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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캠핑카 튜닝 대폭 증가, 규제완화 및 코로나 영향

by 락폴로

정부의 튜닝산업 활성화 정책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여파로 최근 8개월간 캠핑용 자동차 튜닝 대수가 지난해 같은 기간의 약 3.7배 수준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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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올해 2월 28일 승합차 외 다양한 차종을 캠핑카로 튜닝할 수 있도록 규제가 완화된 후 10월 31일까지 캠핑카 튜닝 대수는 5천618대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동기(1천529대)보다 267.4% 증가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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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튜닝 대수가 급증한 것은 정부의 튜닝 규제 완화로 캠핑카로 튜닝할 수 있는 차종이 확대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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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월 28일부터 새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과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이 시행됨에 따라 승용차, 화물차, 특수차 등 다양한 차종들도 캠핑카로 튜닝할 수 있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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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국토교통부는 지난 5월 27일부터 화물차의 차종을 변경하지 않아도 차량 적재함에 캠핑용 장비인 '캠퍼'를 장착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제를 추가 완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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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사태의 여파로 숙박업소를 이용하지 않고 자신의 캠핑카에서 숙박을 하는 비대면 관광에 대한 관심이 커진 점도 캠핑카 튜닝에 활기를 불어 넣은 요인으로 보인다고 공단은 해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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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종별로는 화물차를 캠핑카로 튜닝하는 경우가 2천717건으로 48.1%를 차지해 가장 많았다. 이어 승합차(2천481건), 승용차(412건), 특수차(42건)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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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캠핑카 튜닝의 평균 작업비용은 1천50만 원으로 나타나, 규제 완화 이전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캠핑카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고 공단은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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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단 이사장은 "규제 완화로 국내 튜닝산업이 활성화되고 있다"며 "제도 정비를 통해 건전한 튜닝문화가 조성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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