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의 대표 모델 중 하나인 K5.
1세대를 처음 선보였을 때, '디자인의 기아' 라는 수식어를 만들어준 모델이다. 탄생 10주년을 앞두고 지난해 말, 새롭게 출시한 3세대 K5는 1세대 출시 당시의 반응과 마찬가지로 파격적인 디자인을 선보이며 많은 사람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K5 풀체인지는 1.6가솔린 터보, 2.0 가솔린, 2.0LPi, 하이브리드 등 4개의 라인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디젤 모델의 경우 최근 들어 친환경 시장 트렌드에서 벗어났다는 지적에 따라 해당 파워트레인은 구성하지 않았다는 후문이다.
1.6 가솔린 터보는 탄력적인 주행성능이 장점이며, 2.0 가솔린은 정숙하면서도 안락한 주행감을 보여주고 있다. 2.0LPi나 하이브리드는 경제적인 측면에서 강점을 지닌다.
K5 풀체인지는 파격적인 디자인 변신은 물론 안전사양과 편의사양이 대거 적용되었다. 사람과 차량과의 상호작용인 인터랙티브한 요소를 갖췄다는 점에서 중형 세단 역사상 가장 진화한 모델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번에 출시한 3세대 K5는 패스트백의 스타일로 진화했다. 그동안 직선을 강조했던 헤드램프와 라디에이터의 그릴 경계를 허물었으며, 면을 부각하는 독창적인 디자인이 적용된 것이 특징이다.
실내를 살펴보면 12.3인치 클러스터, 10.25인치 디스플레이, 터치 방식의 공조제어장치, 베젤 패턴의 에어밴트 디자인 역시 좋은 평가를 받았다. 버튼류의 적용을 최소한으로 줄였으며, 전체적인 센터 레이아웃이 가늘고 긴 형태로 되어 있어 고급스러우면서도 일체감 있는 모습을 보여준다.
실내에는 자동차와 사람이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음성인식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
스티어링 휠에 장착되어 있는 음성인식 버튼을 누르면 목적지 안내 및 창문을 여닫거나 실내 온도를 명령, 조절할 수 있다. 또한, 운전석뿐만 아니라 동승석이나 뒷좌석 탑승객의 실내 환경을 조절해주기 위한 명령도 가능하다.
직접 시승을 했던 차량은 1.6 가솔린 터보였다. 배기 매니 폴드에 터보차저가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공기의 압력으로 구동된다. 따라서, 자연흡기 엔진에 비해서 가속성이 뛰어나다.
1.6 가솔린 터보는 최고출력 180마력, 최대토크27의 주행성능을 갖추고 있다.
가속 시 페달 반응은 터보 차량답게 빠르고 민첩했다. 터보렉이 살짝 느껴지긴 했지만 중형 세단인 점을 감안했을 때, 불편할 정도는 아니었다. 미션은 8단 자동변속기가 탑재되어 있는데 패들시프트를 통해서 좀 더 다이내믹한 주행감도 느낄 수 있다.
고속도로로 진입해 고속주행을 하게 되면 엔진음이 두텁고 거친 반응이다. 현대자동차의 고성능 모델 중 하나인 벨로스터 N처럼 가상 엔진 사운드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기 때문이다.
K5는 스포츠 세단이 아닌 패밀리카라는 점을 감안했을 때, 차라리 정갈하고 다듬어진 사운드를 개선하는 게 낫지 않았나 싶다.
풍절음이나 노면 소음은 전혀 거슬리지 않았다. 윈도우의 경우 이중접합 차음 글래스를 적용해 주행 중 풍절음이나 엔진룸에서 들어오는 소음을 적절히 차단해주기 때문이다. 진동 및 소음 성능은 매우 만족스러웠으며, 랙 구동형 스티어링 휠 또한 만족스러웠다.
국도로 들어와 시내 주행을 하면서 과속 방지턱을 지나가도 차체의 출렁거림이 적응 것도 특징이다. 서스펜션이 앞과 뒤에 맥퍼슨 스트럿과 멀티링크가 적용되어 있었는데, 2세대 K5에 비해서 충격 흡수력이 훨씬 뛰어나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날렵한 인상에서 볼 수 있듯이 디자인에서의 자신감은 주행에서도 느낄 수 있었다. 도심 주행은 국내에 출시되고 있는 중형 세단에 전혀 밀리지 않으며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고 있었다. 부드러운 주행감과 날렵한 움직임이 주행을 전혀 어렵지 않게 해 줬다.
1.6터보 모델은 좀 더 다이내믹한 드라이빙 감각을 원하는 20~30대 소비자들에게 딱 어울리는 모델이 아닐까 싶다. 반면에 2.0가솔린은 부드러움과 안락한 주행성능이 장점으로 40대 이상의 장년층이 활용하기에 적합할 것으로 보인다.
K5 풀체인지에는 전후방 카메라를 통해 주행 중 영상을 녹화하는 주행영상기록장치(빌트인 캠)을 비롯해서 전방충돌방지 보조, 후방교차충돌방지보조, 차로유지보조, 차로이탈방지보조, 후측방모니터시스템 등 다양한 안전 사양이 적용되어 운전자의 편의성을 한층 더 높여준다.
3세대 K5의 국내 판매 가격은 엔진 및 트림에 따라 2351만원~3335만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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