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filmmakerjin Nov 15. 2018

Ep.02 영화 제작공정에 대한 이야기

영화 제작 공정에 대한 방송을 시작하며

두 번째 에피소드는 영화 제작 관련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영화 장르에 이어서 영화 제작과 관련된 자료 혹은 개괄적인 설명을 통해서 영화를 공부하고자 하는 사람들, 영화 제작현장을 느끼고 싶은 사람들, 영화를 찍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서 편성된 부분으로서 지금까지 제가 경험한 현장 분위기와 영화 제작을 통해 느꼈던 부분을 나누고자 영화 제작 파트를 영화 장르에 이어서 방송을 하게 되었습니다. 본격적으로 프리 프로덕션을 들어가기에 앞서 영화 제작공정을 간단히 정리하고 매회마다 자세한 각 공정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영화 제작에 있어서 사람마다 기준이 틀리지만 3단계 혹은 5가지 단계로 나누어지곤 합니다. 제가 대학교에서 영화 공부를 배울 때는 프리 프로덕션, 프로덕션, 포스트 프로덕션 3단계만 생각하고 공부를 했었던 기억이 납니다. 하지만 미국에서 공부를 하면서 느낀 것은 영화 제작 공정을 크게 5가지 단계로 구분을 한다는 사실이었습니다. 영화 제작 공정을 단순히 하기 위해 보통 프리 프로덕션에 기획&개발과 사전 준비를 하나로 합치거나 배급은 아예 영화 제작공정에 포함을 하지 않는 경향이 있는데 명확하게 구분을 하자면 Development (기획&개발) / Pre-production (사전 준비) / Production (촬영) / Post-production (후반 작업) / Distribution (배급) 이렇게 다섯 가지로 구분이 되어 있습니다.


혹자는 간혹 어느 단계가 더 중요하다,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의 이야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영화를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모든 부분을 이해하고 그것에 대해 명확히 준비를 해야지 성공적인 감독 혹은 프로듀서가 될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럼 간략하게 5단계의 영화 제작공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Development(기획&개발): 이 단계는 영화를 만들기 위해서 감독, 프로듀서, 작가, 제작가의 아이디어를 시나리오로 옮기는 모든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원작 소설이 있는 작품, 요즘 뜨고 있는 웹툰이라면 영화 판권을 구매한다던지 그 외에도 공모전 수상한 시나리오, 연극, 외국소설 등 다양한 분야의 스토리의 권리를 갖는 행위도 이에 포함이 됩니다. 영화화에 대한 판권이 정리가 되어야 본격적으로 작가를 통해서 시나리오를 쓸 수 있게 하는 것이니깐요. 영화 제작자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부분인데 완성된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배급사 혹은 대형 제작사를 찾아가 제작 투자를 받는 것도 포함이 됩니다. 완성된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영화 제작 투자 혹은 현장에서는 시드머니(Seed money)를 받게 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Pre-production(프리 프로덕션, 사전제작): 영화를 만들기 위해서 준비 및 조정을 하는 모든 단계를 지칭합니다. 그 예로 배우 캐스팅, 감독 선별, 스텝 고용, 로케이션 섭외, 콘티 작업, 세트 작업 등 완성된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시각화를 준비하는 단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Production(프로덕션, 촬영): 가장 쉽게 말하자면 프리 프로덕션을 통해 준비된 배우와 감독 스텝들이 현장에 나가서 영화를 촬영하는 모든 일련의 과정을 지칭합니다. 가장 흥분되고 재미도 있는 기간이기도 하지만 때론 힘든 고난의 연속이 되는 기간이 되기도 합니다. 무리한 일정 혹은 시간에 쫓기는 스케줄로 인해 스텝들이 많이 힘들기도 하지만 현장의 만들어내는 이미지(영상)를 보며 기쁨을 얻는 소중한 시간입니다.


Post-production(포스트 프로덕션, 후반 작업): 촬영이 종료된 후 현장에서 모아진 이미지, 사운드, 음악, 특수효과 등을 편집을 통해서 이야기를 만드는 과정을 지칭합니다. 여기에는 다양한 절차들이 있으면 많은 전문가들이 붙어서 하나의 작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을 하는 기간입니다.


Distribution(배급): 완성된 영화를 어떻게 배급을 할 것인지, 어떻게 마케팅을 할 것인지, 어디에 상영을 할 것인지를, 언제 영화를 사람들에게 공유할 건지 계획하고 실행을 통해서 영화가 상품으로써 사람들에게 많이 보일 수 있고 보다 많은 수익을 얻기 위해 노력하는 일련의 과정을 지칭합니다.


이렇게 영화는 다섯 가지의 공정을 거쳐서 영화가 우리가 극장 혹은 집에서 보실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럼 다음장부터 프리 프로덕션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자 합니다.



불타는 필름의 연대기

영화 장르, 영화 분석, 영화 제작, 인터뷰, 영화산업 전반에 걸친 다양한 내용으로 매주 업데이트됩니다.


팟빵: http://www.podbbang.com/ch/1768189

팟티: https://www.podty.me/cast/186054

팟캐스트: https://itunes.apple.com/us/podcast/oh-story-podcast/id1435053470?mt=2


 

작가의 이전글 Ep.01-05 스릴러 영화 이야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