Concert, 2003)



Bartók



벨라 바르톡(헝가리어: Bartók Béla, 1881년~1945년)은 헝가리의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로, 중앙유럽의 민요를 수집해서 정리한 음악학자이다.



Bartók의 음악은 그의 고유한 리듬, 조화, 그리고 민속적인 요소들로 인해 현대 음악에서 샘플링의 원천으로 자주 활용됩니다. 특히 그의 Violin Concerto No. 2와 Music for Strings, Percussion, and Celesta는 다양한 아티스트들에 의해 샘플링되었다.


Peeping Tom feat. Norah Jones의 앨범 [Peeping Tom] 속의 곡 Sucker(2006)는 Bela Bartok의 Music for Strings, Percussion & Celesta(Adagio)(1937)를 샘플링했다.










Dr.Octagon-Blue Flowers

Dr.Octagon-Blue Flowers(1996)는 앨범 Dr Octagon속 곡으로 Bartók, Violin Concerto No.2를 샘플링했다.



앨범 표지에서도 느낄 수 있듯 음산한 분위기의 힙합으로 유명한 곡이다.










Beethoven


독일 및 오스트리아의 클래식 작곡가(1770년~1827년)로 음악사에서도 손꼽히는 존재로 악성(樂聖)이라 칭송받고 있다. 청각장애를 딛고 위대한 유산을 일구었기 때문에 불굴의 의지와 인간승리를 상징하는 인물이자 '괴팍한 천재'의 대명사. 요제프 하이든,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와 함께 고전파 음악을 대표하는 음악가로 알려져 있다.


Billy Joel-This Night

Billy Joel-This Night(1992)라는 곡의 멜로디는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8번 2악장) 'Beethoven, Piano Sonata No.8 Pathetique'에서 따왔다.


아래의 곡들도 2악장에서 영감을 받았다.


Louise Tucker의 Midnight Blue(1982)는 클래식 음악과 신스팝을 결합한 장르로, 특히 루트비히 판 베토벤의 소나타 8번 Op. 13 (비창)의 두 번째 악장인 'Adagio cantabile'의 멜로디를 샘플링했다.


Melisa Manchester의 Midnight Blue(1975)도 샘플링했다.


1975년 6월 Billboard Adult Contemporary 차트에서 1위에 올랐던 아름답고 달달한 곡이다.


Billy Joel-This Night


Sweetbox-Don't push me

Sweetbox-Don't push me(2002)은 앨범 Jade 속 곡으로 Beethoven, Piano Sonata No.14 'Moonlight(월광)' 1악장을 샘플링했다.


Sweetbox는 독일 출신 프로듀서 GEO가 조직한 프로젝트 그룹이다. Kimberley Kearney를 시작으로 Dacia Bridges, Tina Harris, Jade Villalon, Jamie Pineda 등의 보컬이 활동했다.






En Vogue-Sad But True

En Vogue-Sad But True(2002)는

Masterpiece Theatre 앨범 속 R&B, Soul풍의 곡이다. Beethoven. Piano Sonata No.14 'Moonlight(월광)' 1악장을 샘플링했다.


En Vogue는 미국의 R&B 보컬 그룹이다. Terry Ellis, Dawn Robinson, Cindy Herron, Maxine Jones로 초기 결성되어 1990년 데뷔 앨범 [Born to Sing]을 발매, 싱글 'Hold On'으로 빌보드 Hot 100 2위를 차지했다. 사상 최고의 여성 보컬 그룹 중 하나로 평가되며 빌보드지에서 선정한 1990년대 두 번째로 성공적인 여성 그룹으로 순위를 매기기도 했다.


En Vogue-Sad But True


Nas-I Can

Nas-I Can(2002)는 God's Son 앨범 속 곡으로 Beethoven, Bagatelle No.25 In A minor 'Fur Elise'를 샘플링했다.


G-Funk에 밀려 날로 침체해 가던 뉴욕 힙합 신을 가히 예술적인 라임과 유려한 래핑 스킬을 통해 상업적, 예술적으로 부흥시킨 명작 『Illmatic』이후, 엄청난 상업적 성취에도 불구, 예술적인 부분에서 자리 복귀를 선언하며 『Illmatic』시절이 예술적인 위치로 복귀한 앨범이다.




Atmosphere-1597

Atmosphere-1597(2007)는 앨범 Overcast! 속의 클래시컬한 힙합 곡으로 Beethoven, 'Symphony No.3'를 샘플링했다.


Atmosphere-The River는 Beethoven, 'Piano Sonata Op.27 No.2'를 샘플링하기도 했다.









Walter Murphy-A fifth of Beethoven

Walter Murphy(Bee Gees)-A fifth of Beethoven는 Beethoven, Symphony No.5 'Fate(운명)'을 샘플링했다.


이곡은 디스코풍의 운명교향곡이라 할 수 있다. 혹시 베토벤이 이곡을 들었다면 뭐라 할지 궁금해지는 대목이다. 칭찬을 할지 욕을 할지?


Walter Murphy는 1979년 Grammy Awards의 Album Of The Year를 수상 했다. Glee Cast의 커버로 뒤늦게 인기를 끌었던 곡이다.




A+ - Enjoy Yourself

A+의 Enjoy Yourself(1999)는 Hempstead High앨범 속 곡으로 역시 힙합 더하기 댄스풍의 곡으로 'Symphony No.5 'Fate'을 샘플링했다.


A+의 본명은 Andre Levins로 대중들로부터 가장 좋은 학점의 음악을 들려주겠다는 다짐을 느낄 수 있다.








Robin Thicke-When I Get You Alone

Robin Thicke-When I Get You Alone(2003)도 베토벤 교향곡 5번 1악장 '알레그로 콘 브리오의 제2 테마(운명의 동기)'를 샘플링했다.


'캘리포니아의 보헤미안' 내지 '21세기의 스티비 원더'로 불리는 가수 겸 작곡가 Robin Thicke는 Brandy, Christina Aguilera, Color Me Badd, Usher의 곡을 써주기도 했다. 야심을 갖고 만든 데뷔 앨범 [A Beautiful World]을 발표했지만 큰 반응을 얻지는 못했다.





Alicia Keys-Piano & I

Alicia Keys-Piano & I(2001)은 베토벤 '월광 소나타'에서 샘플링했다. 비틀스(The Bealtes)의 Because도 '월광 소나타 1악장'에서 가져왔다.


Alicia Keys의 데뷔 앨범 [Songs in A Minor] (2001)의 인트로 트랙으로 앨범 전체를 이끄는 서사의 첫걸음이다. 이 곡은 클래식한 피아노 연주로 열리며 곧 그녀의 소울풀한 보컬이 얹혀져 클래식과 R&B를 버무렸다. 제목 'Piano & I'는 바로 '음악과 나'라는 관계를 드러내며 서사의 도입부 선언문 역할을 한다.



Alicia Keys-Piano & I


Rainbow-Difficult to Cure

Rainbow-Difficult to Cure(1981)는 동명의 앨범 속 곡으로 베토벤의 교향곡 9번 4악장 '합장'을 록 버전으로 이끌어 냈다.


Rainbow는 영국의 하드록 밴드이다. 딥 퍼플을 탈퇴한 기타리스트 Ritchie Blackmore가 결성한 밴드로 1975년 첫 앨범 [Ritchie Blackmore's Rainbow]를 발매하면서 데뷔했다. 파퓰러 록을 추구하던 Ritchie Blackmore의 생각에 반기를 든 Ronnie James Dio가 팀을 떠난 후 Graham Bonnet을 보컬로 만든 4집 [Down to Earth]가 빅 히트를 기록했고 강렬한 Graham Bonnet의 보컬과 무거워진 기타 사운드로 호평을 받았다. 1995년 'Ariel'을 마지막으로 활동을 중단했다.



Bizet


조르주 비제(Georges Bizet, 1838년~1875년)는 프랑스의 작곡가로서, 대표작으로 《카르멘》이 있다. 1875년 메리메의 소설에 의한 가극 <카르멘>을 완성하여, 오페라 코미크에서 초연되었는데 3개월 후에 <카르멘>의 세계적 대성공을 알지 못한 채 급성 심근경색으로 세상을 떠났다.


Stromae-Carmen

Bizet의 Habanera를 샘플링 한 팝송들이다.


En Vogue-Those Dogs(2000)

Dwele-takes22 tango(2012)

Stromae-Carmen(2015)


벨기에 출신 뮤지션 Stromae(본명: Paul Van Haver)의 음악은 사회적 이슈와 개인적인 경험을 진지하게 다루고 있다. "Papaoutai"는 아버지의 부재를, "L'enfer"는 고독과 자살 충동을 주제로 하고 있으며, "Santé"는 노동자들의 삶을 조명했다. 언어로 인한 장벽을 제거한다면 내한 공연이 이루어졌으면 하는 뮤지션이다.


Stromae-Carmen


Kovacs-My Love

Kovacs-My Love(2015)는 동명의 앨범 속 곡으로 Bizet의 Habanera를 샘플링했다.


네덜란드의 솔로 뮤지션으로 재즈, POP, R&B/Soul, 일렉트로니카 등 다채로운 음악을 구사하고 있다. 그녀의 음악을 듣다 보면 Amy Winehouse가 떠오르곤 한다.







Kovacs-My Love



Brahms


요하네스 브람스(Johannes Brahms, 1833년~1897년)는 독일의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 첼리스트, 지휘자이다. 당대 낭만주의 음악의 선도적 존재였다. 그를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 루트비히 판 베토벤과 더불어 "3B"로 불리어졌다. 완고한 완벽주의자였던 그는 아르놀트 쇤베르크에서 에드워드 엘가에 이르기까지 후대 여러 음악가들의 찬탄의 대상이었다.


Santana-Love Of My Life

Santana-Love Of My Life(1999)-브람스 교향곡 3번 3악장(Brahms, Symphony No.3 3 Mvt)을 샘플링했다.


Santana는 미국 출신의 록 밴드이다. Carlos Santana를 중심으로 구성된 그룹은 1969년 셀프 앨범을 발매하면서 데뷔했으며 Woodstock 공연 무대를 통해 모습을 알렸다. 록, 블루스, 히피 운동 등에 관심을 기울였으며 기기묘묘한 연주 테크닉과 서정적인 멜로디로 세계 기타 마니아와 팬들의 사랑을 받는 Santana는 수차례 내한해 화려한 무대 공연을 펼치며 국내 팬들과 만남을 가졌다.


Santana-Love Of My Life


Jane Birkin-Baby Alone in Babylone

Jane Birkin-Baby Alone in Babylone(1983)도 마찬가지로 브람스 교향곡 3번 3악장(Brahms, Symphony No.3 3 Mvt)을 샘플링했다.


故 Jane Birkin-2023년 잠들다-은 영국 출신의 프랑스 배우이자 가수이다. 1964년 연극 "Carving a Statue"에 출연하면서 데뷔한 그는 Serge Gainsbourg의 뮤즈로서 낭만적인 파트너십을 맺어 국제적인 명성을 얻었다. 듀엣 앨범 [Jane Birkin/Serge Gainsbourg]을 통해 음원 활동을 펼쳤으며 그와 함께 부른 'Je T'Aime... Moi Non Plus'가 공전의 히트를 기록하면서 유럽을 넘은 세계적 스타로 발돋움했다.


Jane Birkin-Baby Alone in Babylone



Bruckner


요제프 안톤 브루크너(Joseph Anton Bruckner, 1824년~1896년)는 오스트리아의 작곡가이자 오르가니스트이다. 교향곡, 종교음악, 모테트로 유명하다. 그의 작품은 풍부한 화성, 복잡한 폴리포니, 유도동기, 긴 연주시간으로 유명하여 독일-오스트리아의 낭만파 최후의 상징으로 여겨지고 있다.


The White Stripes-Seven Nation Army

The White Stripes-Seven Nation Army(2003)은 앨범 Elephant 속 곡으로 안톤 브루크너(Anton Bruckner) 5번 교향곡이다.


Meg White, Jack White로 구성된 미국 출신의 2인 밴드로 2011년 해체했다. 특히 2000년대는 그래미(Grammy Awards) 록부문과 얼터너티브 뮤직 부문의 상을 휩쓸며 그들의 전성기였다.


미니멀하면서도 블루지한 개러지 록 사운드와 독특한 뮤직비디오로 평단과 대중의 이목을 사로잡았던 그들이다.


The White Stripes-Seven Nation Army





* 편의상 '클래식=클래시컬 뮤직'의 표현을 혼용하고 있다.

* 글에는 아티스트 소개글, 앨범 소개글, 위키백과 등을 인용하기도 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